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스벨트 게임
이케이도 준 지음, 이선희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루스벨트 게임이라는 용어는 어릴 적부터 야구를 좋아하는 내게도 익숙하지 않은 말이었는데 알고 보니 케네디스코어랑 같은 말이었단다.

가장 재밌을 상황이라는 8-7 스코어... 이른바 1~2점 차이의 투수전 승부가 아닌 그야말로 화끈한 타격전이어야 가능한 점수

게다가 한 점 두 점 쌓아가는 게 아니라 어느 시점에 내가 응원하는 팀의 타선이 폭발해서 승부를 뒤집고 역전승까지 한다면 그 짜릿함은 무엇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신난다.

그래서 야구를 소재로 하는 장르소설은 웬만하면 읽은 듯한데 이번엔 나오키상 수상 작가이자 경제 소설을 아주 흥미롭게 잘 쓰는 걸로 유명한 작가 이케이도 준이 쓴 야구 소설이라 해서 더욱 관심이 갔었고 읽어본 결과 역시 잘 쓰는 작가는 어떤 소재라도 맛깔나게 쓸 수 있다는 걸 확인했다.

중견기업 아오시마 제작소에 급작스러운 경영악화로 감원 바람이 불게 되고 당연한 결과로 언제부턴가 늘 최악의 점수를 내고 있는 야구단의 존재 이유에 의문을 표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하필 이런 때 그나마 야구단에서 제 활약을 보여주는 에이스 투수와 4번 타자와 함께 라이벌 회사로 감독이 이적해버리고 이런 팀에 마땅히 올 만한 감독이 있을 리 만무하다.

협회의 도움으로 간신히 새로운 감독을 선임했지만 당연하게도 그 감독은 이제까지 활약했던 선수가 아닌 새로운 선수를 주로 기용하게 되고 팀 내 분위기는 끝간 줄 모르고 추락하는 중이다.

모기업인 아오시마 제작소 역시 미국에서 불어온 경제 위기로 평소의 거래처에서 단가 삭감 요청이 들어왔을 뿐 아니라 주거래 은행에서 꼭 필요한 대출 승인에 부정적인 상황... 이런 이유로 인원 삭감은 어쩔 수 없이 따라야 하는 상태인데 평소에도 기업에 큰 도움이 되지 않으면서 연간 막대한 비용이 필요한 야구단의 해체를 바라는 목소리가 클 수밖에 없다.

이렇게 마치 서로 다른 이야기인 듯 회사 간의 치열한 경쟁상황과 그저 야구를 하고 싶고 이기고 싶다는 선수들 상황이 펼쳐지며 각자의 입장을 이야기하는 걸 보면 양쪽의 입장이 다 이해가 간다.

야구밖에 모르고 야구만 해왔던 야구팀의 입장에서 보면 요 근래 성적이 많이 떨어졌지만 오랫동안 야구 명문으로 활약해왔고 이제 새로운 감독이 들어와 팀에 새 바람이 불어 제대로 다시 한번 도약하려고 하는 이때 조금만 기다려준다면 좋으련만 회사는 야속하게도 기다려주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회사의 입장에서 보면 약육강식의 세계인 비즈니스 세계에서 큰 목소릴 내기 힘든 중견기업에 불과한 자신들로서는 수주를 주는 기업이나 필요한 자금을 융통해 주는 은행의 요구를 외면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자칫하면 회사 자체가 도산할 위기인 지금 야구팀에게까지 신경 써 줄 여력이 없다

게다가 이런 아오시마 제작소의 약점을 파고들어 주주들을 등에 업고 합병 제한까지 해오는 경쟁업체의 치밀하면서도 야비하기까지 한 작전에서도 살아남아야 하는 위기의 상황

과연 이제까지 뒤지기만 했던 아오시마 제작소에서는 한꺼번에 잃어버린 점수를 만회하고 통쾌한 역전승을 거둘 수 있을까?

먹고 먹하는 비즈니스 세계의 치열한 경쟁을 보는 것도 흥미로웠지만 여기에다 역시 치열한 두뇌싸움이 필요한 야구를 섞어 더욱 흥미로운 전개를 보여주고 있는 루스벨트 게임

선과 악의 대결처럼 단순한 구도가 아닌 것도 그렇고 각자의 자리에서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의 모습에서 우리의 모습을 보는듯해 더 재밌게 읽었다.

가독성과 몰입감이 좋은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