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락송 2 - 미드나잇, 마가리타
아나이 지음, 허유영 외 옮김 / 팩토리나인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을 사는 중국 여자들의 사랑과 연애 그리고 커리어에 관한 생각과 이야기를 담고 있어 많은 중국 여성들의 지지를 얻었던 환락송

같은 아파트 22층에 모여사는 5명의 여자들은 오늘도 각자가 치열하게 하루하루를 보낸다.

언제나 사랑을 두려워하고 특히 신체 접촉에 대한 거부감이 강했던 앤디는 특이점의 정성과 오랜 노력 끝에 그의 사랑을 받아들이고 마침내 그의 청혼까지 받았지만 이제는 평탄할 것 같은 그녀의 인생이 뒤바꿔버린 건 우연히 참석한 심포지엄에서 자신과 엄마를 버린 아빠를 만나면서이다.

자신이 몰랐던 사정 즉 아빠가 엄마를 버린 이유에 대해 알게 되면서 혼란스러워진 앤디는 트라우마가 재발해 특이점과의 결혼 그중에서 자신들의 2세에 대한 확신이 흔들려 그와의 사이도 순탄치 않다.

어디에서나 돋보이는 외모와 처세로 시선을 모으던 판성메이의 발목을 잡는 건 언제나 그녀의 가족이었다.

직장 생활을 오래 했으면서도 제대로 돈도 모으지 못해 5명의 친구들 중 가장 작은방을 빌려 살고 늘 가족 전화에 전전긍긍하지만 그런 딸의 사정은 모른체하고 아들이자 판성메이의 오빠에게 휘둘려 늘 사고를 치는 아들의 뒷수습을 딸의 돈으로 해결하는 전형적인 옛날 우리의 부모 모습을 보여준다.

자존심 때문에 같이 살고 있는 관쥐얼과 추잉잉을 비롯해 모두에게 자신의 사정을 말하지 않아 오해도 사지만 누구에게도 자신의 밑바닥을 보여주고 싶어 하지 않는 그녀를 이해하기에 마냥 돈 많은 남자를 찾는 그녀를 속물이라고 욕할 수 없다.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내고 지금도 그 후유증에서 벗어나지 못해 안쓰러운 앤디와는 다른 면에서 가장 안쓰럽게 느껴지는 캐릭터이기도 하다.

반면 재벌 딸로 태어나 이제껏 원하는 걸 얻지 못한 적이 없어 남의 사정을 배려하는 배려심이 부족한 취샤오샤오는 자신이 하는 일은 성격처럼 여우같이 제대로 잘해나가고 있지만 연애는 이전의 연애와 달리 쉽지 않은 것이 그녀의 상대인 의사 자오치핑 역시 잘생긴 외모에 잘나가는 의사였기에 그녀에게 마냥 접어주고 봐주지 않는다.

그런 이유로 처음 끌렸을 때와 달리 사귀면서 둘의 차이는 특히 자오치핑에게 있어 지식도 부족하지만 무엇보다 제멋대로인 취샤오샤오의 성격에 환멸을 느끼게 하는 이유가 되면서 결별하고자 하지만 취샤오샤오는 인정할 수 없다.

그런 이유로 평생 동안 생각조차 해보지 않았던 악플러가 되어 인터넷상에 그를 저격하는 글을 남기는 진상짓조차 마다 하지 않는 걸 보면 그녀는 그에게 진심이었던 것 같다.

커피전문점에 취업해 자신이 만든 인터넷쇼핑을 키우고 인정받는 재미에 빠진 추잉잉은 이제 전 직장 상사와의 연애사건은 잊어버린 지 오래... 자신의 성격에 맞는 일을 제대로 찾아 커리어를 쌓고 있다.

그녀에게 부족한 건 달콤한 사랑을 속삭여줄 연인뿐...

지금 다니는 직장에서 정규직이 되고자 밤낮없이 일만 하지만 다른 직원에 비해 떨어지는 스펙이 걱정인 관쥐얼은 회사 내 문제로 머리가 복잡한데 그런 그녀의 사정은 모른 체 낯선 남자와의 자리를 마련한 부모 때문에 새로운 인연을 만나게 된다.쥐얼에게는 모든 것이 원칙대로 이자 모범생인 그녀를 제대로 흔들어 줄 남자가 필요한데 과연 그 남자가 그런 남자일까?

아무리 친한 사이에도 개인적인 문제에 있어서는 거리를 두고 사랑하는 데 있어 거침이 없는 서양에 비해 그런 거리가 다소 모호한 동양에서는 친구의 일이 자신의 일인 것처럼 발 벗고 나설 뿐 아니라 심지어는 친구의 연애마저 간섭을 하고 연애에는 상대적으로 소극적인 모습에서 동서 간의 차이가 극명하게 드러난다.

하지만 그런 차이도 젊은 층을 대상으로 조금씩 달라지고 있는데 그 대척점에 있는 게 아마도 취샤오샤오와 판성메이가 아닐까 싶다.

똑 부러지는 성격임에도 가족의 굴레에서 벗어나기 힘든 판성메이는 부모의 말씀에 순응하는 예전 사람의 모습이 보이고 이와 반대로 부모의 전폭적인 지지 아래 감정에 솔직하다는 핑계로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는 것도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는 데에도 거침없는 취샤오샤오는 전형적인 요즘 세대의 모습이다.

그런 그들이지만 새로운 회사로 이직하고 실연을 겪으면서 조금씩 변화되어가는 두 사람을 보는 재미가 환락송의 다른 여자들의 변화보다 조금 더 흥미로운 것도 사실~

2편이 끝인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5권이 완결이란다.

다음 편에서 또 어떤 일이 벌어지고 어떤 새로운 사람을 만날지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