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 라이어
니컬러스 설 지음, 이윤진 옮김 / 열린책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자와 처음 만나기 위해 꽃단장을 하는 남자

혼잣말을 하는 걸 들어보면 이 남자 단순히 데이트를 하려는 게 아닌 뭔가 꿍꿍이가 있다.

여자를 만나는 데 뭔가 꿍꿍이가 있다면 쉽게 짐작할 수 있듯이 이 남자의 목적도 돈인 것 같은데 여기서 의외의 변수가 튀어나온다.

돈을 목적으로 여자를 만나려고 하는 이 남자의 나이는 70대의 할아버지라는 것

큰 키에 쭉 곧은 몸 금발에 푸른 눈이라는 외모는 합격점이지만 아무리 젊게 살려고 운동을 하고 노력을 했다지만 나이가 예상을 벗어나는데 의외로 이 남자의 작업 솜씨는 뛰어난 듯하다.

게다가 눈도 높아 아무 여자나 만나지 않는다는 것도 의외이긴 하다.

그런 로이가 60대의 베티를 만나 작업을 걸고 이내 친밀한 관계가 된다.

당연하게도 베티는 혼자의 몸이지만 재산도 풍족하고 잘 가꾼 몸에 평생 고생이라곤 해 본 적이 없는 귀부인

이쯤 되면 모든 재산을 꿀꺽 삼키려는 로이로부터 베티가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과정을 그리거나 의외의 반전이 있는 가벼운 로맨틱 코미디 아니면 무겁지 않은 스릴러라고 예상할 수 있는데 책은 이 모든 예상을 뒤엎는다.

일단 가볍지 않다.

로이라는 인물이 가진 복합성... 예를 들면 오래전부터 이런 사기극을 벌려온 덕분에 제법 재산이 모여 편안한 노후를 즐길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굳이 또다시 이런 사기극을 벌려 누군가를 말년에 구렁텅이에 빠트리고자 계획을 짜고 실행하는 모습에서 그의 악의를 볼 수 있는 반면 사기를 벌려도 신사처럼 세련되고 폭력 같은 저급함이 동반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또 의외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책은 로이가 이제껏 걸어왔던 과거를 현재와 가까운 과거부터 점차 시간의 역순으로 교차해서 보여주는데 그가 왜 이런 길을 걷게 되는지 그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식의 전개는 누군가의 재산을 빼앗음으로 해서 여러 명의 사람을 지옥으로 빠뜨리는 인물인 로이에게 약간의 정당성을 부여하는듯하다.

그가 2차 대전으로 인해 부모를 잃고 혼자 살아남기 위해 물불을 가리지 않고 살아남기 위해 한 노력이며 전후의 불안한 정치 상황에서 혈혈단신의 몸으로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었는지 어떤 과정을 거치고 살아왔는지를 보여줌으로써 그에게 약간의 동정심을 가지도록 한다.

또한 로이의 작업대상인 베티가 겉보기와 달리 완벽한 피해자가 아닐 수도 있다는 점 또한 가해자 격인 로이에게 유리하게 작용되는듯하다.

로이가 세상 물정 모르고 순진한 부인이라 알고 있는 베티는 뭔가 꿍꿍이가 있을 뿐 아니라 로이의 속셈을 훤히 들여다보고 있어 이 계획이 로이의 생각처럼 쉽지만은 않음을 알 수 있는데 뒤로 갈수록 두 사람이 숨기고 있는 비밀과 거짓말이 어떤 식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는지가 드러나면서 이야기는 전혀 다른 성격을 띠게 된다.

끝까지 읽고 난 뒤 느끼는 감정은 로이는 왜 이런 선택을 한 걸까 다른 길을 선택할 수는 없었을까 하는 안타까움이 느껴졌고 그래서인지 반전이 통쾌하지만은 않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