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번째 여름 - 류현재 장편소설
류현재 지음 / 마음서재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치매로 요양원에 계시던 아빠가 사고를 쳤다는 연락을 받으며 시작하는 네 번째 여름은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수상작답게 요즘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이슈와 미스터리 요소를 접목해 시사성과 오락적인 면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고 있다.

직장 내에서도 그렇고 사회 곳곳에서 빈번하게 자행되는 성폭력에 단호하게 대처하는 검사 해심은 성범죄자에게 중형을 구형하는 걸로 이름 높아 황금 엉덩이라는 꼬리표가 붙어 있다.

그런 그녀에게 치매인 아빠가 요양원의 같은 환자를 상대로 성폭행을 하려다 미수에 그쳤다는 소식은 청천벽력 같은 소리였다.

자신이 알던 아빠가 그럴 리가 없다는 의심을 안고 요양원으로 달려갔지만 피해자가 있고 증인도 있는... 누가 봐도 분명한 사건이었다.

이때부터 해심의 고민은 깊어진다.

득달같이 달려와 1억의 합의금을 요구하는 피해자의 아들도 그렇고 자신의 요양원에서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나 소문이 나는 걸 원치 않았던 원장은 합의를 종용하지만 검사로의 감도 그렇고 딸의 입장에서도 믿기 힘들어 증인의 증언도 믿지 못하고 주변을 조사하기 시작하면서 그녀는 검사로서의 입장이 아닌 딸의 입장이 된 걸 깨닫는다.

우리 아빠가 그럴 리 없다... 분명 뭔가 숨겨진 진실이 있을 것이다.

그러다 피해자가 어딘지 의심스럽다로 의식이 변해가는 모습은 냉철하게 주변 상황과 증거로 판단하는 검사로서의 모습이 아니라 보통의 가해자 측 가족의 사고와 같다는 걸 깨닫는 순간 사건의 진짜 윤곽이 서서히 드러난다.

피해자와 가해자 두 사람이 같은 고향에서 자랐다는 것도 그렇고 이 사건이 있기 전부터 피해자 할머니가 자신의 아빠를 눈으로 계속 쫓았다는 쫓겨난 간병사의 말도 그렇고 두 사람은 예전부터 알던 사이였음을 직감하는 해심

결정적으로 그 할머니의 이름 역시 자신과 같은 해심이라는 걸 안 순간 사건의 전체적인 모습은 달라진다.

하지만 아빠는 치매라 의사소통이 거의 불가능하고 해심 할머니 역시 돌연 의식을 잃으면서 사건 해결이 쉽지 않아진다.

과연 두 사람은 딸이자 검사인 해심의 생각처럼 원래부터 알던 사이였을 뿐만 아니라 더 깊은 감정을 나누던 사이였을까?

하나둘씩 밝혀지는 두 사람의 진실은 결정적으로 할머니의 딸 덕자가 등장하면서 완전하게 드러난다.

오래전부터 두 사람을 지켜봐왔던 덕자가 여기서 사건 해결의 열쇠를 쥔 스모킹 건의 역할을 한다.

오랫동안 해묵은 질투와 원망이 쌓이고 쌓여 폭발하던 그 밤에 불타 잿더미가 되어 몇 사람의 운명을 뒤바꿔버린

동정호에는 과연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얼핏 봐선 피해자와 가해자가 존재하는 성폭력 사건을 둘러싸고 그 이면에 서로 얽혀있는 사랑과 질투 그리고 원망이라는 원초적인 인간의 감정을 미스터리와 더불어 풀어내고 있는 네 번째 여름은 드라마나 영화로 만들어도 재밌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가독성도 좋았고 소재 역시 흥미로워 단 숨에 읽어내려간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