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소녀들
팜 제노프 지음, 정윤희 옮김 / 잔(도서출판)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쟁은 많은 것을 바꾼다.

많은 것을 파괴하고 사람들의 생사를 가르기도 하고 누군가의 운명도 바꾼다.

모든 것을 바꿔버리는 전쟁의 파괴력은 아이러니하게도 사람들을 매혹시키기도 하는데 특히 전쟁 속에서 피어나는 가슴 아픈 로맨스와 영웅담은 언제나 환영받는 소재이기도 하다.

이 책 사라진 소녀들은 그 두 가지 요소가 모두 섞인 아주 매력적인 책이었다.

그레이스가 소녀들의 사진을 발견한 건 정말로 우연이었다.

평소보다 늦은 시간에 출근을 서두르다 벤치 옆에 떨어져 있던 누군가의 가방을 주었고 그 가방 속에서 사진을 발견하게 된다.

군인같이 보이는 어린 소녀들의 사진을 보고 그레이스는 호기심 많은 성격답게 사진의 주인을 찾아주기 위해 노력하지만 이상하게도 아무도 그 소녀들의 존재를 아는 사람이 없었다.

이렇게 그레이스가 이름도 모르는 소녀들의 흔적을 쫓아 여기저기를 찾아가는 과정과 2차 대전중에 뒤에서 남자들의 작전을 돕기 위해 급하게 여성조직을 만든 엘레노어와 그 조직원 중 한 사람인 마리가 독일군이 주둔한 파리로 숨어들어가 펼치는 작전이 그려져있다.

그래서 그레이스가 나오는 현재 시점에서는 작은 단서를 쫓아 소녀들의 미스터리를 찾아가는 재미가 있는 반면 마리와 엘레노어 시점에서는 언제 들킬지 모르는 급박한 상황에서 독일군의 눈을 피해 작전을 수행하는 마리의 모습을 보면서 아슬아슬한 긴장감을 느낄 수 있다.

전쟁이 한창일 때 어린 소녀의 몸으로 적진에 숨어들어 작전 수행을 돕고 나라를 위해 자신의 목숨까지 버렸음에도 전쟁이 끝난 후 소녀들은 잊힌 존재가 된다.

이 소녀들 역시 그렇게 잊힐 뻔한 걸 엘레노어의 집념과 그레이스의 호기심이 합작해 천하에 모습을 드러내게 되지만 그 진실은 씁쓸하기 그지없다.

대를 위한 희생이라는 명분 아래 자행된 폭력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같은 전쟁에서 남자들은 직위를 비롯해 모든 행적이 남아 성과 여부에 따라 대우를 받거나 유공자 대접을 받는 반면 그에 못지않은 활약을 펼쳤음에도 누구도 그 존재조차 몰랐던 소녀들의 죽음은 안타까움을 넘어 분노를 느끼게 했다.

처음 읽으면서부터 단숨에 몰입하게 되었고 뒤로 가면서 소녀들의 활약하는 장면에 가슴 조이며 읽다 그 속에서 피어나는 로맨스에 달달함을 느끼기도 하는 등 아주 흥미롭게 읽었다.

전쟁이라는 소재를 그다지 좋아하지않는 나였지만 그럼에도 너무 재밌게 읽은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