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 도키오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89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문승준 옮김 / 비채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에서 아들이 찾아와 젊은 날의 아빠를 만난다

히가시노 게이고는 이런 식의 시간의 비틀림이나 타임 패러독스에 대한 관심이 많았던 듯하다.

아무래도 이공계 쪽이 전공이어서인지는 몰라도 과학이나 의학등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내용과 추리소설을 접목해 나름의 독특한 이야기를 펼쳐 일반 대중에게도 과학적인 정보를 딱딱하지 않은 방식으로 들려주는 게 그의 장기가 아닐까 싶다. 여기에다 그만의 따뜻함과 애정이 섞여 감동의 드라마를 만들어 내는...

아들 도키오에서는 내일만이 미래는 아니라는 말을 통해 시간이란 시작과 끝이 불분명한 일종의 뫼비우스의 띠처럼 연결된 것이 아닐까 하는 설정으로 먼 미래에서 과거로 타임슬립 해 아빠를 만나는 아들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다쿠미와 레이코 부부는 아들의 죽음을 목전에 두고 있다.

사실 이런 날이 올 것이라는 걸 아들이 태어난 순간부터 짐작하고 있었기에 매 순간 최선을 다했고 그런 이유로 슬프기는 하지만 절망스럽지는 않았다.

그리고 이런 순간에 오랫동안 말하지 않았던 옛날의 이야기를 시작하는 다쿠미

그가 한창 젊고 철없던 시절 느닷없이 눈앞에 나타났던 청년 도키오는 그의 인생을 바꾸는 계기가 된다.

자신이 부모라고 알았던 사람들이 사실 친부모가 아니고 낳아준 여자가 따로 있었다는 걸 알게 되면서 조금씩 삐뚤어진 다쿠미는 고교를 졸업 후 독립하고 그때부터 제대로 된 일자리가 아닌 수시로 직장을 갈아치우면서 한탕을 노리는 그렇고 그런 한심한 인생을 살고 있었다.

사랑하는 여자가 있었지만 욱하는 성질을 이기지 못하고 오늘도 직장에서 잘린 후 공원을 빈둥거리는 그의 앞에 느닷없이 나타난 남자가 바로 도키오였다.

그와 몇 마디 나누다 엉겁결에 자신의 집으로까지 데려가고 결혼까지 생각했던 여자 지즈루에게 차이는 모습까지 보이고 만다.

그녀의 변심을 마음속으로 받아들일 수 없었던 다쿠미는 그녀의 행방을 찾지만 이미 살던 곳에서 사라진 후... 게다가 한눈에 봐도 불량해 보이는 남자들이 그녀의 행방을 물으러 온 걸 보고 그녀가 사건에 휘말렸음을 직감한다.

그들을 따돌리고 그녀가 갔을만한 곳 오사카로 간 두 사람은 그곳으로 간 김에 친모를 한 번만이라도 찾아가 보라는 도키오의 설득으로 어쩔 수 없이 친모를 찾아가지만 병세가 완연한 그 모습을 보고도 다쿠미는 원망이 깊어 용서할 마음이 없다.

그는 어서 빨리 지즈루를 만나야 한다는 일념뿐이나 마음은 급하지만 참을성도 부족하고 제멋대로인 성격 탓에 되는 일이 없다.

이런 모습에 도키오는 싫은 소리도 하고 충고도 하지만 다른 사람의 말이라면 듣지 않았을 말도 도키오에게는 화를 낼 수도 없고 이상하게 마음이 약해진다는 걸 느끼는 다쿠미

지즈루를 구하는 과정에서 서로를 진심으로 이해하고 서로 마음이 통하게 되는 두 사람이지만 다쿠미만 몰랐을 뿐 도키오는 돌아가야만 한다.

이미 미래를 알고 있는 상황에서 자신이 한 선택으로 그 미래를 바꿀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유혹을 느낀 것도 잠시 도키오는 지금의 아빠를 자신의 아빠로 선택하고 그 결과를 받아들이기로 하는데 이렇게 끝과 에피소드가 연결되어 있음을 알수 있다.

처음 에필로그에서 유전병을 가진 여자인 걸 알면서도 결혼을 하고 그 결과마저 받아들이기로 한 다쿠미의 모습은 남자로서 진중하고 책임감이 있는 멋진 모습이지만 이후 그가 아내에게 말한 이야기 속 젊은 남자의 모습은 한량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

그랬던 남자가 미래에서 온 아들 도키오를 만나 조금씩 변해가고 정신적으로도 성숙해가는 과정을 보면 만약 미래에서 온 도키오를 만나지 못했다면 이렇게 한 사람 몫을 해내는 성숙한 어른이 되었을까 싶은데 또 어떻게 보면 미래의 아들을 만나지 않았다 해도 그는 나이 들면서 서서히 변해갔을 것이고 아들이 성장했을 때 만났을 아버지의 모습은 그대로가 아닐까 싶기도 하다.

마치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하는 문제 갔달까...

시간은 일직선상에 놓인 게 아닌... 어쩌면 우리는 모르는 어떤 메커니즘으로 어딘가에서 서로 맞물려 연결되어 있지 않을까?

어쨌든 소설로도 아주 흥미로웠고 아버지와 아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시간을 뛰어넘어 서로를 알아본다는 설정 자체도 좋았다.

재미와 감동 두마리 모두를 잡은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