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부패에서 구하소서
쯔진천 지음, 박소정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석상을 털다 노력한 것에 비해 보잘것없는 소득에 급 현타가 온 강도단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다 엄청난 돈을 잃어도 신고조차 할 수 없는 금맥을 발견하다.

그것은 바로... 바로... 부패 공무원!!

그래서 그들은 바다로 간 대신에 그들의 먹잇감을 찾아 지방의 소도시로 가면서 시작되는 다만 부패에서 구하소서는 작가의 이전 작품과는 달리 유머 요소를 담고 있다.

전반적으로 경쾌하고 가볍게 묘사되어 같은 작가가 맞나 싶을 때도 있지만 마냥 가볍지만은 않은 게 영화로 치면

오래전 재밌게 본 시슬리 2km 같은 느낌이라고 하면 쉽게 이해되려나?

일단 등장인물이 많아서 헷갈리기가 쉽다.

초반에는 연방 앞에 등장인물 소개 글을 찾아가며 읽다 어느 순간 작품에 몰입되면서 전체적인 인물도가 이해가 됐고 그 이후로는 단숨에 읽어내려갔는데 그러기까지는 좀 헷갈렸다.

이 작품에는 크게 두 부류로 나눠져있다.

싼장커우시를 중심으로 온갖 비리와 뇌물로 덩치가 커진 기업을 중심으로 악어와 악어새 관계인 기업 회장과 끈끈한 관계를 유지하는 부패 공무원들 일당 그리고 이 들의 밀월 관계를 조사하고 싶어 하는 경찰들

이런 구도에 타지에서 강도 짓을 하던 2인조 강도단이 뛰어들고 역시 타지에서 발령받아 온 형사 장이앙이 끼어들면서 균형이 깨지게 된다.

장이앙이 이곳까지 오게 된 데에는 상사에게 무능력한 사람으로 낙인찍힌 이유도 있지만 얼마 전까지 이곳에서 기업과 공무원 사이의 유착에 대해 조사하던 사람이 갑작스럽게 실종된 사건을 은밀히 조사하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그런 중에 엄청난 이권이 달린 개발 계획을 따기 위해 담당 공무원에게 줄 뇌물을 구하면서 벌어지는 온갖 소동이 이야기의 핵심이다.

그들이 구하고자 한 뇌물은 평범한 게 아닌 국가에서 거래를 금지한 문화재급 유물이었고 당연히 평범한 경로로 구하지 못하기에 도굴전문꾼들이 등장한다.

여기에다 아무것도 모르고 그저 한탕 할 욕심에 강도단이 끼어들면서 쉽게 이뤄질 것 같았던 거래에 피바람이 불기 시작하고 도처에서 사람들이 죽어나간다.

이렇게 처음 예상과 달리 연이어 벌어지는 강력 범죄로 자칫 심각해질 수 있는 분위기를 장이앙이라는 인물을 내세워 희석시키고 있다.

마치 사건들이 그에게 떠받혀지는 것처럼 우연히 잡고 보니 지명수배된 살해범이라거나 그의 눈앞에 범인이 항거불능 상태로 떨어진다거나 하는 코믹한 형태로 그의 능력보다 더 한 운이 따라주면서 전체적인 분위기를 가볍게 하고 있는듯하다.

여기에 경찰들의 다소 어리숙한 모습이 더해지고 시체를 담은 캐리어와 거금이 든 캐리어가 여기저기 이 사람에게서 저 사람에게로 옮겨 다니면서 서로 떠넘기고 서로 빼앗는 과정이 마치 슬랩스틱 코미디 같다.

처음 나와 나름 발칙하고 귀여운 상상으로 이곳에 내려왔던 2인조 강도단이 돈 가방인 줄 알고 빼앗고 훔쳐 오면 시체가 들어 있고 시체를 옳기라고 택시를 잡으면 돈 가방인 줄 알고 냅다 달아나버리는 등 내도록 골탕을 먹는 모습을 보면서 이 두 사람이 부패한 공무원과 재벌을 혼내주는 감초 역할일거라 예상했던 처음과 달리 지극히 현실적인 모습으로 독자의 뒤통수를 친다.

역시 악당은 악당일 뿐...

장이앙을 비롯한 몇몇을 제외하곤 이 들의 개싸움에 우연히 엮인 사람들조차 대부분 뭔가 나쁜 짓을 했거나 불법을 예사로 저지르는 등 평범한 사람은 아니었기에 그들이 당하는 모습을 유쾌하게 웃으며 볼 수 있었던 것 같다.

작은 소도시를 둘러싸고 만연해 있는 부정과 부패를 적당히 힘 빼고 유머 코드를 섞어 놓은 듯한 책

작가의 기존 작품을 좋아하는 독자들은 다소 아쉬울 수도 있을듯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