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귀도
조동신 지음 / 아프로스미디어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이유로 인해 사람들이 나갈 수 없는 처지가 되고 그런 와중에 사람들이 죽어나간다는 설정은 미스터리 소설이나 스릴러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장치다.

분명 그 들 중 범인이 있는 게 분명하기에 어디서 트릭이 있는 건지 누가 범인인지를 맞춰보는 것도 책을 읽는 재미중 하나이긴 하지만 그런 이유로 다소 식상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이 책 아귀도는 그래서 밀실 살인에다 새로운 소재를 첨가해서 이런 식상함을 피하고자 한 것 같다.

바다낚시를 갔다 조난당하고 시신조차 찾지 못한 아버지의 행방을 찾기 위해 승진은 제주도로 와 아버지가 미리 신청해뒀던 낚시 모임 정모에 참가하게 된다.

하지만 그 모임에서 생각지도 못했던 사람들을 만나게 되는데 그들은 아버지가 운영했던 회사의 부도에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었던 사람을 포함해 모두가 한 사람의 메일을 받고 이 배를 타게 된 거라는 사실을 배가 폭발하고 난파된 후에서야 비로소 알게 되지만 아귀도라는 섬에 갇힌 터라 어찌해 볼 수 없다.

당연하게도 기후는 악천후이고 바깥으로 통신은 불가능한 상태라 섬 밖으로의 탈출은 꿈도 못 꿀 상황에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생각지도 못했던 한 사람이 잔혹하게 살해당한 채 모두에게 보란 듯이 버려진 걸 발견하면서 남은 사람은 경악하게 되고 서로를 의심의 눈초리로 보게 되지만 그런 그들도 서로 협심하지 않을 수 없게 되는 상황이 발생한다.

그들이 그 누구도 이제껏 한 번도 보지 못했던 괴생명체가 나타나 그들이 모두 보는 앞에서 사람을 잡아먹는 모습을 보면서 패닉 상태가 된 사람들

이제 남은 사람들은 안으로는 자신을 노릴지도 모르는 살인마를 경계해야 하고 밖으로는 언제 나타나 단숨에 먹어치울지 모르는 괴수를 두려워해야 하는 상황이 된다.

집채만큼 큰 덩치에 보기에도 혐오스러울 정도의 모습도 무섭지만 이 괴생명체는 바다와 육지를 막론하고 거침없이 다닐 수 있는 그야말로 전천후에다 닥치는 대로 먹어치우는 잔인한 포식자의 모습을 하고 있다.

과연 그 괴생명체의 정체는 뭔지 그리고 그들을 누가 이 섬으로 유인해 하나둘씩 죽이는지 살인마의 정체도 밝혀야 하고 살아남아야 하는 절체절명의 순간이지만 어느 순간부터는 생각만큼 긴박감이 넘치진 않는다.

아무래도 누가 그들을 잔인하게 살해하고 있는지 그 살인마의 정체를 쉽게 유추할 수 있고 살인의 순서와 계획이라는 것 역시 구구절절의 설명을 통해 알리고 있지만 그 구구절절함이 오히려 긴박감을 높이는 게 아닌 긴장감을 떨어뜨리는 요소로 작용하면서 개연성도 떨어지는 듯해 전체적으로 아쉽게 느껴졌다.

책을 읽으면서 괴생명체의 탄생에는 영화 괴물이 연상되기도 했지만 그렇게 연상하면서 보는 것도 괜찮을 방법일 듯...

영화 같은 시각적인 방법으로 표현했으면 더 재밌는 시나리오였지 않았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