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대공황 - 역사상 최대 위기, 부의 흐름이 뒤바뀐다
제임스 리카즈 지음, 이정미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년은 전 세계가 느닷없이 나타난 괴물 같은 코로나19라는 괴물에 발목이 덜컥 잡혔다.

그 괴물은 엄청난 혼돈과 공포를 불러일으켰으며 무엇보다 걱정인 건 1년이 지난 올해 2021년도 역시 그 영향에서 벗어날 길이 요원하다는 거다.

이제 갓 백신이 나오고 한참 여기저기서 접종 중이지만 아직까지는 백신이 턱없이 부족할 뿐 아니라 그 효과마저도 입증되지 않았다는 불안감이 잠재하고 있는 가운데 이런 팬데믹 상황보다 더 두려움을 일으키는 건 세계의 경제 흐름이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지난해 가장 큰 화제가 되었던 건 천정부지로 오른 아파트 가격의 폭등과 주식시장의 대호황이었다.

그런 이유로 곧 전 세계 경제에 엄청난 폭락과 함께 신 대공황이 올 거라 주장하는 저자의 이 책이 다소 뜬금없고 헛발질한 게 아닐까 하는 의심이 드는 것도 사실이기는 하다.

하지만 누구도 제대로 미래를 알 수는 없는 법이기에 그의 주장에는 어떤 근거를 두고 있는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으로 이 책을 읽는다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책에는 코로나19의 발생 원인에 대한 생각이 나 그로 인해 얼마나 많은 피해를 입었는지에 대한 이야기 등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싣고 이와 비슷한 과거의 팬데믹 상황과 코로나19 상황과의 차이를 들어 앞으로 대공황 상황이 도래할 거라는 불길한 주장을 하고 있다.

대공황이 올 거라 주장하는 가장 큰 근거는 코로나19의 감염을 방어한다는 명목으로 전 세계에서 시행하고 있는 봉쇄정책이 수많은 실업자를 양산하고 자영업과 중소기업의 붕괴를 초래해 경제를 수렁에 빠뜨렸고 이는 곧 엄청난 불황으로 이어질 거라 말하고 있다.

이보다 앞선 스페인 독감이 유행할 때나 또 다른 팬데믹 상황에서도 이와 같이 모든 국경을 폐쇄하고 상점의 문을 닫아거는 봉쇄정책을 취한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는데 코로나19 상황에서는 각국에서 약속이나 한 듯이 국경의 문을 닫아걸고 모든 경제활동을 금지하다시피 한 결정은 엄청난 실수가 될 거라는 걸 조목조목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역시 가장 큰 피해를 입는 사람은 블루칼라의 직업군이며 가장 취약한 층이 될 것인데 미국정부에서는 여기서 두 번째 실수를 저지른다.

엄청난 재정지출을 통해 실업자가 된 사람들을 구제하는 것인데 이는 달러화의 약세를 불러올 뿐 아니라 무엇보다 당장 일자리를 찾는 것보다 실업급여를 받는 것이 구직자의 입장에서 더 나아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하지 않게 되고 이런 상황은 곧 경제가 제자리를 찾는 데 더 시간이 걸려 경제 회복에 걸림돌이 된다는 설명이다.

우리 정부도 각종 보상금이며 지원금을 주는 등 이와 비슷한 정책을 펴고 있어 더 관심이 갔는데 그의 주장에 따르면 경기부양을 위해 정부가 계속 화폐를 발행해야 한다는 현대 화폐이론은 적자지출이 침체된 경제를 부양할 수 있다는 케인스의 이론에 따르고 있는데 이는 정부의 부채비율이 낮아 지속 가능할 수준일 때나 혹은 경기가 회복 초기 단계에 들어섰을 때 효과를 보는 정책일 뿐 지금과 같이 정부의 부채비율이 높아 지속 가능하지 않을 땐 맞지 않는 정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나마 미국의 경우는 달러를 직접 찍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선 우리보다 나은 형편 일수 있다.

책을 읽으면서 그렇다면 지난해 우리나라도 그렇지만 미국 주가의 엄청난 상승은 어찌 설명할 수 있을까 궁금했는데 저자의 주장은 1930~40년대의 대공황에도 엄청난 주가의 폭락이 있었지만 주가가 계속 떨어지기만 한 게 아니라 그때에도 몇 년 간 수십%의 등락이 있어 오르락내리락했었으며 2020년의 주가 상승도 그런 의미로 보고 대공황을 막을 수는 없다고 생각하는 걸 알 수 있었다.

사실 누구의 말이 맞는지는 당장은 알 수 없다.

지나봐야 누구의 말이 맞았는지 알 수 있는데 그럼에도 지금의 주가 상황이나 경제 상황이 정상적이지 않다는 건 알 수 있는 게 여기저기서 문을 닫고 폐업하거나 실업하는 사람은 넘쳐나는 데 오로지 주가만 계속 오르는 건 이상하다.

그런 이유로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그의 조언처럼 자산을 투자하되 주식과 채권 그리고 금에 적정한 비율로 분산투자하고 디플레이션 상황을 예상해서 적정한 현금을 보유하는 걸 고려해봐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