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없이도 돈 모으는 법 - 돈 습관을 바꾸면 당신도 부자가 될 수 있다
데이브 램지 지음, 배지혜 옮김 / 시목(始木)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해는 부동산 광풍에 이어 주식 광풍까지... 그야말로 유동성의 대폭발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돈이 있어 투지에 뛰어든 사람이 더 부자가 되었고 기본자본이 부족한 젊은 세대 역시 이른바 영끌이라는 특단의 대책까지 내세워 그 물결에 합류해 투자에 성공한 사람은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지낼 수 있었다.

하지만 여기서도 부익부 빈익빈 현상으로 투자의 물결에 합류하지 못한 사람들은 상대적 박탈감에 시달리며 괴로워한다. 마치 자신만 빼고는 다 돈을 번 것 같고 그런 이유로 패배자가 된 것 같기도 하다.

그렇다면 기본자금이 부족하고 별다른 자산이 없는 사람인 경우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을까?

7가지 부의 불변의 법칙을 쓴 저자 데이브 램지는 이 책을 통해 그런 사람들에게도 노력하면 월급만으로도 얼마든지 돈 걱정 없는 여유로운 노후를 준비할 수 있다는 말로 위로를 해주고 있다.

이 책에선 사실 특별한 비법이 나오지는 않는다.

하지만 그야말로 재테크를 하려면 반드시 알아야 하고 지켜야 하는 기본적인 것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어 누구에게나 유익하지만 특히 갓 취업을 한 20대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 아닐까 생각한다.

우선 돈을 모으는 방법에 대해 가장 기본이면서 가장 중요하지만 그만큼 실천하기 쉽지 않은 저축과 비상자금에 대해 왜 힘들더라도 반드시 저축을 해야만 하는지 그 필요성에 대해 설득력 있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언제나 모든 재테크 책에서 가장 강조하는 복리의 중요성... 램지 역시 복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그러기 위해선 한 살이라도 젊을 때 저축하고 투자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그런 이유로 적은 월급이라도 반드시 저축을 하고 우선 비상자금을 마련해 어떤 상황에서도 빚을 지지 않는 게 중요하다 말하고 있는데 확실히 설득이 되는 이야기였다.

그렇게 최소한의 비상자금을 마련한 후 조금씩 그 비상자금을 늘려 놓고 가급적 물건을 구매 시 현금 사용을 추천하고 있는데 요즘 모든 것이 카드나 페이로 해결되는 세상에 역행하는 주장이지만 물건을 구매할 때 자신이 직접 현금으로 지출할 경우 한 번 더 생각하게 되고 그 금액 역시 카드로 결제할 때보다 적다는 말이 와닿았다.

그리고 부부간 따로 재정관리하는 사람들이 많은 데 부부가 공동으로 돈을 관리하고 많은 대화를 해야 한다는 것 그러기 위해선 반드시 예산을 세워 계획 지출을 해야 한다는 점등 누구나 알고 있었던 사실을 한 번 더 짚어줌으로써 재테크에 대한 결심을 새롭게 해주고 있다.

무엇보다 인상적이었던 건 부채의 관리에 대한 이야기인데 빚을 지지 않는 게 좋다는 건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그런 부채에도 예외인 게 주택 마련을 위한 대출 즉 주택 담보대출에 대한 이야기는 솔직히 의외였다.

모든 걸 가급적이면 현금으로 지출하고 그러기 위해 목표를 두고 저축을 하는 것도 좋지만 보통 사람의 월급으로 수억씩 하는 집을 대출 없이 마련한다는 건 요즘 같은 세상에 거의 불가능한 일이 아닐까 싶은데 미국이란 나라는 우리나라의 아파트값과 그 형편이 조금 다르다고 이해하고 넘어갔다.

물론 램지 역시 어쩔 수 없이 집을 살 때 대출을 받아야 한다면 반드시 15년은 넘지 않는 대출을 하라고 충고하고 있는데 이것 역시 조금 의외였다.

다른 재테크 책에선 모두가 레버리지를 이용하라고 권하며 대출 기간은 길수록 유리하다는 말을 듣곤 했는데 저자는 반대하는 이유로 원리금의 차이를 수치를 들어 보여주고 있다.

사실은 기한이 길면 길수록 갚아야 하는 돈이 많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이 정도로 차이가 나는지는 몰랐고 무엇보다 대출기한이 길면 초기 부담금이 적을뿐 아니라 집값 상승으로 얼마든지 그 차이를 극복할 수 있을 거라 믿었는데 램지의 충고는 거기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계기를 주고 있다.

이외에 보험에 대한 충고나 어쩔 수 없이 채무를 갚지 못해 채권추심을 당할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관한 요령 등 생활 전반에 많은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특히 부채 즉 빚에 대한 이야기는 현실적으로 와닿는 부분이 많았다.

사회에는 갓 성인이 된 사람들뿐 만 아니라 이미 많은 사람들조차 신용카드의 달콤한 덫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소비를 권장하는 사회에 살면서 필요한 물건이 아닌 가지고 싶은 물건을 사기 위해 빚을 지는 걸 당연시하는 등 자신도 모르는 새 기업들의 마케팅에 속아 오늘도 돈을 쓰고 있는데 돈을 쓰지 않을 수 없지만 돈을 쓰는 데 있어서도 우선순위가 있다는 설명이 눈에 들어왔다.

그러고 보면 우리는 월세나 세금 같은 것보다 신용카드의 변제를 늘 우선순위에 두고 있었는데 저자의 말에 따르면 가진 돈이 부족할 땐 신용카드와 같은 건 우선순위가 아니고 반드시 의, 식, 주, 그리고 교통비를 먼저 제한 후 그다음 필요한 걸 사는 습관을 들여야 하며 은퇴자금을 아이들의 학자금보다 우선순위에 둬야 한다는 충고는 놀라웠다.

요즘 거의 대부분 이용하는 학자금 대출 또한 반드시 피해야 할 빚이라는 설명도 인상적이었다.

재테크 책이라고 특정 주식을 권하거나 어떤 부동산이 돈이 될지 같은 정보가 아닌 가장 기본이 되는 소비와 지출에 대한 마음가짐과 습관에 관한 충고와 조언이 대부분이어서 어떤 비결이나 비법을 바라고 이 책을 읽었다면 실망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저자의 말처럼 적은 월급만으로도 제대로 계획성 있게 저축하고 투자한다면 일확천금을 바라고 오늘도 주식시황판이나 들여다보고 로또를 사지 않더라도 얼마든지 여유로운 노후준비를 할 수 있다는 걸 깨닫는다.

어려운 용어나 설명이 나오지 않아 술술 읽혔고 그의 권유대로 해서 성공한 사람들의 경험담을 실어놓아 좀 더 신뢰가 갔다.

그런 이유로 갓 사회 초년생이 된 우리 딸아이에게도 권하고 싶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