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프가 여기에 있었다
조앤 바우어 지음, 정지혜 그림, 김선희 옮김 / 도토리숲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식보다 자식의 삶을 더 중시하는 엄마로 인해 태어나자마자 엄마가 아닌 이모의 손에서 큰 여자아이는 자라서 스스로 이름을 호프로 개명한다.

그리고 요리사인 이모를 따라 전국을 떠돌며 살아왔지만 낙담하지않고 어디에서든 자신의 이름처럼 희망 가득한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는 열렬 소녀이기도 하다.

그렇게 늘 희망을 품고 살던 호프지만 믿었던 사람으로부터 배신을 당하고 자신의 모은 돈 전부 와 이모의 가게마저 잃어버린 건 상당히 충격이 컸다.

그런 이유로 뉴욕을 떠나 위스콘신주의 작은 도시 멀허니로 오게 된 두 사람

두 사람이 숙식을 제공받으며 일하게 된 식당은 현재 주인인 스툽이 암 투병 중이라 도움이 필요했던 것이고 두 사람은 요리사와 웨이트리스로 이내 식당에 잘 적응했지만 문제는 스툽이 아무런 예고 없이 시장 선거에 출마하면서부터였다.

현 시장은 마을 전체 중 많은 사람들이 일하고 있는 리얼 프레쉬기업을 유치해왔다는 공적을 내세워 오랫동안 이곳에서 시장으로 재선임되어왔지만 스툽은 그런 시장이 기업과 유착해 기업의 주민세를 비롯한 각종 세금 미납을 눈감아 주고 있을 뿐 아니라 온갖 편법과 비리를 모른척해주는 불법을 자행하고 있다는 고발을 한다.

그런 이유로 자신이 시장 선거에 출마하게 되었다 말하는 스툽을 지지하는 사람도 많지만 현 시장을 지지하는 사람도 많아 양측 간의 대결 아닌 대결은 팽팽한데 무엇보다 현재 스쿱이 암 투병 중이라는 이유로 그가 과연 시장의 책임을 다할 수 있을지 의문을 가진 사람이 많았다.

생각지도 못하게 스툽의 선거를 돕게 된 호프는 그녀의 성격대로 긍정적이면서도 적극적으로 선거에 임하지만 상대 측의 반격도 만만치 않을 뿐 아니라 식당 손님으로 위장해 평판을 떨어트리기 위한 쇼를 한다거나 호프가 마음에 두고 있는 요리사에게 폭행을 가하고 스쿱의 병세를 부풀려 소문내는 등 선거가 열리는 곳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온갖 불법적인 일들이 벌어진다.

호프라는 소녀를 통해 왜 우리는 마음에 차지 않는 후보들이라도 투표를 해야만 하는지 정치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한 기회를 주고 있다.

겉으로는 지역민들을 고용해 일자리를 제공하고 기부금을 제공해서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되는 것처럼 보여도 뒤로는 온갖 불법적인 일과 탈세를 하는 등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악덕기업과 부정한 정치인이 결탁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 수 있는지 그리고 그런 것들을 막기 위해 유권자들은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를 어린 소녀 호프를 통해 보여주고 있는 호프가 여기에 있었다는 다소 딱딱할 수 있는 내용을 잘 풀어놓아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긍정적이고 열심히 노력하는 호프라는 소녀도 매력 있었지만 암이라는 무서운 놈과 싸우면서도 남을 위해 헌신하고 사람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불러일으킨 스툽의 말들이 특히 가슴에 많이 와닿았다.

왜 그렇게 많은 상을 수상했는지를 알 수 있는 작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