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진짜 주식이다 - 2030 미래 성장 가치주 발굴 기법
이상우 지음 / 여의도책방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부터 올 상반기까지 그야말로 거침없이 치고 올라갔다.

사방을 둘러봐도 주식이나 코인 이야기를 하지 않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그야말로 광풍이었다.

팬데믹 때문에 정부에서 돈을 풀었고 갈 곳 없는 돈이 부동산이며 주식 가치를 천정부지로 올려놓았는데 이런 물결에 휩쓸리지 못하면 그야말로 벼락 거지가 될 수 있다는 불안감까지 한몫을 했다고 본다.

그런 이유로 웬만한 이름 있는 종목을 사면 오르는 게 정상처럼 느껴져 특히 주식 초보들까지도 주식으로 돈을 벌었다는 사람이 많다. 그래서 그게 자신의 실력이라는 착각을 쉽게 한다.

문제는 이제부터다.

단기 조정에 들어가면서 유동성으로 장을 떠받치는 것도 한계가 있기 마련이고 이제는 진짜 돈이 되는 종목을 분석해서 신중히 선정해야 할 시점이다. 이 책에서 역시 그 점이 주목한 듯하다

일단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눠져 있다.

처음이 주식에 대한 접근 방법이나 마인드와 같은 투자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이야기 위주였다면 두 번째는 본격적으로 투자하는 데 있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전 편이라고 해야 할지...

그리고 마지막은 어떻게 투자하면 실패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로 결말에 해당한다.

가장 중요하고 관심 가는 부분이자 핵심은 두 번째 파트 즉 실전투자에 써먹을 수 있는 방법이나 종목에 대한 설명이 있는 부분인데... 읽으면서 느낀 점은 세상이 변했듯 투자에 있어서도 많은 부분이 바뀌었음을 느꼈다.

전통적으로 강세장 다음의 조종 장비나 하락장에서는 오랫동안 평가받아온 가치주가 주목받고 투자자가 몰렸는데 이제는 그런 패러다임도 바뀌었다.

특히 우리나라는 성장주에서 유망한 주식들이 많은데 미래 성장 동력에서 선두주자로 나선 기업들이 많다는 반증이다. 이른바 탑티어 기업이 많다는 건데 반도체는 당연하고 전기차, 수소차에 이어 전기차 배터리 분야부터 엔터와 게임산업까지 우리나라 기업이 선두에 있는 종목들이 많다는 부분에선 한편으로 뿌듯함을 느끼게 했다.

이외에도 차트를 보면서 어떤 타이밍에 주식을 사야 할지 그 주식의 가치가 상승 중인지 아니면 매도할 시점인지에 대한 가장 현실적인 조언이 와닿는다.

막연한 이야기가 아닌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고 실전에 바로 쓸 수 있는 정보들로 가득해서 주식에 관심이 있지만 어떻게 하면 좋을지 막연했던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하다.

작년부터 올해까지 가파르게 상승한 주가지수를 보면서 지금 들어가면 너무 늦은 게 아닐까 고민했었는데 조금은 해답이 된 듯하다.

저자의 말을 듣다 보면 우리나라의 미래가치는 좀 더 높게 봐도 될 듯하고 책에서 짚어준 기업들에 대해 좀 더 알아본 후 여윳돈으로 투자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존의 투자법으로는 한계에 온 듯한 지금 상황에 맞게 가치주보다는 성장주 그리고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있고 국가에서 지원하는 사업에 대해 좀 더 관심 있게 봐야 할 듯...

주식차트와 실전 매매에 대한 설명은 쉽지 않았지만 주식 투자 시 참고해가며 볼 만한 책이 아닌가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