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저넌에게 꽃을 (아트 리커버 에디션) - 운명을 같이 했던 너
대니얼 키스 지음, 구자언 옮김 / 황금부엉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낮은 지능의 한 남자에게 뇌 수술을 통해 보통 사람들 같은 지능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다.

이것은 그에게 기회였을까 아니면 악마의 유혹이었을까

7살 정도의 지능을 가진 빵 가게 종업원 찰리는 자신이 똑똑해지면 친구들과 더 잘 어울릴 수 있고 읽고 쓰기도 잘 할 수 있을 거란 단순한 기대를 가지고 뇌 수술을 하게 된다. 얼마나 위험한지도 모른 체...

책이 처음 출간된 시기를 모르고 읽었을 땐 요즘같이 의학기술이 발달한 상황에서 위험할 순 있지만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이 책이 처음 출간된 시기가 지금으로부터 50년도 더 된 옛날이라는 걸 알고는 놀랐다. 시대를 생각하면 이 책이 왜 SF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상들을 줄줄이 수상했는지 그제서야 이해가 갔다.

그러고 보면 책을 읽으면서 조금 의아했던 부분들이 납득이 되기도 했고...

일단 책의 주인공이자 뇌 수술을 통해 7살 정도의 지능에서 급격하게 지능이 높아져 보통 사람들의 지능을 단숨에 뛰어넘어버린 찰리를 대하는 그들의 태도가 거슬렸다.

수술을 시행하기 전에는 그가 자기결정권이 없으므로 보호자로 되어있는 엄마와 여동생에게 수술에 대한 모든 걸 알리고 동의서를 받은 것 까진 이해할 수 있었지만 이후 수술을 통해 나날이 지능이 높아지고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음에도 그들은 찰리의 면전에서 예전의 찰리를 마치 말을 알아듣지 못하는 실험실의 동물처럼 취급하며 자신들이 실험을 통해 재탄생시킨 것 마냥 동료들에게 자랑거리처럼 대하는 모습을 보면서 찰리의 분노를 이해할 수 있었다.

찰리의 분노처럼 그가 아이큐 70일 때도 180이 되었을 때도 그들과 똑같은 사람이라는 걸 그들은 인정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그들에겐 찰리가 아무리 똑똑해졌어도 자신들의 실험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고 보통의 사람도 아닌... 자신들이 만들어 낸 그 무엇이라 여기는 오만함이 역겹게 느껴졌다.

더군다나 같은 뇌 수술을 거친 실험실의 쥐 앨저넌을 제외하곤 이 실험을 성공시킨 예가 없었음에도 단지 자신들의 성과를 입증하기 위해 제대로 된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는 찰리를 선택한 그들의 이기적인 이유... 즉 이 실험이 혹시 실패하더라도 이의를 제기할 만한 사람이 없다는 걸 알고 찰리를 선택했을 뿐 아니라 부작용에 대한 어떤 이야기도 하지 않았고 이후에 발생할 모든 문제에서 회피하고자 한 그들의 마음이 보여 더욱 화가 났다.

단지 다른 사람들처럼 좀 더 알고 싶고 좀 더 똑똑해지고자 했던 찰리의 마음은 정말 욕심이었을까

밝고 누구에게나 친절하고 긍정적이던 찰리가 뇌 수술 후 자신의 처지를 자각하면서 점점 더 사람들로부터 소외당하는 모습을 보기가 괴로웠다.수술 후 그는 어디에도 속하지 못하는 낯선 존재가 되어버린듯 하다.

게다가 잊고 있었던 어린 시절... 찰리가 남과 다르다는 점을 인정하지 못해 자신과 가족을 괴롭히다 결국은 찰리에게 폭언과 폭행을 가하던 엄마의 모습을 기억하며 자아 분리까지 겪는 찰리를 보면서 찰리에게 뇌 수술은 뭐였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그저 지금보다 좀 더 잘 읽고 잘 쓸 수 있도록 조금만 머리가 좋아지고 싶다는 찰리의 소원이 이런 일을 당할 만큼 큰 잘못이었을까 아니면 남들과 조금만 달라도 그 사람을 경원시하고 꺼려 해 찰리로 하여금 이런 소원을 품도록 한 사람들의 잘못이었을까

자신의 처지를 받아들이며 조금씩 준비하는 찰리의 모습을 보면서 안타까움을 느꼈고 모든 기준을 지능이나 성적에 맞추는 지금 우리의 모습을 반성하게 된다.

지금 읽어도 충분히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고 우리에게 깊은 감동을 주는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