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영 ZERO 零 소설, 향
김사과 지음 / 작가정신 / 201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커피숍에서 연인과 헤어지는 장면을 연출하고 있는 여자

남자는 주변 사람들의 시선을 무시하고 오로지 그녀를 바라보며 분노하고 비난하며 그녀가 자신에게 이제껏 저지른 일들을 나열하며 결별을 통보하고 사라진다.

숱한 연인들의 이별 장면과 비슷한 듯 보이지만 들여다보면 전혀 다르다는 걸 알 수 있다.

일단 남자가 쏟아내고 분노하는 모습은 여느 연인들과 비슷하지만 이에 대응하는 여자의 모습은 잔잔하고 우아하기 그지없다.

겉으로 봐선 절대로 이별하는 연인의 모습이라 할 수 없는 이 둘의 상이한 모습은 이내 그녀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과 닮아있음을 알 수 있다.

그녀는 세상에 모든 살아있는 것들은 잡아먹지 않으면 잡아먹힌다고 그래서 누구보다 오래 살아남으려면 부지런히 움직이고 머리를 써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그녀는 주변의 모든 사람을 대하는 데 있어 평등한 태도를 보인다.

자신이 가지고 놀 장난감이나 혹은 먹잇감으로...

그렇게 타고나길 포식자로 타고난 그녀는 운 좋게도 제법 넉넉한 집안에서 태어났고 머리까지 좋아 이제껏 원하는 바를 얻지 못한 경우는 거의 없었지만 어린 시절 독일에서 주변 사람들 그중에서도 특히 남자들에게 강력한 매력을 발산해 모두를 사로잡아 버리는 크리스티나라는 소녀와 겪은 일은 그녀에게 강한 인상을 남긴다.

그야말로 완벽한 포식자로 모두 위에 군림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얻은 그녀

그렇게 주변 사람들을 알게 모르게 그녀의 눈에 띈 사람 모두를 자신의 실험 대상이 자 놀잇감으로 삼고 있는 그녀는 단순하게 본다면 절대 악의 모습을 하고 있다.

겉으로는 위하는 척 입에 발린 말로 그 사람을 붕 띄어놓고 슬쩍 슬쩍 흔들어서 원하는 걸 갖지 못하게 할 뿐 아니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게 만들어놓고서 그걸로 부족해 약간의 눈물로 죄책감마저 심어놓는다.

마치 자신은 미개하고 아둔한 사람들보다 좀 더 높은 지능을 가진 관찰자라는 입장을 고수하는 그녀

그런 그녀의 눈에는 모두가 자신과 그다지 다르지 않다.

사람 좋은 척 친구인척하면서도 그들의 불행을 누구보다 더 바라고 그 들의 불행을 통해 자신의 초라한 현재의 모습을 위안 삼는다는 걸 알기에 그녀는 자신의 이런 행위에 대한 죄책감은 전혀 없다.

약육강식의 세계에서는 모두가 당연한 일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주변을 조종하고 그걸 재미 삼는 그녀의 시니컬함을 통해 작가는 뭘 전달하고 싶었던 걸까

1부에서의 그녀가 마치 모든 것을 재미 삼아 이리저리 장난치는듯한 모습을 보였다면 2부에선 전혀 다른 방향으로 전개되어 혼란스럽게 한다.

그녀가 이제까지 가지고 놀았다고 생각했던 전 연인과 제자가 사실은 오히려 그녀의 이런 성향과 성격을 파악하고 있었던 것 같기도 하고 그녀가 오히려 놀잇감이었을 수도 있다는 의심을 심어준다.

그렇다면 진실은 뭘까 누가 누구를 가지고 놀았으며 누가 포식자이고 누가 먹잇감인 걸까

내뱉듯 덤덤하고 건조한 1인칭 시점으로 쓰인 글이라 더욱 삭막하게 느껴졌지만 무엇보다 서늘하게 느껴진 이유는 세상을 먹고 먹히는 이분법으로 나눠 제로 상태 즉 아무것도 남지 않은 상태라고 하는 부분 때문이기도 하다.

게다가 우연히 잔인한 포식자인 그녀에게 걸린 피해자라 생각했던 당사자들 역시 단순히 피해자가 아닌 포식자였을 수도 있음을... 그래서 세상은 결국 먹지 않으면 먹힐 수밖에 없다는 그녀의 말을 증명해주고 있는듯하다.

쉽게 읽히지만 밑바탕에 깔린 철학과 세계관은 쉽지 않은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