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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 엔젤의 마지막 토요일
루이스 알베르토 우레아 지음, 심연희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12월
평점 :
죽음을 앞둔 자신의 마지막 생일파티를 하기 직전 100세의 모친이 돌아가시는 바람에 생일 파티 전날 장례식을 치르기로 한 남자
그는 한 가족의 가장이자 일가의 모든 이들에게 아부지라 불리는 빅 엔젤이다.
자신이 암으로 얼마 남지 않았다는 걸 선고받은 후 마지막이 될 생일 파티를 계획하던 그에게 갑작스러운 어머니의 죽음은 예상치도 못한 돌발사태였지만 온 가족이 자신의 생전 마지막으로 모일 기회를 잃어버릴 수 없었던 빅 엔젤은 어머니의 장례를 자신의 생일 전날에 하는 걸로 미룬다.
덕분에 여기저기에서 모여든 일가친척들은 큰 부담 없이 장례식에 참석했다 생일파티에 참석하게 되는데 여느 집안에서와 마찬가지로 이 집안사람들도 모두가 각자의 사연이 있을 뿐 아니라 서로 좋은 추억과 감정만 있는 것이 아니라 모이면 모일수록 떠들썩하고 작은 언쟁도 벌어지는 등 시끌 벅적 하기 그지없다.
읽으면서 멕시코 사람들 하면 연상되는 게 있는데 그런 것들이 정말 과장이 아니라는 걸 느꼈다.
감정 표현이 많고 그만큼 기쁠 일도 화낼 일도 많을 뿐 아니라 무엇보다 가족 간의 유대가 싫든 좋든 너무나 끈끈하다는 점 그리고 우리나라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먹고 마시는 걸 너무나 즐긴다는 점은 듣던 바와 비슷했고 성적인 농담이나 외설스러운 묘사를 너무나 자연스럽게 하고 사랑하는 데 있어 거침이 없다는 건 조금 당황스러울 정도였다.
멕시코인들이 우리와 닮은 점은 또 하나 있었는데 아버지나 집안의 가장이 가지는 부담감과 책임감이 막중하다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가장인 빅 엔젤 역시 자신의 아버지를 따라 가부장적이고 권위적이었다.
어릴 적에 보고 한눈에 사랑에 빠져 어머니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아버지가 다른 아이 둘을 데리고 있는 여자를 아내로 맞아 평생을 사랑할 정도로 순정적이기도 하지만 그녀가 데리고 온 아들 둘 중 맏아들인 인디오는 자신의 권위에 도전한다 생각해 매질을 하는 등 가혹하게 대함으로써 서로에게 깊은 상처를 남기고 결국 불화를 넘어서 의절한 거나 마찬가지 상태였다.
죽음을 목전에 두고서야 자신이 아버지로서 너무 가혹했음을 그리고 진작에 사랑으로 품었어야 했음을 깨닫는 빅 엔젤...이렇게 절대로 화해할 수 없을 것 같은 두 남자가 서로를 이해하게 되는 것 역시 죽음이 가지고 온 선물이었다.
또 아버지인 돈 안토니오가 새로운 가정에서 낳은 아들이자 큰 아들과 같은 이름을 줬던 또 다른 엔젤 즉 리틀 엔젤이라 불리는 남자 역시 이 집안에서 늘 위치가 어정쩡한 사람이었다.
어릴 때에는 자신이 미국과 멕시코의 혼혈이라는 점에서 가족에 섞이고 싶어도 어딘지 소외감을 느꼈다면 커서는 이 떠들썩하니 시끄럽고 늘 문제가 많은 가족의 일원이라는 걸 스스로 외면하고 있었지만 자신이 그토록 닮고 싶어하고 조금은 두려워하다 나중에는 미워지기까지 한 큰형 빅 엔젤의 침대 위에서 서로의 추억을 더듬으며 조금씩 마음의 문을 열어가는 모습은 따뜻한 가족 드라마의 전형 같은 장면이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훈훈함을 느끼게 했다.
죽음을 앞둔 남자의 생일파티라고 하면 어딘지 우울하거나 애도의 감정이 짙게 깔린 무거운 느낌일 수 있는데 전체적인 분위기가 마치 파티를 앞둔 것처럼 떠들썩하고 유쾌하면서도 서로에게 느끼는 애정이 느껴질 정도로 따뜻함이 감싸고도는 느낌이랄까
따지고 보면 가족 구성원 한 명 한 명이 문제가 없는 사람이 없고 어찌 보면 말썽만 일으키는 나이 먹은 악동 같은 사람도 있지만 사랑에 울고 웃고 작은 것에도 감사하고 이 순간을 즐길 줄 아는 멕시코 사람들의 모습을 제대로 표현한 작품이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