형사 부스지마 최후의 사건 스토리콜렉터 97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김윤수 옮김 / 북로드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에게도 지지 않는 말솜씨로 용의자에게서 자백 진술을 얻어내는 데 탁월한 능력을 가진 부스지마

당연하지만 그의 범인 검거율은 월등하다.

그럼에도 그와 함께하는 형사팀 중 그를 좋아하거나 우러러보며 따르는 사람은 없다.

따르기는커녕 꼴 보기 싫어하고 심지어는 한대 패고 싶다고 생각을 하는 동료도 있다.

이 모든 단점에도 불구하고 그가 자신의 자리를 지킬 수 있는 이유는 그의 실력 때문이기도 하다.

그는 공평하게도 범인이나 증인 혹은 동료 모두에게 깐죽거리며 밉살스러운 말솜씨로 상대방의 혈압을 올리고 상대의 심리를 파악해 빈틈을 파고들어 안정을 무너뜨린다. 범인이다 싶으면 인정사정 봐주지 않는다.

그가 자백 진술을 잘하는 이유기도 하고... 그야말로 그에게 걸리면 모조리 녹다운 상태가 된다.

그런 부스지마의 레이더에 수상한 사람이 포착된다.

관내에 연이어 폭발사고가 나고 길가는 여성의 얼굴에 염산을 테러하고 퇴근길의 직장인들에게 묻지마 식 총격 살인사건이 발생한다.

범인으로 추정되는 사람들은 사건의 위험성과 상관없이 대부분 사회 부적응자나 자신감이 결여되고 유아적 사고를 하는... 이른바 루저 같은 사람들이 한 짓임을 부스지마는 단번에 파악하고 용의자를 추려 범인 검거에 앞장서지만 그들을 수사하면서 이들의 뒤에 누군가가 있음을 직감한다.

그리고 진정한 범인은 이 들 뒤에 숨어 몇 마디의 말과 위로로 현혹시켜 그들로 하여금 끔찍한 범죄를 저지르도록 유도한 바로 그 사람... 이른바 교수라는 불리는 사람이란 걸 깨닫는다.

각각의 사건과 그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용의자를 특정하는 단계 그리고 추적해서 체포하고 범인의 입으로 자백하는 과정 모두에 깊이 관여하는 부스지마 형사의 활약이 눈부시다.

특히 일본에서 흔하지 않은 총격 살인 사건이나 폭발물을 이용한 사건에서 모두가 예상한 용의자의 전형 즉 테러 혹은 테러리스트를 용의자에서 과감하게 배제하고 사회에 불만을 가진 부적응자나 자의식만 강한 유아기적 사고를 가진 사람들 속에서 범인을 찾아내는 등 남과 다른 관점으로 사건을 바라보는 부스지마가 뛰어난 형사임은 분명하다.

그리고 그런 모든 과정을 거쳐 마침내 범인들의 뒤에 숨어있는 그림자인 교수의 정체를 찾아 밝혀내는 과정이 흥미롭게 그려진 형사 부스지마 최후의 사건은 시치리 표 소설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뛰어난 가독성에 독특한 캐릭터 그리고 사건에 녹아있는 우리 사회의 문제를 고발하는 것까지...

정교하고 복잡한 트릭이나 심오한 심리묘사 같은 정통적인 스릴러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다소 가볍게 느껴질 수 있지만 시치리 식 가벼운 문체와 유머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작품이 될 듯...

그나저나 형사가 적성에 딱인듯한 부스지마가 형사를 때려치우고 작가가 된다니...

작가 부스지마는 또 어떤 느낌일지 궁금하긴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