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의 돈 공부 - 인생 2막에 다시 시작하는 부자 수업
이의상 지음 / 다산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세 시대를 사는 요즘 무엇보다 인생 2막에 대한 준비가 절실하다.

은퇴 이후의 삶에 대한 고민과 생각이 많은 요즘 누구보다 힘들게 많은 빚을 청산하고 당당하게 스스로의 힘으로 성공해서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는 저자의 글은 많은 도움이 되었다.

대부분 인생 2 막을 맞기 위해 준비해야 한다는 걸 알면서도 현실적인 이유로 혹은 어떻게 해야 할지 막연하다는 이유로 미뤄두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저자 역시 남들이 부러워할 만한 공기업에서 무작정 나와 도전한 사업에 처절할 실패를 맞본 경험이 있었지만 이에 절망하지 않고 꾸준하게 준비를 해서 결국은 원하는 바를 이룬 경험에 대해 덤덤하게 털어놓고 있는데 누구라도 준비만 한다면 얼마든지 원하는 바를 얻을 수 있음을 알려주기 위해 별로 밝히고 싶지 않았을 자신의 경험까지 털어놓지 않았을까 싶다.

그래서 자신이 성공하면서 터득한 걸 나누고자 하는데 저자는 부동산으로 원하는 바를 이뤘지만 그게 무엇이 되었든 부자가 되려면 일단 남들이 하지 않는 걸 찾아서 단순하지만 무식하다 할 만큼 집요하고 지속적으로 끈질기게 하나를 하는 성의를 보여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다른 누구도 아닌 본인 스스로가 터득하고 그걸 바탕으로 성공한 사람의 말이기에 설득이 가는 부분이기도 하다.

게다가 인생 2막에서는 학력이나 경력이 무의미해진다는 글도 마음에 닿는 부분이었다.

자신이 어떤 일을 했던지 어느 학교를 나왔던지 하는 건 은퇴 이후의 삶에는 중요하지 않다는 말도 조금 무섭지만 현실적이라 설득력이 있는 말이었다.

인생 2막에서는 아끼는 것보다 쓰는 것에 집중하라는 말도 인상적이었다.

재테크 책을 읽다 보면 일단은 무조건 아껴서 목돈을 마련하라는 글이 금과옥조처럼 여겨지는데 40~50대에게는 아끼는 것보다 어디에 쓸지 제대로 돈을 쓰는 게 중요하다는 말은 의외였지만 설득력이 있었다.

더 이상 젊지 않고 은퇴는 코앞에 있는 40~50대들에게도 부자가 될 수 있는 무기로 3가지 즉 현실 적응력, 문제 해결력, 그리고 차별화를 두고 있고 이에 대한 설명을 쉬우면서도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다.

자신의 위치를 인정하는 것부터 빠르게 변하는 현실을 받아들이고 적응하는 것이 너무나 중요하다는 말도, 돈을 벌려면 고객의 돈 문제와 시간문제를 해결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말 역시 인상적이었는데 누구보다 빠르게 다른 곳보다 저렴하게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그리고 무한 경쟁 시대에 남과 다른 차별화로 승부한다면 인생 2막의 성공도 가능할듯하다.

그러기 위해선 책을 읽던 아니면 요즘 어디서든 쉽게 접할 수 있는 수많은 사이트를 통해 서던 공부를 하고 또 해야 하며 사람과의 관계도 매우 중요하다 강조하고 있는데 다 아는 이야기지만 실천하지 않았기에 반성하는 마음이 들었다.

결국 모든 것은 마음가짐에 달렸기에 앞으로 어떤 삶을 살지 미리 계획을 세우고 이에 맞춰 공부도 하고 서로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을 많이 만나 조언을 구하고 원하는 걸 찾았다면 무식할 정도로 열심히 노력할 것...

저자는 이렇게 부자가 되기 위한 마음가짐이나 준비를 했다면 그게 저자처럼 부동산이 되었던 요즘 유행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었던 아님 플랫폼 재테크가 되었던 도전해보기를 권하고 있는데 많은 걸 생각하게 하는 책이었다.

일단 무조건 미루고 보던 마음가짐부터 새롭게 하게 되었고 주변을 둘러보게 되었으며 한 번쯤 생각해보고 돈을 쓰는 습관을 들여야겠다 생각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선 무엇보다 돈에 대한 생각 그리고 마음가짐과 빠른 실천력이 중요하다는 걸 새삼 깨닫게 한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