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하다
조승연 지음 / 와이즈베리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에게 공부를 잘해 공부비법책으로 유명하고 언어에 뛰어난 재능을 보이는 걸로 유명한 남자 조승연

그가 직접 뉴욕에서의 생활을 바탕으로 우리에게 뉴요커의 진짜 모습 즉 생얼을 보여주고자 한다.

흔히 유행과 첨단의 도시 그리고 시크한 도시로 알려진 뉴욕은 늘 사람들로 하여금 가보고 싶고 살아보고 싶다는 동경의 대상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그런 곳에서 관광객처럼 구경하듯 스쳐 지나가는 사람이 아닌 그곳을 생활기반으로 삼아 살아가는 뉴요커는 경쟁이 치열한 만큼 그들 역시 치열하고 바쁘게 살아가는데 그래서인지 그들은 얼핏 보면 쌀쌀하기 그지없고 인정머리가 없을 만큼 냉정하게 이해타산을 따지는 것처럼 보인다.

우리말로 하면 서울깍쟁이의 한 10배쯤 된달까...

그들이 얼마나 군더더기 없는 삶을 살아가는지를 보자면 저자가 겪은 일중 하나인 비즈니스 관계자들 간의 의사소통 방법을 보면 알 수 있다.

웬만한 일은 메일로 통하고 전화를 할 수 있는 일은 만남이 아니라 전화로 해결하며 구미가 당기는 제안을 들으면 점심시간이나 퇴근 직후의 시간인 해피아워를 이용해 짧은 만남을 하는... 그야말로 일분 일 초도 허비하지 않고 보내며 하루하루를 바쁘게 살아간다.

그들의 이런 모습은 얼핏 보면 숨 막힐 듯 보일 수도 있지만 그들이 이런 삶의 태도를 가지게 된 데에는 그들의 역사를 보면 이해하기가 좀 더 쉽다.

뉴욕의 탄생에는 네덜란드 모피상과 원주민 간의 부동산 사기 사건이 섞여 있고 수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세상을 찾아 배를 타고 이곳으로 와 정착한 이민자들의 도시이기도 하다.

수많은 인종이 모여 탄생한 이곳은 당연하게도 온갖 문화와 풍습, 언어가 섞였고 그런 다양한 인종에게서 나온 여러 가지 것들은 필연적으로 다양성과 개방적인 마인드를 가질 수밖에 없게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군더더기 없는 사고가 중요시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좀 더 합리적인 사고와 복잡함 속에서 핵심을 볼 수 있는 능력이 개발될 수밖에 없지 않았나 싶다.

책에서 조목조목 뉴욕커들이 가지고 있는 그들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들이 이렇게 군더더기 없는 사고와 일을 처리하는 방식 그리고 부자나 성공한 사람을 바라보는 시각이 일반 사람들과 차이가 나게 된 경위를 나름의 판단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그 설명이 상당히 설득력 있어 납득이 갔다.

저자의 글을 보면 뉴요커를 바라보는 시각에 상당히 애정이 깃들어 있음을 느낄 수 있다.

빠른 말투, 섣불리 곁을 주지 않는 태도, 주변을 신경 쓰지 않는듯한 태도 등에서 자칫 그들에 대해 편견을 가질 수 있지만 들여다보면 누구를 대하던 편견 없이 받아들이고 다른 사람의 시선을 그다지 의식하지 않고 스스로가 좋아서 하는 일이기 때문에 일의 성취도와 만족도가 높은 자존감이 높다는 걸 알 수 있다.

이들의 이런 편견 없는 태도는 그대로 자양분이 되어 뉴욕이라는 도시를 한층 매력적이며 빛나는... 그리고 뭔가를 늘 한발 앞서 창조해나가는 밑거름이 된다.

책을 읽으면서 무엇보다 돈에 대한 철학이나 아이들을 양육하는 방식이 놀라웠는데 가장 대표적인 예가 바로 뉴욕 사람들이 열광하는 인물과 한국인이 존경하는 인물에서 그 차이를 알 수 있다.

그들은 그가 어떻게 성공을 했던 오로지 그가 이룬 성공과 그 업적만을 가지고 평가하지만 우리나라에선 그 사람이 이룬 성공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그 과정에서 도덕적으로도 절대로 흠이 없는 사람이라야 한다는 것이다.

성공을 이루는 과정에서 부득이한 경우가 있을 수 있음을 뉴요커들은 오랜 경험을 통해 납득하고 이해하고 있는데 이런 태도가 바로 뉴요커의 본질이 아닐까 생각한다.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태도... 가만 생각해보면 거기엔 일리가 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돈을 바라보는 그들의 철학과 태도는 확실히 실용적이면서도 직설적이다.

그래서 우리나라 사람들의 시선에는 좀 불편할 수도 있겠지만 실리를 지양하는 그들의 모습이 오히려 당당하게 보여서 좋았다.

뉴욕의 현재와 과거 그리고 그곳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진솔하게 그야말로 리얼하게 담아 아주 재밌게 읽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