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에 이르는 병
구시키 리우 지음, 현정수 옮김 / 에이치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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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일의 시작은 한 통의 편지였다.

생각지도 못한 사람으로부터 온 편지를 받은 마사야는 고심 끝에 그를 만나보기로 한다.

그 사람은 바로 10명이 넘는 아이들을 유인 감금해 잔혹하게 고문한 후 살해하고 암매장한 희대의 연쇄살인마인

하이무라 야마토로 마사야는 그가 운영하던 제과점 로셸에 자주 빵을 사러 갔던 손님 그 이상은 아닌 관계이기에 그가 자신에게 왜 편지를 보낸 건지 이해할 수 없다.

궁금증을 가지고 만난 그는 마사야에게 자신이 저지른 죄를 다 인정하지만 마지막 살인만큼은 자신이 저지른 죄가 아니니 자신의 무죄를 증명할 수 있게 해달라는 부탁을 해 온다.

법대를 다니지만 어릴 적부터 우수한 아이라 소문났던 것에 비해 형편없는 학교를 다닌다는 자격지심을 가지고 있던 그는 언젠가부터 자존감이 떨어지고 학교에서도 적응을 못해 겉돌고 있던 터라 그런 자신에게 마치 대단한 사람인 것처럼 도와달라 부탁하는 하이무라의 모습에서 말할 수 없는 용기와 어릴 적의 긍지와 더불어 자신감이 살아나는 걸 깨닫게 된다.

그런 이유와 더불어 그의 주장처럼 마지막 살인사건은 분명 그 이전의 살인사건이나 하이무라가 본인의 소행이라 인정한 사건의 형태와 차이가 있어 마사야는 그의 부탁을 승낙하고 본격적으로 조사에 뛰어들어 그의 행적을 조사하면서부터 마사야에게는 심경에 변화가 생긴다.

언젠가부터 사람을 똑바로 볼 수도 없고 교우관계에 어려움을 겪었던 그가 어느샌가 어릴 적의 자신의 모습처럼 누구와도 쉽게 얘기할 수도 마주 볼 수도 있게 된 것... 이 모든 변화는 하이무라와 면담을 하면서부터 나타났고 어느새 자신도 모르게 자신보다 어리고 약한 사람을 보면서 하이무라가 느꼈던 전능감을 느낄 뿐 아니라 심지어는 그가 한 것처럼 자신 역시 사람을 죽이는 것도 할 수 있을 거라는 유혹을 느낀다.

하이무라에게는 이렇게 사람들을 매료시키고 자신감을 고양시키는 재능이 있었다는 걸 점차 깨달아가던 그때 우연히 어릴 적의 하이무라 사진을 보고 충격에 빠지는 마사야

연쇄살인을 저질렀음에도 그에 대한 평가는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렸을 뿐 아니라 그를 좋아하던 사람 중에는 아직까지도 그의 죄를 믿지 않고 누명을 쓴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사람을 끌어들이는 매력의 소유자인 하야무라를 만나면서 내부에서부터 점점 변해가는 마사야의 심경의 변화를 그리고 있는 사형에 이르는 병은 우리가 흔히 연쇄살인마 하면 연상되는 사람 즉 폐쇄적이고 음울하며 소극적이거나 폭력성을 가진 사회부 적응 자라는 인식과 정반대 타입인 하야무라를 내세워 편견이나 선입관이 얼마나 우리의 눈과 판단을 쉽게 가릴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부드러운 말투, 호감형인 외모, 여기에 누구에게나 친절한 모습... 어디서 들어본 것 같지 않나?

이렇게 친절한 이웃의 모습으로 다가와 조용히 자신이 원하는 바를 취하는 그들... 사이코패스이자 연쇄살인마의 모습을 하이무라라는 인물로 제대로 구현하고 있다,

여기에다 누구라도 동정할만한 불우했던 과거를 가진 그는 사람들 마음속에 은연중에 동정심을 끌어내고 있어 그와 조금이라도 깊은 대화를 나눴던 사람이 속수무책으로 그에게 끌려가는 것을 막기도 쉽지 않다.

그를 조금이라도 가깝게 느끼고 싶고 그와 닮고 싶어 하던 마사야 역시 예외는 아닌 상황

점차 범인의 시각으로 다른 사람을 보는 지경에 이르지만 위험성을 깨닫지 못하는 위태로운 지경에 이를 때까지 자신이 어떤 위험에 노출된지도 모르는 마사야를 보면서 거미줄에 걸린 파리 같다는 생각이 든다.

부드럽게 다가와 날카로운 주먹을 날리고 거기에다 카운터펀치까지 제대로 먹여준... 가독성도 끝내주는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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