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킬
아밀 지음 / 비채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로에서 차에 죽은 동물을 가리키는 단어인 로드킬

이 책은 제목만큼 강렬한 여섯 편의 이야기를 엮어놓았다.

출산을 할 수 있는 게 특이한 능력인 세상에서 그런 능력을 가지고 태어났다는 이유로 보호종으로 지정되고 보호한다는 명분 아래 부모의 손을 벗어나 집단생활을 강요받는 아이들

철저한 감시 아래 졸업하기까지 모든 걸 강요당하고 자유를 빼앗긴 채 살아가지만 소녀들은 왕자님 같은 남자가 나타나 자신을 이곳에서 벗어나게 해줄 거라는 막연한 희망을 품고 있다.

하지만 현실은 냉혹하기만 하다.

멸종 위기종이라 보호 대상이라는 명분을 내세우지만 들여다보면 출산이 가능한 소녀를 원하는 특정 신분의 남자를 위한 맞춤 아내나 심하게는 가지고 놀기 쉬운 인형처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곳이 이곳이다.

자신들의 말을 잘 따르게 하기 위해 제대로 된 교육을 하지 않고 바깥 세계를 완전히 차단함으로써 세상 물정에 어둡게 한다. 마치 우리에 가둔 짐승 같다.

어쩌다 바깥세상을 동경하고 이곳을 탈출한 소녀들은 거의 전부 담장 너머에 있는 고속도로에서 달리는 차에 치여 죽임을 당한다. 이른바 로드킬 당하는 것이다. 단지 대상이 동물이 아닌 사람이라는 것만 다를 뿐...

로드킬 속 소녀들은 사람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사람으로 대우받지 못하고 그저 출산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비싸게 팔리는 애완동물일 뿐이다.

하나의 역할을 강요하며 여자의 역할을 세뇌하듯 가르치는 우리의 모습을 소녀들을 통해 보여주고자 한 게 아닐까 싶다.

외시경에서의 여자의 모습은 좀 더 가혹하다.

나이차가 많이 나는 남편에게 극진한 보살핌과 사랑을 받는 듯 보이는 아내

하지만 들여다보면 가학적인 남편의 성적 취향에 맞춰주고 대외적으론 자신보다 한참 어리고 예쁜 아내를 데리고 사는 다정다감한 남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트로피 와이프다.

하지만 그녀도 처음부터 이랬던 건 아니었다.

자신이 쓴 작품으로 단숨에 상을 수상하기도 한 이력이 있고 소설가로서의 장래 역시 밝았지만 그녀의 재능을 알아봐 준 교수님이자 지금의 남편의 조언을 받다 보니 어느새 더 이상 글을 쓰지 않게 되었다.

남편은 그녀를 위해서 새 아파트로 이사를 하지만 주변에 아는 사람이 한 명도 없어 언제나 그녀는 집에만 머문다.

우울한 그녀를 위해 항상 약을 챙겨 먹이는 건 남편이고 그녀의 옷을 사는 것 역시 남편이다.

그녀의 재능을 발견한 건 그지만 그녀가 자신의 서재에 들어오는 건 무엇보다 질색한다.

그는 그녀에 대해 모든 걸 알고 있고 그녀에게 뭐가 좋은지를 가장 잘 알아 그녀의 모든 것은 그가 골라준다.

그의 모든 행동은 자신을 사랑해서라고 여자는 믿지만 행복하진않다.

조금씩 주변을 차단하고 자신의 성향에 맞게 조금씩 여자를 변화시키고 하나둘씩 억압해 들어가는... 완벽한 가스라이팅을 보여주는 외시경. 그녀는 새장에서 탈출할 수 있을까?

거주 지역에 따라 계급이 나뉘고 미세먼지와 청정지역으로 나눠 서로를 향해 극심하게 대립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오세요, 알프스 대공원으로는 코로나 펜데믹 상황인 우리의 모습과 중첩되어 보이는 건 나만 그런 건 아닐 것이다.

각 단편마다 현재 시점에서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소재를 섞어 매력적인 이야기를 그리고 있는 로드 킬

때로는 지극히 현실적이고 때로는 묘한 느낌이 들기도 한... 다채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