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순간들 - 박금산 소설집
박금산 지음 / 비채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즐겨 읽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소설이나 글을 써보고 싶다는 생각을 할 때가 있다.

당연하지만 글을 쓴다는 것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 같아도 누구나 할 수 없는 일이기도 하다는 걸 잘 알기에 글을 쓰는 사람을 존경 어린 시선으로 본다.

막연하게 소설을 쓸려면 어떤 글을 써야 하는지 모르는 것은 차지하고 우선 어떻게 써야 하는지조차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소설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론이나 글쓰기에 대한 요령 같은 길라잡이 책이 많이 나오지만 그 책을 읽고 요령을 안다고 해서 글을 쓸 수 있다면 누구나 작가가 되었겠지만 이것도 쉽지 않다.

이 책 소설의 순간들은 그런 길라잡이용 책과 같은 방향 즉 소설을 쓸려면 어떻게 써야 하는지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설명과 방법을 알려주는 것과 함께 그 단계에 따른 예시를 자신의 작품 25 편을 예를 들어 설명해 주고 있다.

일단 소설을 진행하는 데에는 여러 단계가 있다.

여기에서는 그중에서도 발단과 전개, 절정을 거쳐 결말에 이르는 4단계를 제시하고 있는데 갈등과 위기 같은 단계는 제외하고 있지만 이 구성만 따라도 충분히 멋진 작품이 나올 수 있을듯하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단계에 대한 설명은 지금까지 알고 있었던 것과 조금 다른데 훨씬 더 현실적인 조언에 가깝다.

우선 발단 단계에 대한 설명부터 예사롭지 않았다.

발단을 그저 소설의 시작이자 이야기를 끌어가는 서두이며 문제를 제기하는 단계로만 알고 있었는데 발단은 마치 야구에서 9회 말 투 아웃 상황에 있는 투수처럼 긴장된 상태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설명이 그것이다.

그러면서 예시하는 스릴러나 미스터리 장르에서 처음 시작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시체가 등장하고 살인사건이 일어나야 한다는 설명을 보면서 왜 그렇게 많은 스릴러나 미스터리 소설이 살인이나 혹은 시체와 함께 시작했는지 이해가 갔다.

단숨에 독자의 시선을 사로잡아 다음 단계인 전개로 넘어가는 데 전개 역시 단순히 상황을 풀어가거나 소재의 확장이 아니라 그것을 따로 떼어놔도 앞뒤 상상 가능하고 그것으로 독자의 흥미를 끌 수 있어야 좋은 전개이며 절정은 그 자체만으로도 좋아야 하지만 무엇보다 결말로 가는 길이 막혀있지 않고 뚫려있어야 한다.

그리고 마침내 결말

결말은 절정에서 자연스럽게 이어져야 하고 외길인 결말이 좋은 결말이란다.

이렇게 각 단계마다 쉬운 설명과 함께 예시를 든 소설은 때론 쉽게 이해가 갔고 때로는 이게 왜 그 단계인지 헷갈리는 걸 보면 단계의 명확한 구분에 대해 좀 더 공부해봐야 할듯하다.

그럼에도 글을 쓰고자 하는 사람에게 이 소설집이 상당히 도움이 될 거라는 건 짐작할 수 있었다.

작법에 대한 공부를 위한 게 아니더라도 소설을 읽는 재미만으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