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리얼, 간절히 원하면 이루어질 거야 - 지금 이 순간 용기가 필요한 너에게 디즈니 레이디스 시리즈
인어공주 원작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에게 익숙한 동화를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 성공을 거머쥔 디즈니

디즈니에서 그린 애니메이션의 영향으로 요즘 아이들은 백설공주며 인어공주 알라딘 같은 동화 속 주인공들을 이미지로 그릴 수 있을 정도로 친숙함을 느끼고 있다.

하지만 워낙 오래된 옛이야기라 동화 속에서 그려지는 주인공 특히 여주인공들의 이미지는 수동적이고 스스로의 힘으로는 위기를 탈출할 수 없어 늘 이웃나라 왕자님의 도움을 받아야만 자신의 처지에서 벗어날 수 있게 그려져 요즘의 여성상과는 맞지 않을 뿐 아니라 외모가 이쁘기만 하면 나머지는 남자들이 다 해결해 신분을 상승하고 위기에서 탈출할 수 있다는 그릇된 여성성을 아이들에게 주입시킬 수 있다는 우려를 사고 있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에 발맞춰 디즈니에서는 애니메이션에서도 원작 그래도 재현해내기보다 요즘의 여성상에 맞게 새롭게 각색하고 내용마저 원작과 다르게 하는 등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런 변화에 맞춰 원작에는 사랑하는 왕자에게 제대로 자신의 마음을 내보이지 못하고 거품처럼 사그러져 간 인어공주 에리얼을 디즈니에서는 호기심이 강하고 천성이 밝으며 자신이 원하는 것 즉 왕자를 만나기 위해 위험을 감수하는 것도 두려워하지 않는 적극적인 여자로 만들어 결국 원하는 것을 쟁취하는 당찬 여자로 그래서 결국 왕자와 해피엔딩으로 만들어 많은 사랑을 받게 되었다.

이 책은 그런 에리얼처럼 자신이 원하고 꿈꾸는 것을 얻기 위해 용기를 내고 노력하며 좌절 속에서도 쓰러지지 않고 나갈 수 있도록 조언이 되는 글들로 이뤄져 있다.

바닷속에서 부모와 언니들의 사랑을 받고 살아가는 에리얼은 천성이 밝고 명랑하며 주위의 것이나 미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강한 모험적인 소녀였다.

그런 소녀가 바다에 빠진 왕자를 구해주고 난 후 그와 사랑에 빠지고 그의 사랑을 얻기 위해 노력을 한다.

그 과정에서 익숙하고 편안한 현재의 자리를 벗어나고 부모와 가족으로부터 떨어져 스스로 원하는 것을 쟁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만 바다 마녀의 유혹에 빠져 목소릴 잃고 사랑마저 잃어버릴 위기에 처하게 된다.

                                                            

-새로운 도전이 눈앞에 있다면 한번 도전해 보세요. 생각처럼 되지 않을 때도 있지만 해보지 않고 포기하는 것보다 도전해보는 것이 좋아요

-마음 가는 대로 행동하는 용기도 필요하지만, 때로는 멈춰 서서 찬찬히 생각해보는 것도 필요해요

-웃는 얼굴로 행복하게 사는 것이 가장 큰 복수

인생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꿈을 꾸고 원하는 것을 얻고자 노력하지만 그 노력이 반드시 보답받는 것은 아니라는 걸 알고 있다.

때로는 좌절하고 때로는 용기마저 잃을 수도 있지만 그럼에도 다시 한번 힘을 내어 도전하기를...

거듭되는 실패에 희망과 용기를 잃은 사람은 일단 이루기 쉬운 목표를 설정해 차례차례 단계를 밟아갈 것을 그리고 도전하는 중이라도 주변을 둘러볼 여유를 가지고 내 주위 사람과의 관계에 신경 쓰기를... 실패하더라도 너무 두려워하지 말기를...

사실 우리도 이미 다 알고 있는 내용이라 새로울 것은 없지만 다소 딱딱할 수 있는 내용을 이런 과정을 거쳐 사랑을 쟁취하고 원하는 것을 얻은 인어공주 에리얼의 이야기를 통해 들려주고 있어 훨씬 더 설득력 있게 느껴졌다.

중간중간 디즈니의 삽화를 넣으면서 좋은 글귀와 우리가 살아가면서 도움이 될 글들을 마치 이야기를 들려주듯 자분자분하게 그리고 긴 문장이 아니라 짧은 글들로 채워져 지루함 없이 읽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