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아리 사회보험노무사 히나코
미즈키 히로미 지음, 민경욱 옮김 / 작가정신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렇지만 일본 역시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의 차이나 대우는 천양지차이라 정규직으로 입성하지 못한 직원들은 상대적 박탈감에 허덕이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늘 고용불안에 시달리는 것도 마찬가지다.

대학을 졸업한 이후 정규직 취업에 실패하고 파견직으로 여러 회사를 전전하며 겪는 부당한 대우와 차별에 스스로 일을 선택하겠다는 굳은 결심을 가지고 각고의 노력 끝에 사회보험 노무사 시험에 합격한 히나코

원래부터 하던 일의 연장이라 곧바로 4명이 일하는 작은 노무사 사무소에 취업해 현장에 투입되지만 그녀가 마주한 클라이언트들의 의뢰 내용은 생각처럼 단순하지 않다.

게다가 노무사라는 직업이 노동자의 편에 서서 노동자의 권익을 위해 일을 하는 직업이라고만 단순하게 생각했었는데 사회보험 노무사라는 게 의외로 회사와 계약을 맺어 각종 노무와 관계된 일이나 임금 문제, 직원의 고용에 있어 따라오는 각종 허가사항을 대행하는 일을 한다는 것부터 오판을 해서인지 책 내용마저 생각했던 방향과 다른 전개를 보이고 있었다는 것이 의외였다.

처음 생각에는 일을 하면서 노동자가 기업으로부터 겪는 온갖 부조리한 일과 부당한 처우에 대해 노동자를 대신해서 기업에 항의하고 이의를 제기해 통쾌한 한방을 날리거나 시원한 결과를 가져오는 사이다 같은 스토리를 예상했었는데 그런 식의 전개가 아니라 오히려 일을 하면서도 몰랐던 노동자의 권리를 무시하거나 혹은 기업이 당연히 제공해야 하는 의무를 위반하는 경우 기업이 행정 위반이나 법적인 제재를 받을 수 있다는 걸 각성시키고 바른 방향으로 인도하기 위해 설득하는 정도에서 그칠 뿐이고 그런 과정에서 근로자들이 받을 수 있는 부당한 대우를 개선할 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권고사항일 뿐 강제성이 없을 뿐 아니라 그것조차도 기업의 입장에 서 있다는 것이다.

책 속에서 히나코가 클라이언트인 기업의 의뢰를 받아서 문제를 들여다보면 대부분 우리 역시 흔히 겪는 문제들이 대부분이기에 이런 전개보다 뭔가 속 시원한 결말을 원했던 것인지도 모르겠다.

겉으로는 다른 문제로 보이지만 알고 보면 그건 그냥 표면상의 문제일 뿐 그 속에는 직장 내 괴롭힘이나 여성들에게 가해지는 성적인 차별, 정시 퇴근할 수 없는 구조 문제 혹은 출산과 육아에 있어 늘 불이익을 당하는 여직원들의 문제 등등

그렇다면 클라이언트인 기업의 편에 서서 일을 해야 하는 사회보험 노무사라는 직업의 특성 때문에라도 이렇게 노사 간에 문제상황이 발생 시 노동자의 편을 들기 힘든데 왜 하필 사회보험 노무사를 주인공으로 내세웠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차라리 마음껏 을인 직원의 편에 서서 부당함에 목소릴 내고 억울한 일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노조를 내세워 기업을 상대로 시원하게 한방 날려주는 편이 휠씬 더 시원함과 카타르시스를 주지 않을까?

여기서 주인공인 히나코가 병아리라 불리는 사회보험 노무사로 초짜라는 점이 변수로 작용한다.

그만큼 노무사로 일한 경험이 적고 자신 역시 언제 잘릴지 모르는 파견사원으로 일한 경험이 있는 히나코는 다른 사람이라면 그냥 넘어가거나 무시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게 위해 남다른 열의와 정성을 보임으로써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으면 발견할 수 없는 문제를 발견해 적극적인 중재를 하는 걸로 업무 미스터리를 해결해나간다.

그럼으로써 기업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보여주고 그 문제에 법적인 조항을 알려줌과 동시에 나름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적절한 균형을 보여주고 있다.

재미와 정보를 동시에 잡은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