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물어도, 예스
메리 베스 킨 지음, 조은아 옮김 / 황금시간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부터 이웃하며 함께 지내왔던 두 가족 사이에서 벌어진 비극과 화해의 과정을 아름답게 그리고 있는 다시 물어도, 예스는 피플, 보그, 엘르에서 선정한 2020년 `올해의 책`이다.

지극히 평범해 보이는 두 가족의 이야기를 통해 전체를 흐르는 사랑과 삶에 대처하는 방식 그리고 용기와 화해에 대한 삶의 보편타당한 이야기를 아름답게 그려내고 있어 왜 그렇게 많은 사랑을 받았는지 이해가 간다.

아일랜드에서 혈혈단신의 몸으로 미국에 건너와 경찰이 되고 자신의 가정을 이루며 평범하게 살아가던 프랜시스

그의 이웃으로 한때 짧은 시간 파트너로 일한적이 있던 브라이언이 이사를 오면서 두 가족의 아이들인 케이트와 피터는 단짝이 된다.

아주 어릴 적부터 서로의 단짝이었던 두 사람이 서로를 이성으로 의식하며 아름다운 추억이 될 수도 있었을 이야기는 비극적인 사건이 발생하면서 이 사건으로 인해 두 가족은 엄청난 변화를 겪게 된다.

아름다운 외모를 가졌지만 언제나 불안정한 감정으로 주변을 긴장하게 만들었던 피터의 엄마 앤이 폭발하면서 프랜시스는 경찰의 지위를 잃고 조기 퇴진했으며 오랜 시간 병원 신세를 지게 되었고 위태롭던 피터의 가족은 뿔뿔이 흩어지게 되는 결과를 맞는다.

두 가족 모두에게 엄청난 상처와 후유증을 남기게 되는 이 사건은 구성원 모두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고 단짝이었던 케이트와 피터 역시 원치 않았지만 서로 헤어지게 된다.

하지만 서로에게 전부였던 두 아이는 끝내 다시 만나게 되고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면서 함께하려 하지만 두 가족 사이에는 너무 큰 상처와 아픔이 있어 두 사람의 결합은 어디서도 환영받지 못한다.

특히 세심하고 머리가 좋았던 피터에게 가족의 붕괴와 결별은 엄청난 상처가 되어 성인이 되어서는 케이트를 제외한 누구에게도 자신의 속마음을 털어놓지도 곁에 누군가를 두지도 않았지만 그게 얼마나 정상적이지 않은 지를 누구도 알지 못했다.

또 다른 비극의 시작이었다.

사람들은 피터를 보면서 그저 공부를 잘하고 그런 불행을 겪으면서도 엇나가는 행동 한 번 하지 않은 피터를 착한 아이라고만 생각했을 뿐... 그 아이가 어린 나이에 가족의 비극을 눈앞에서 목격했다는 걸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고 아무도 신경 쓰지 못한 새 마음속에 깊은 어둠이 자리 잡게 되었음을 깨달았을 땐 이미 너무 시간이 지났다.

욕하면서 닮는다는 옛 어른들의 말이 진리였다는 걸 나이 들면서 새삼 깨달을 때가 많은데 피터의 경우도 그렇다.

아내의 불안정함과 과도한 예민함이 도를 넘어 폭력적인 양상을 보인다는 걸 알고 있었으면서도 무책임하게도 막연히 괜찮을 거라며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는 사건이 발생한 후 죄책감과 수치심을 견디기보다 외면하는 걸로 모두에게 상처를 줬던 아빠처럼 피터 역시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하기보다 외면하고 거짓말로 그 순간을 모면하는 걸로 오히려 문제를 키웠다.

하지만 그런 피터의 곁에는 아빠인 브라이언의 경우와 달리 자신을 굳건하게 믿고 사랑해 준 케이트가 있었고 그건 피터에게 새로운 출발을 할 수 있는 용기와 힘이 되었다.

케이트 역시 자신의 가족에게 엄청난 상처와 아픔을 준 앤을 피해자 가족의 시선이 아닌 자신과 같은 사람을 사랑하는 또 다른 피해자로 바라보게 되면서 서로를 이해하고 끝내 용서할 수 있게 된다.

비극적인 상처와 아픔을 딛고 굳건하게 삶을 살아가는 두 가족의 이야기...

슬프지만 아름다운 이야기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