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의 비극 - 노리즈키 린타로 장편소설 노리즈키 린타로 탐정 시리즈
노리즈키 린타로 지음, 이기웅 옮김 / 포레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모든 범죄가 다 나쁘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용서할 수 없는 죄가 바로 아이를 상대로 한 범죄가 아닐까

요즘 들어 특히 아이를 대상으로 하는 각종 범죄가 눈에 띄는 데 다시는 그 누구도 약하고 자기방어력이 부족한 아이를 상대로 범죄를 구상할 생각조차 하지 못하게 강력한 엄벌이 필요하다 생각한다.

이 책 1의 비극은 내 기억으론 몇 해 전에 출간되었던 것 같은데 이번에 TV 드라마화가 결정되어 다시 나온 게 아닐까 싶다.

작가의 다른 작품인 요리코를 위해 와 마찬가지로 충격적인 소재와 결말로 독자들에게 인상 깊었던 작품이었다고 기억한다.

한 아이가 등굣길에 유괴당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야마쿠로는 아들이 유괴당했다는 아내의 전화를 받고 급히 집으로 돌아오지만 뜻밖에도 유괴당한 아이는 자신의 아들이 아니라 아들의 친구인 시게루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아마도 범인은 시게루를 이 집 아들 다카시로 착각해서 데려간 듯하다.

여기서 작가는 시게루가 야마쿠로의 진짜 아들이라는 뜻밖의 패를 보여준다.

아내에게 자신이 한 짓이 들킬 것을 우려해 자신이 직접 몸값을 들고 유괴범이 원하는 장소로 가기를 자처하지만

한순간의 실수로 몸값 전달에 실패하고 만다.

본격적인 이야기는 이후 부터다.

몸값 전달 실패로 아이는 싸늘한 주검이 되어 돌아오면서 시게루의 엄마 미치코를 비롯해 경찰들까지 그에게 의혹의 시선을 던지고 모든 비난의 화살이 그에게 돌아온다.

그도 그럴 것이 하필이면 그 중요한 순간에 넘어져 기절했다는 것도 그렇고 경찰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모든 연락을 차단한 채 유괴범의 지시에 따른 점은 충분히 의심스러울 만 한데다 결정적으로 그에게는 시게루의 죽음을 바랐을 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그런 의미에서 나 역시 이전의 그가 했던 모든 말과 행동을 의심하며 곱씹어 보게 된다.

이것 역시 독자를 속이기 위한 작가의 트릭이 아닐까 생각하면서...

아내를 사랑하는 그에게는 과거 자신이 아내 몰래 저지른 부정의 증거인 시게루가 드러나는 게 죽는 것보다 더 두려운 상황이고 그런 점을 노려 집요하게 접근하는 미치코의 협박에 줄곧 시달리고 있었던 점도 그렇다.

모든 이야기를 야마쿠로의 시점으로 풀어나가기 때문에 그의 입장과 그의 관점에서 사건을 바라보지만 그 역시 용의자의 테두리에서 벗어날 수는 없고 경찰 역시 그런 점을 들어 그의 알리바이를 조사한다.

경찰이 좀처럼 사건의 용의자를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아빠로서 자신의 아이를 지키지 못했다는 자괴감과

그 아이의 죽음을 마음 한편에서 바랐었다는 점에서 스스로를 용서할 수 없었던 야마쿠로

범인이라 짐작되는 사람을 혼자서 추적하기 시작하지만 그에게는 완벽한 알리바이가 있었다.

여기서 작가는 두 번째 패를 내놓는다.

지금 야마쿠로 부부가 키우는 아이가 그의 친자가 아닐 뿐 만 아니라 범인으로 추정되는 그 남자가 바로 아이 친부라는 것

이로써 처음의 모든 전재는 다 뒤집어졌다.

오인 유괴된 아이는 친자이고 범인으로 추정되는 남자는 내가 키우는 아이의 친부다.

그렇다면 유괴는 과연 누굴 노린 걸까?

범인은 진짜 돈을 목적으로 한 유괴가 맞는 걸까?

하나의 진실을 덮고자 수많은 거짓말과 자신의 아이까지 저버리는 비정함을 보였지만 끝내 진실이 드러나는 걸 막을 수 없어 모두가 파국으로 치달아가는 과정이 흥미롭게 그려진 1의 비극

전작과 마찬가지로 소재 자체는 막장 드라마처럼 자극적이지만 풀어나가는 방식은 속도감이 있고 서스펜스가 있어 몰입감이 좋다. 아마도 그런 이유로 드라마 소재로 채택된 게 아닐까 싶다.

책을 읽고 난 뒤 드라마를 보지 못했지만 어떤 식으로 만들었을지 궁금해지게 한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