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나 혼자 산다! - feat. 어쩌면 모르고
서정아 지음, 정오성 그림, 장우석 감수 / 타래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부터 이어져 온 주식 열풍은 새해가 되었어도 변함이 없다.

아니 오히려 더더욱 많은 사람이 주변에서 주식으로 돈을 벌었다거나 혹은 주식투자를 시작했다는 말에 혼자만 뒤처질까 허겁지겁 뛰어들어 주식장을 돈의 힘으로 떠받치고 있다.

사실 작년은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로 인해 몸살을 앓았고 그런 이유로 많은 사업체가 문을 닫고 실업자가 쏟아져 나와 기업 자체의 실적만으로 주식시장이 활황일 이유가 없었다.

아니 오히려 몇몇 업종을 제외하고 떨어져도 이상하지 않았을 정도로 기업 실적이 좋지 않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주식시장이 활활 타오른 이유는 각 정부마다 공적자금을 마구 쏟아부은 덕분에 시중에 돈이 엄청나게 풀렸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역시 마찬가지 이유로 갈 곳 없는 부동자금이 부동산으로 움직여 서울의 집값을 보통의 직장인이라면 평생 월급만으로는 살 수 없을 지경으로 올리고 부동산을 살 정도로 큰 자금이 없었던 사람들은 주식시장으로 눈을 돌린 결과가 주식시장의 대 활황으로 이어졌다.

게다가 예전에는 미국 주식을 직접적으로 투자한다는 건 그야말로 소수의 사람들만의 일이었지만 이제는 서학 개미라 칭하는 개인 투자자의 행렬이 줄을 이어 미국 주식투자에 뛰어드는... 그야말로 투자의 대전환 시대를 맞이했다.

그렇다면 지금 주식투자를 시작해도 늦지 않았을까? 특히 미국 주식투자는 지금 해도 되는 걸까?

솔직히 정답은 없겠지만 앞으로의 시대는 월급만으로는 안된다는 건 분명하다.

그런 이유로 나 역시 오래전부터 투자에 관심이 있었지만 미국 주식은 아직까지도 어려운 게 사실이다.

일단은 영어라는 언어 장벽이 있었고 우리 시장과 달리 상 하한가의 제한이 없어 만약 떨어진다면 그야말로 속절없이 떨어질 위험이 있다는 것도 그렇고 달러로 투자하기에 환율의 등락에 따른 위험성도 무시하지 못한다.

여기에다 미국의 주식시장은 우리가 취침할 시간이 밤 11시 이후에 연다는 점도 진입장벽인데 게다가 사고 싶은 주식의 주당 단가가 어마어마하다는 것 역시 미국 주식을 사는 데 어려움을 느끼게 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주식투자를 하기로 결정했다면 전 세계에서 가장 크고 많은 자금이 오고 가며 세계 일류 기업이 포진해있는 미국 주식은 반드시 포트폴리오 안에 넣어야 한다는 게 저자의 생각만은 아닐 것이다.

만약 자신이 미국 주식에 투자하기로 결정했다면 간과해서는 안 될 부분들이 있는데 이 책은 그런 초보자들을 위한 가이드북이라고 보면 될듯하다.

어떻게 주식계좌를 개설하고 어디에 투자하면 좋다거나 하는 식의 가이드가 아닌... 왜 그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지 어떤 마음가짐으로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서라는 게 맞는 듯하다.

일단 언어의 장벽 문제는 요즘 웬만한 증권사나 심지어 포털에서 제공하는 주식증권 파트에서 한글로도 접근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기에 그렇게 어려운 문제는 아니다.

제일 중요한 건 그 기업에 왜 투자하려고 하는지 그리고 자신이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이 어떤 기업이며 어떤 미래 지향성을 가지고 있는지 방향성에 대해 생각해 보고 공부를 한 후 투자한다는 나름의 원칙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원칙은 꼭 미국 주식에만 통용되는 건 아니다.

사실 어떤 기업에 투자하면서도 우리는 제대로 그 기업에 대해 조사하거나 알아볼 생각조차 않고 누군가가 그 주식이 좋다는 말이나 자칭 주식투자의 고수라는 유튜버의 추천에 묻지도 않고 무작정 사서 매일 시세만 바라보는 사람도 적지 않다.

그래서 주가의 등락에 일희일비하고 빌려서 투자한 사람은 주가가 오를 때까지 피가 마르게 기다리면서 일상생활이 힘들어지게 된다. 게다가 투자한 주식이 미국 주식이라면 그야말로 뜬 눈으로 밤잠을 설치고 출근해야 하는 상황이 되기 일쑤... 직장 생활이 제대로 될 리 없다.

이 책에서도 말하지만 투자는 자기 책임하에 하는 거고 빚내서 투자할 거는 아니라는 사실

그렇다면 어떤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걸까?

일단은 자신이 잘 아는 주식에 투자해야 한다.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흔히 접하는 것 중에 관심이 가는 것을 잘 지켜본다거나 이런저런 이유로 개별 종목을 찾기 어렵다면 저자의 말처럼 모든 지수에 투자하는 방식도 고려해볼 만하다.

특히 미국은 시장이 방대한 만큼 업종별로 된 지수가 많은 데 스스로 미래가 유망하다고 생각되는 종목의 지수에 투자하는 펀드 즉 ETF도 괜찮은 대안이라 제시하고 있다.

솔직히 원하는 만큼 미국 주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책은 아니었고 오히려 어떤 마음가짐으로 투자에 임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대부분이었는데 그럼에도 곳곳에 어렵다고 생각하는 용어나 투자에 대한 쉬운 설명으로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춘 부분이 마음에 들었다.

읽고 나니 왠지 든든한 기분이 들면서 미국 주식투자에 도전해 볼 용기가 생겼다고 하면 너무 과장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