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 오브 걸스 - 강렬하고 관능적인, 결국엔 거대한 사랑 이야기
엘리자베스 길버트 지음, 아리(임현경)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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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고 마시고 사랑하라의 작가 엘리자베스 길버트의 신작 시티 오브 걸스는 1940년대 뉴욕의 뒷골목이자 화려한 무대 뒤를 자신의 재능 하나로 믿고 헤쳐나갔던 여자의 이야기를 누군가에게 편지로 들려주면서 시작하고 있다.

시대적 배경이 전쟁 전후였던 만큼 여자들에게 가해지는 사회적 압력은 억압적일 수밖에 없었지만 소설 속에 나오는 뉴욕의 여자들은 그런 시대의 압력을 벗어나 자유롭게 연애하는 화려한 면면을 보이면서도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었는데 그런 한중간의 중심을 살았던 비비안이 순진했던 소녀에서 당당히 자신의 삶을 사는 여자로 성장해가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부잣집 딸로 자란 비비안은 부모님의 기대를 저버리고 당시 부유층 소녀들이라면 당연히 다니는 대학에서 쫓겨나면서 부모님의 눈밖에 난다. 이런 점에서 보면 그녀에게는 반항의 기질이 벌써부터 내재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그런 그녀에게 있어 뉴욕행은 그런 기질을 더욱 강화하는 계기로 작용한다.

뉴욕에 사는 고모에게로 쫓겨나지만 비비안에게 있어 그것은 새로운 세계로 눈뜨는 계기가 된다.

뉴욕의 쇠락한 극장을 운영하는 고모는 비비안이 어떤 일을 하던 자유롭게 놔두었을 뿐 아니라 그녀 스스로 자유롭게 연애하고 어떤 규제도 없이 멋대로 살아가는 히피 같은 기질이 있어 비비안이 방탕을 즐기는 데 제약이 되지 않았고 그 덕분에 처음 맛보는 화려한 세계에 흥분한 비비안은 고향에서라면 생각지도 못한 일탈을 일삼는다.

하지만 매일매일 술에 취한 채 낯선 남자들을 만나 자유롭게 즐겼던 젊은 날의 방탕은 이내 그녀의 발목을 잡고 깊은 상처와 함께 교훈을 남기게 되는데 이 경험이 그녀의 삶을 뿌리부터 바꿔놓는 계기로 작용하게 된다.

자유롭게 남자들을 만나고 성적으로도 자유롭게 살면서 즐기는 중에도 할머니로부터 받은 자신의 재능 즉 바느질로 무대의상을 손보며 화려한 무대에 손을 보태는 자신을 자랑스럽게 생각했던 비비안은 그토록 동경하던 베스트 프렌드를 자신의 어리석음과 사소한 오해로 잃어버리고 자신의 커리어마저 엉망진창으로 더럽힌 후 모든 것을 버린 채 고향으로 도망쳐 와 의기소침한 생활을 한다.

그 경험은 비비안으로 하여금 자존감을 떨어뜨렸을 뿐 아니라 오빠로부터는 경멸을 받고 깊은 내면의 상처를 주지만 그런 그녀의 실수를 고모와 올리브는 감싸주면서 새로운 비비안이 태어났다.

다시 뉴욕으로 돌아온 그녀를 기다리는 건 예전의 화려하고 반짝이던 뉴욕이 아니었다.

전쟁의 포화속에서 사랑하는 가족을 전쟁터로 보내고 깊은 우울에 빠진 뉴욕에서 다른 사람들을 조금이라도 기쁘게 하기 위해 열심히 무대를 올리는 비비안과 극장 사람들

그리고 그런 사람들 사이에서 새로운 우정을 쌓아가는 비비안은 운명의 짝꿍이자 이민자 출신인 마조리를 만나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면서 새 삶을 시작한다.

전쟁이 끝나고 모든 사람들이 결혼하기 위해 안달이 나던 그때... 여자는 그저 결혼해 주부로 사는 게 행복한 삶이자 옳은 삶이라 생각하는 그 시절 결혼을 거부하고 자유롭게 연애하며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위해 열정을 불태우던 비비안은 진짜로 자신이 원하는 게 어떤 삶인지를 알았고 그런 삶을 살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그녀가 그런 삶을 살 수 있었던 건 그녀의 큰 실수도 사랑으로 용서하고 그녀를 믿은 사람들과 자신이 저지른 실수로 무너지거나 포기하지않고 그걸 교훈 삼아 새롭게 인생을 살아갈 줄 알았던 그녀의 용기와 자신의 재능을 믿고 결정적인 순간의 결단이 있었기 때문이란 걸 그녀의 전생을 통해 보여주고 있는 시티 오브 걸스

한 여자의 강렬하지만 아름다운 인생을 보여주는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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