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타프 도쿄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97
온다 리쿠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환상과 현실이 기묘하게 섞이고 여기에 호러적인 요소를 섞는 등 언제나 크로스 오브를 추구하는 듯한 글을 쓰는 온다 리쿠

그래서 어떨 때는 몹시 현실적이구나 싶다가도 어딘가에서 생각지도 못하게 환상이 섞여 들어가 그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원래의 이야기와는 전혀 다른 이야기가 펼쳐지는 식의 온다 리쿠식 전개는 호불호가 좀 갈리는 듯 하지만 그게 또 작가만의 매력이 아닐까 싶다.

이 책 에피타프 도쿄는 특히 그런 특징이 더 두드러지는데 하나의 스토리로 전체를 끌고 가는 게 아니라 소설가 k가 자신의 희곡인 에피타프 도쿄를 집필하기 위해 도쿄의 이곳저곳을 배회하면서 보이는 데로 느끼는 데로 글을 쓰는가 하면 자칭 흡혈귀라 하는 요시야의 이야기도 k의 시선에서 보는 요시야의 이야기뿐 아니라 요시야의 관점에서 쓴 이야기도 있고 여기에 매번 모여서 자선을 위한 음식을 하는 것처럼 위장한 여성살인청부업자들의 이야기를 희곡처럼 쓴 글도 공존하고 있어 혼란을 더해준다.

도대체 이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구조는 뭘 위한 걸까 헷갈리도록 여러 장르와 이야기를 혼합해놨는데 읽다 보면 나름의 질서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

k와 요시야 두 사람의 일상의 이야기를 담은 게 피스이고 요시야의 시점에서의 풀어놓은 게 드로잉 그리고 k의 희곡인 여성 살인청부업자들의 이야기를 담은 게 바로 에피타프 도쿄로 분류되고 있다.

피스의 글들은 도쿄 이곳저곳을 다니며 보이는 대로 느껴지는 대로 쓴 글이 대부분이라 마치 에세이를 보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도쿄 이곳저곳을 보면서 혹은 다른 곳을 여행하면서 느끼는 감정이 진솔하게 드러나 있어 여행기나 에세이처럼 읽어도 괜찮은 글들이 태반이었다면 스스로를 흡혈귀라고 하는 요시야의 이야기를 담은 드로잉은 요시야라는 존재 자체처럼 현실의 이야기가 아닌 환상과 sf 적인 요소가 잘 섞인 소설처럼 느껴진다.

게다가 감각적이게도 다른 색상으로 나눠놓아서 마치 다른 책을 읽는듯한 느낌마저 주고 있다.

그리고 가장 대중적인 소재를 다루고 있는 에피타프 도쿄 속 여성 살인청부업자의 이야기는 그 자체만으로도 하나의 흥미로운 소재지만 소설가 k 가 쓴 희곡이라는 설정으로 이야기 속 이야기라는 우리에게도 익숙한 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마치 서로 다른 이야기를 한 데 묶어놓은 듯 각각의 매력을 보여주고 있는 에피타프 도쿄

전형적인 온다 리쿠의 소설이면서도 새로움을 보여주는... 익숙하면서도 낯선듯한 묘한 매력의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