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너였을 때
민카 켄트 지음, 공보경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두 사람의 말이 서로 다를 땐 둘 중 하나다.

둘 중 누군가가 거짓말을 하고 있거나 둘 중 누군가가 제정신이 아니거나...

이 책의 주인공 브리엔은 두 가지 모두에 해당하는 조건을 가지고 있고 독자로 하여금 그녀의 말이 어디까지 진실인지 그녀가 온전한 정신을 가지고 있는 건지 의심하도록 장치해놓았다.

그리고 그런 참 거짓을 가르는 열쇠로 남자 나이얼을 배치해 브리엔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인물로 그려놓았다. 분명 둘 중 누군가는 거짓말을 하고 있거나 제정신이 아니다.

어느 날 자신의 집으로 부동산 관리사무소로부터 열쇠가 들어있는 봉투가 도착하면서 브리엔은 혼란스럽다.

자신은 집을 계약한 적이 없기 때문이다.

누군가가 자신의 행세를 한다는 걸 알게 되지만 어디에도 말할 곳이 없다.

왜냐하면 상대방은 그저 그녀의 이름만 도용했을 뿐 뭔가 그녀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주거나 해를 입힌 적이 없어 경찰에 신고할 수도 없고 사고 이후 떠나버린 친구들로 인해 자신의 말을 증명해 줄 사람이 없기 때문인데 여기에다 또 다른 이유는 그녀가 몇 개월 전 강도로부터 피습당한 이후로 기억이 온전치 못하기 때문이다.

스스로도 자신의 기억을 믿을 수 없어 직접 행동으로 나섰지만 그녀가 알게 된 건 상대방이 자신의 이름만 훔쳐 간 게 아니라 자신의 취향이나 외모까지 모든 것이 자신과 비슷하다는 걸 알게 되면서 두려움을 느끼게 된다.

그녀가 범죄의 대상이 된 걸까?

이 모든 정황으로 봐선 그녀가 누군가의 덫에 걸린듯하지만 이마저 확실하지 않은 것이 그녀 스스로도 자신의 기억이나 본 것에 대한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있고 또한 그녀의 세입자이자 그녀가 믿고 있는 의사 나이얼과의 대화에서 그녀가 기억하고 있는 것과 다른 것들이 드러나면서 과연 누구의 말이 옳은 건지에 대해 궁금증을 유발하고 있다.

분명 둘 중 누군가의 말은 틀린 게 분명한데 만약 나이얼의 거짓말을 하고 있는 거라면 그는 무슨 목적으로 거짓말을 하고 있는건지...브리엔의 정신은 온전한 건지 독자로 하여금 그 진위 여부를 밝힐 수 있는 실마리를 찾도록 하고 있는 내가 너였을 때는 전작과도 닮은 부분이 많다.

이를테면 누군가를 흉내 낸다거나 혹은 다른 사람의 SNS나 소셜미디어 계정을 훔쳐 그 사람인 척한다거나 하는 부분들... 누군가 내 이름을 도용해 얼마든지 나쁜 짓을 저지르고 익명성 뒤에 숨을 수 있다는 데서 오는 현대인이 불안심리를 제대로 파고들어가 그 부분을 극대화한다는 점이 그렇다.

여기에다 보통은 이런 경우 어느 한쪽의 편도 들지 않은 채 모호한 상태로 독자로 하여금 범인을 유추할 수 있도록 끝까지 몰고 가서 마지막으로 결정적인 한 방을 선사하는 전개가 익숙한데 작가는 조금 다른 방법을 택하고 있다.

중간부터 둘 중 누가 옳은 건지를 전격적으로 드러내면서 이후부터는 조금 더 속도를 높이고 있다.

작가는 범인의 존재보다 이후 벌어질 추격전과 서로의 본심을 언제까지 숨길 수 있는지를 두고 포커게임처럼 상대의 수읽기 싸움에 이후 모든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그런 점은 호불호가 조금 갈릴 듯...

가독성도 좋고 몰입감도 좋았지만 특유의 강렬한 반전을 원하는 독자들에겐 조금 아쉬울 수도 있을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