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왕 - 정치꾼 총리와 바보 아들
이케이도 준 지음, 이선희 옮김 / ㈜소미미디어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날 갑자기 총리인 아빠와 아들의 몸이 서로 바뀌어버린다면?

이런 다소 엉뚱한 설정으로 시작하는 민왕은 사실 처음 콘셉트를 들었을 때 이후 어떤 전개를 보일지 뻔하다고 생각했다.

부패한 정치인인 아빠와 몸이 바뀐 아들이 부패한 정치를 바로잡으며 정의롭게 일을 처리해나가고 그걸 지켜본 아빠는 반성하고 이후 개과천선한다는 식으로 모두가 행복한 결말과 함께 재미와 감동을 주는 식의 힐링물이 아닐까 생각했지만... 작가가 이케이도 준이라는 걸 간과했다.

평범한 소재로 아주 흥미진진한 전개를 보일 뿐만 아니라 뻔한 식의 결말을 보여주지 않는 작가의 전작처럼 이번 역시 다소 황당한 소재지만 그 이후의 전개는 뻔한듯하면서도 뻔하지 않은 전개를 보여주고 있다.

오랫동안 정치에 몸담고 정치를 해 온 무토 다이잔에게 총리가 될 수 있는 일생일대의 기회가 찾아왔다.

전대 총리에 이어 이번에도 임기 중에 느닷없이 사임한 총리를 이어 짧은 기간이지만 국회를 이끌어갈 총리가 된 무토는 이 기회를 놓치고 싶지않다.

하지만 이런 행운도 잠시 국회의원들을 앞에 두고 정부 질의 시간에 느닷없이 아들의 몸으로 바뀌어버린 황당무계한 일이 발생한다.

당연하게도 아들 쇼 역시 친구들과의 파티를 즐기다 느닷없이 국회의원들의 질문 공세에 시달리는 아빠의 몸으로 바뀐다.

원래 사이가 좋지 않았던 두 사람은 서로에게 원망을 쏟아붓는 것도 잠시... 일련의 사태를 되돌리기 위해 노력하지만 알고 보니 자신들처럼 부모와 자식 간에 몸이 바뀐 사람이 또 있었다.

언제나 무토와 대척점에 있어 서로를 원수처럼 대했던 제1야당의 부녀 역시 자신처럼 뒤바뀐 채 허둥대고 있었는데 알고 보니 미국 CIA에서 은밀하게 만들어온 신기술을 누군가가 훔쳤고 그 기술을 이용해 뇌파를 조종해 일련의 사태에 이른 것이었다. 단순히 서로 간의 영혼이 바꿔치기 된 게 아니라 누군가에 의한 거대한 음모론까지 등장하지만 그렇다고 이야기 자체가 무겁거나 긴장감을 주진 않는다.

작품의 기저에는 유머와 적절한 사회비판이 있지만 그걸 풀어가는 방식이 사뭇 이케이도 준 답 달지... 마치 한편의 드라마를 보는듯한 재미를 주고 있다.

뇌파를 조종해 사람을 바꿔치기한다는 발상도 황당하지만 더 재밌는 건 정치에 대해선 관심도 없고 아무것도 모르는 쇼가 오랫동안 정치활동을 한 아빠를 대신하는 데도 그 차이를 눈치채는 사람이 거의 없다는 사실이다.

한자를 몰라 머뭇거려도 정책에 대해 누군가가 질문을 해도 쇼가 아니라 담당 장관이 대답하든지 아니면 엉뚱한 말로 얼버무리고 몽뚱그려 대답해도 진실을 아는 주변인들 외엔 아무도 무토가 아님을 모른다는 걸 보면 우스갯소리로 누굴 그 자리에 앉혀놔도 그 정도는 할 수 있다는 작가의 비꼼을 엿볼 수 있다.

정책에 대한 질의시간에도 그 정책에 대한 질문이 아니라 그저 헐뜯기식의 말꼬리 잡기나 하고 업무능력과 상관없는 일을 가지고 트집을 잡고 서로 싸우는 모습은 우리에게도 익숙한 모습이라 실소가 나오는 장면들이었다.

우리나 이웃인 일본이나 가장 수준이 낮은 건 이런 구태의연함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정치꾼들인지도 모르겠다.

다소 황당한 전개지만 그럼에도 그 속에 담긴 현실 정치에 대한 풍자와 비판은 날카롭다. 거기에 더해 소설로서의 재미도 놓지 않은 작품이 아닐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