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쿠바산장 살인사건 히가시노 게이고 산장 3부작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빠의 죽음을 조사하는 동생의 이야기를 소재로 하는 하쿠바산장 살인사건은 우리에게도 많은 애정을 받고 있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예전 작품이다.

그의 작품을 읽은 사람이라면 알 수 있겠지만 그의 작풍은 세월의 흐름에 따라 변화가 있어왔는데 이 책을 비롯한 초기작은 시대와 사회를 관통하는 문제를 소재로 하는 요즘 작품과 달리 개인들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거기에서 발생된 사건을 추리하는 재미에 중점을 둔 전통적인 추리소설에 가깝다.

그래서 사건이 벌어지면 그 사건에 사용된 트릭이나 방법을 찾고 용의자를 찾아서 하나씩 의심스러운 점을 소거해 나가다 보면 이윽고 드러나는 범인의 진짜 얼굴이 드러난다.

물론 여기에다 다 끝났다 싶을 때 독자들의 뒤통수를 가볍게 후려치는 반전도 있고 사건 자체가 개인들의 일탈이나 소기의 목적을 가지고 있는... 우리가 흔히 살인사건의 목적을 생각했을 때 떠올릴 수 있는 동기가 있어 범인을 특정 짓거나 용의자를 찾기가 비교적 어렵지 않아 요즘 게이고가 주로 쓰는 사회파 소설과 비교해 조금은 아기자기한 맛이 있다.

이 책에서도 그런 점이 두드러지는데 오빠의 의심스러운 죽음을 조사하기 위해 오빠가 죽기 전 머물렀던 산장을 찾아간 여동생과 그 친구가 그곳에서 작년 오빠가 죽었을 때와 똑같은 사람들을 만나서 그들과 대화를 해보고 사건 전후의 사정을 들어본 후 오빠의 죽음이 누군가에 의한 타살이라는 심증을 찾게 된다.

그렇다면 오빠는 왜 아무런 일면식도 없었던 사람에 의해 죽임을 당해야만 했을까 하는 의문이 생기는데 그런 의문에 대한 답은 이곳 산장의 객실마다 걸려있는 영국의 동요 마더 구스와 얽혀 조금 복잡해진다.

마더 구스의 동요가 어떤 암호 역할을 했고 그 암호를 풀었던 오빠가 누군가의 손에 살해당했다는 결론에 도달하기까지 과정은 단순하면서도 암호 자체는 복잡한.... 본격파 정통 추리소설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범인의 정체나 동기보다 마더 구스의 암호와 밀실의 트릭을 깨는 것에 더 중점을 두고 있는 본격 추리 소설답게 용의자를 특정 짓기가 쉽지 않았지만 게이고의 작품답게 막힘없이 술술 읽히는 재미가 있다.

사회문제나 사회적 현상에 대한 묵직한 울림이 있는 작품을 기대한다면 아쉬울 작품이지만 가볍게 트릭을 파악하고 암호를 푼다는 마음으로 읽는다면 만족할만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