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추는 고복희와 원더랜드
문은강 지음 / 다산책방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취준생으로 온갖 구박을 받다 저렴한 값으로 호텔에서 한 달 살기를 할 수 있다는 광고에 혹해 캄보디아 프놈펜으로 훌쩍 떠나온 박지우

그녀의 눈에 비친 이곳 원더랜드는 이상하기만 하다.

누구보다 친절해야 할 호텔의 주인인 고복희는 세상 까칠하고 깐깐하기 그지없으며 융통성이라곤 1도 없다.

그런 사장이 운영하니 당연히 이곳 원더랜드는 손님이라곤 없어 언제 문 닫아도 이상하지 않는 곳이지만 세상에 태어나 처음으로 온 해외여행이 하필이면 이런 곳이라니 울고 싶기만 하다.

환불받고 싶지만 사장 고복희에겐 바늘도 안 들어갈 소리

원망스러운 마음으로 지켜보니 그런 사장의 태도는 이곳 교민들에게도 환영받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은근히 왕따를 당하고 있는듯하지만 사장은 그런 일에는 눈 하나 깜짝하지 않는다. 강적이다.

도피하듯 온 이곳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만난 원더랜드의 사장 고복희는 박지우의 시선에서 보자면 상당히 독특한 인물이다.

근처에 유명 관광지도 없고 호텔이 들어설만한 곳이 아닌 곳에서 호텔을 연 것도 이상한데 서비스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당연한 친절과 봉사정신이 결여되어 있어 손님에게도 쌀쌀맞기만 하다.

그런 걸 보면 손님이 없는 건 어쩌면 당연한 결과인듯하다.

뿐만 아니라 교민들과도 어울리지 못하고 겉돌기만 하는데 그녀는 왜 하필 이곳에다 낙원이라는 원더랜드를 지었을까?

이런 그녀의 의문은 그녀만의 의문이 아닌 것이 책을 읽는 사람들도 의아한 부분이기도 하다.

사람을 싫어하고 귀찮게 여기는 그녀가 왜 하필 이곳에서 호텔을 열었을까? 하는 의문은 소설 중간중간에 보여주는 그녀가 살아온 과거에서 조금은 알 수 있었다.

어렸을 적부터 자신을 위해 온갖 고생을 마다하지 않는 엄마를 위해 공부에만 전념하던 그녀를 동기들은 배신자 취급을 하였고 고집스레 자신의 뜻을 지키는 그녀의 모습을 보고 반한 남자와 결혼을 했지만 그는 이상과 현실의 괴리에서 점점 작아져 마침내 그녀의 곁을 영원히 떠나고 말았다.

그녀는 그저 원리원칙을 지켰을 뿐인데 그런 그녀를 보고 누구는 인정머리가 없다고 하고 누구는 꽉 막혔다 욕하며 손가락질한다.

그녀를 가장 잘 이해해주던 남편은 원칙을 지키지 않는 사회에 목소릴 내다 끝내는 사그라져 버렸고 이제 그녀는 남편이 죽기 전에 한 말을 따라 이곳으로 왔지만 사람 사는 곳은 어디나 마찬가지... 이곳에서도 사람들은 여전히 자신의 이익을 위해 목소릴 높이고 원칙보다는 정을 내세우며 약삭빠른 계산을 앞세워 그녀를 압박한다.

지치고 힘들다. 사람이 싫다. 모두가 귀찮을 뿐이다.

그런 고복희의 눈에는 박지우도 마찬가지다. 왜 이런 곳에 한 달이나 살려는 건지...

서로 전혀 다른 환경 서로 다른 성격의 두 사람이 한 달을 같이 살면서 서로의 속에 대해 알아가고 조금씩 가까워지는 과정이 따뜻하게 그려져있는 춤추는 고복희와 원더랜드는 유쾌하면서도 작은 감동을 주고 위로를 주는 책이었다.

남들보다 조금 뒤처져도 괜찮다 말해주고 남들 눈을 의식해서 살기보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행복한 삶을 살아가라고 위로해준다.

조금 달라도 괜찮다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