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휴가 - 교황과 달라이라마의 5일간의 비밀 여행
롤런드 메룰로 지음, 이은선 옮김 / 오후의서재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황과 달라이라마가 바티칸을 탈출해 휴가를 즐기기 위한 여행을 떠난다?

다소 황당한 설정으로 봐서 유쾌한 코믹극이라고 생각했는데... 의외의 묵직함을 전해주고 있다.

교황의 사촌이자 어릴 적부터 함께 자랐다는 특권으로 주위의 반대를 무릅쓰고 교황의 수석 보좌관이 된 파올로는 어느 날 교황으로부터 생각지도 못한 부탁을 받는다.

며칠간이라도 평범한 휴가를 갖고 싶다는 다소 엉뚱한 부탁이지만 언제나 사람들에 둘러싸여 있고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 삶을 살고 있는 교황의 위치를 알고 있기에 그의 부탁을 거절할 수 없었던 파올로는 이 기상천외하고

위험한 휴가에 동행한다.

어찌어찌해서 바티칸을 벗어나긴 했지만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얼굴을 가진 교황과 달라이라마 두 사람을 데리고 여행을 떠난 길이 쉬울 리 만무하다.

이에 파울로는 별거 중인 아내의 도움을 얻어 두 사람의 변장시키지만 언제 들킬지 몰라 조마조마한데 이런 그의 심정과 달리 두 사람은 모처럼 얻은 휴식 같은 날들이 즐겁기만 하다.

처음엔 단순히 오랫동안 사람들의 시선과 관심을 받는 생활에 지친 때문이라 생각했지만 여행을 하는 동안 두 사람의 갑작스러운 일탈은 이유가 있음을 알게 되는 데 그 이유라는 게 다소 뜬금없다.

소개 글을 봐서 가볍고 유쾌한 좌충우돌 여행기일 거라는 예상은 거침없이 빗나갔을 뿐 아니라 현재 종교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고민 즉 갈수록 신앙심을 가진 사람이 줄어들고 종교를 믿지 않는 청년층의 증가와 같은 실질적인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교황의 사촌이자 보좌관인 파올로조차 신앙심이 옅어진지 오래고 주일 예배 역시 꾸준히 다니지 않는 처지라는 것만 보더라도 현재 가톨릭이나 종교단체의 위기는 호들갑이 아닐 것이다.

게다가 급변하는 세계에서 구태의연하게 느껴지는 종교의 교리와 맹약은 그 자체만으로도 약점이 되는 시기다.

특히 젊은 층이 가지고 있는 종교에 대한 거부감에는 나름의 타당한 이유가 있는데 이 책에선 그 역할을 교황의 조카이자 파올로의 딸 안나가 맡고 있다.

요즘 사람들이 종교에 갖는 의심과 불신, 거부감을 안나와 그들의 여행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교황 그리고 달라이라마의 대화 속에서 마치 교리문답처럼 풀어내고 있다.

그리고 교황과 달라이라마라는 서로 다른 종교의 지도자를 내세워 종교를 넘어서는 메시지...즉 앞으로 종교가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듯 하다.이제는 서로 분열과 배척이 아닌 화합이라는...

신앙에 대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일상이 주는 기쁨과 삶의 소중함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수상한 휴가는 마냥 딱딱할 것만 같은 소재를 부드럽게 풀어놓았을 뿐 만 아니라 믿음의 가치에 대해서도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고 있다.

하지만 교황과 달라이라마의 여행의 진짜 목적에 관한 부분에서 다소 뜬금없는 상황의 전개를 보여 어리둥절하게 하고 있다.

이제까지 현대 사회에서의 종교의 역할과 책임에 관한 문제 같은 현실적인 이야기를 하다 느닷없이 우화로 빠지는 느낌이랄까?

하지만 어렵다고 생각한 종교를 조금 더 쉽게 접근하게 한 부분에서 점수를 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