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치하난의 우물
장용민 지음 / 재담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스터리, 스릴러 작가로 이름 높은 장용민 작가의 이번 신작은 그의 특기인 스릴러물이 아닌 판타지 로맨스 장르이다.

사랑하는 여자를 위해서 자신의 심장까지 내준 한 남자의 뜨거운 사랑 이야기를 바탕으로 그 속에서 벌어지는 음모와 배신을 적절히 섞어놓았는데 읽다 보면 그의 다른 작품인 궁극의 아이가 연상되었다.

궁극의 아이에서는 미래를 비롯해 모든 것을 아는 초인류인 가야가 주인공으로 연쇄살인의 범인을 쫓는 과정이 흥미롭게 펼쳐져 있지만 그 속에 한 여자 앨리스를 향한 오롯한 사랑이 녹아 있다.

이 작품을 읽으면서 어쩌면 작가는 사랑하는 여자를 위해 모든 것을 버릴 수 있는 남자의 뜨거운 사랑을 꿈꾸는

로맨티시스트일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했다.

우연히 전설이 담긴 물건을 손에 쥐게 된 누리는 부모도 모르는 고아에 지능도 다소 떨어지는... 남들의 눈에 불쌍하고 바보로 보이는 아이지만 언제나 웃으며 지금 현재를 충만하게 살아가는 아이였다.

자신의 손에 들어온 물건이 고래의 후예이자 전사인 부치하난의 것이고 그 물건이 자신과 연결되어 있다는 말을 굳게 믿는 누리는 자신의 짝인 올라를 찾아 나서게 되고 운명처럼 태경을 만나지만 태경이란 아이는 누리와 달리 세상을 원망하고 사랑 따윈 믿지 않는 속된 말로 닳고 닳은 아이였다.

하지만 그녀가 올라임을 알아 본 순간 누리에게는 누가 뭐래도 태경이 자신의 올라였고 그녀를 향해 맹목적인 사랑을 보여준다.

세상 물정 모르고 천진난만한 남자와 어릴 적부터 세상 풍파에 닳고 닳은 여자라는 어울리지 않는 조합은 누구의 눈에도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런 어울리지 않는 조합 역시 작가의 의도가 엿보이는 부분이라 할 수 있는데

아마도 사랑은 어떤 장애물도 넘어설 수 있으며 자신의 모든 것을 내어줘도 아깝지 않은 것이라는 걸 작가는 말하고 싶었던 것 같다.

태경이라는 인물은 너무 어린 나이에 온갖 불행을 짊어지고 있지만 그래서 오히려 현실적인 존재로 느껴지는 반면 부모도... 배경도... 가진 것조차 없지만 언제나 웃으며 행복해하는 누리라는 인물은 지나치게 작위적인 존재로 느껴져 오히려 몰입을 방해하는 느낌마저 들었다.

떨어지는 지능의 소유자이면서 태경을 만나는 순간부터 보통의 사람과 다른 점을 느끼지 못할 정도일 뿐 아니라

신비함마저 느껴질 정도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는데 이런 부분까지 작가의 의도라고 해도 왜 하필 태경이었나 하는 부분에 대한 의구심이 든다.

특히 모든 걸 버리고 이 땅을 떠나고 싶어 한 태경은 가족을 비롯해 누구에게도 보호받지 못한 채 밑바닥 삶을 살아가다 누리를 만나 일생일대의 기회라고 잡은 게 비록 나쁜 놈의 것이긴 하지만 누군가의 물건을 훔쳐서 새 인생을 살 기회를 잡고자 했다는 것에서 이 이야기의 결말을 누구라도 짐작할 수 있다.

태경의 행위는 누구로부터도 공감을 얻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그녀가 그토록 간절히 원하는 새 출발을 위해 선택한 도둑질을 평소 남이 공짜로 주는 건 절대로 받지 않고 남의 걸 탐한 적이 없는 누리가 돕는다는 것이 이해가 가지 않는 걸 보면 나는 속세의 때가 너무 많이 묻은 걸까?

어쩌면 소설을 그저 소설로만 봐야 하는 데 너무 현실적인 잣대를 들이민 건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