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리는 나를 만들어 팝니다 - 영리한 자기 영업의 기술
박창선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무형의 상품을 팔던 아니면 자신의 재능을 팔던 사람이 살아가는 모든 것에는 서로 사고파는 거래가 존재한다.

이왕이면 좀 더 비싼 값에 좀 더 자신의 가치를 높이 쳐주는 곳에 팔고 싶은 건 인지상정이고...

이 책에서는 물건이 아닌 스스로의 가치를 높여 거래에서의 우위를 점유할 수 있는 노하우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 읽어보면 알겠지만 그 방법이 상당히 구체적이면서도 실현 가능한 것들이라 스스로가 체득했거나 경험자의 경험이 우러나온 글이라는 걸 알 수 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높은 연봉을 꿈꾸기 마련이어서 스펙을 높이기 위해 시간을 쪼개 쓰기도 하고 자기 개발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도 많지만 이 책에서는 그런 스스로의 노력에다 좀 더 적극적으로 스스로를 비싸게 팔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누구나 알고 있는 내용도 물론 있지만 생각지도 못한 부분도 있어 아주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책에서는 3가지 세일즈 포인트를 이야기하고 있는 데 맨 먼저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팔아 기회를 잡는 법에 대한 이야기이다.

일단 높은 가격으로 자신을 판다고 할 때 누구나 먼저 떠올리는 게 바로 자신이 가진 능력을 판다는 것이어서 머리말만 보고 뻔한 내용의 나열이 아닐까 생각할 수 있지만 뻔한 내용 속에서도 우리가 흔히 간과하기 쉬운 포인트들을 집어 내서 상기시켜주는 게 다른 점이다.

이를테면 자신이 가진 능력이 전문적이고 고급일수록 타인의 간섭에서 좀 더 쉽게 벗어날 수 있다는 상식적인 이야기에 더불어 상사의 업무지시에 대한 답을 할 때 어떤 식으로 하면 좋을지 혹은 여러 지시사항 중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 같은 건 누구도 알려주지 않지만 알아두면 유능하다는 인식을 주기에 충분한 팁을 알려주고 있다.

두 번째가 생각을 팔아 마음 사기인데 자신이 아이디어를 어떻게 구체적으로 연결해서 성과를 낼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에 역시 저자만의 노하우를 곁들이고 있다.

자신이 팔아야 할 상대에게 어떤 말을 먼저 꺼내는 게 좋은지 어떤 타이밍에 어떤 식으로의 접근이 좋은지 등등 실생활에 구체적으로 써먹을 수 있는 생존 팁이 상당히 알차다.

그다음이 당연하지만 상품을 팔아 돈 벌기인데 여기에서도 무릎을 칠만한 내용이 많다.

우선은 어떻게 물건을 팔아야 하는지와 같은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나 회사를 관두고 자신의 일을 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 피해야 할 것들에 대한 좋은 이야기를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들이다.

사실 세일즈라는 게 누군가에게 유무형의 상품을 판다는 것인데 이게 녹록지 않다는 건 대부분 알 것이다.

어떨 때에는 이렇게까지 해서 팔아야 하나 자괴감이 들 때도 있을 정도로 쉽지 않은 게 세일즈인데 내가 담아내는 게 내 전부가 아니고 제품이 지닌 매력이 곧 나의 매력은 아니라는 글은 그래서 위로가 된다.

조언처럼 제품과 서비스가 내 전부가 아닌 일부이며 콘셉트이라는 걸 상기하고 있으면 일희일비하지 않고 조금은 안전장치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책 내용이 대부분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 마치 직장인의 필수 매뉴얼 같은 느낌이 드는데 이걸 보면 무작정 능력을 키우고 노력하는 것도 좋지만 좀 더 창의적인 접근과 남들이 하지 않는 색다른 발상을 키워 스스로의 상품성을 높이는 것만큼 좋은 것도 없는 것 같다.

알기 쉽고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서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책이 아닐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