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영어에 입시를 더하다 - EBS 스타강사 혼공샘의 우리 아이 영어 공부법
허준석 지음 / 북폴리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있는 사람이라면 입시에 대해 무심할 수 없고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국영수 과목의 중요성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영어는 언제나 모든 학부모의 관심사이자 화두인데 영어공부는 입시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생활을 할 때도 취업을 할 때도 심지어는 해외여행을 갈 때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중요하지만 그래서 사교육의 중심에 있는 영어지만 불행하게도 우리의 말과 어순이 다르고 무엇보다 영어를 회화 위주가 아닌 입시 위주로 배우다 보니 어렵다는 인식이 강했다.

그래서 나온 방법이 어릴 때부터 말을 배우는 것처럼 영어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방법인데 그러기 위해선 부모가 직접 가르치거나 아니면 그런 환경을 만들어줄 수 있는 곳으로 보내는 방법이 있지만 둘 다 쉽지는 않다.

불행하게도 우리 세대는 회화보다는 문법 위주로 영어를 배웠고 그래서 당연한 결과로 언어로서의 영어보다 글로 된 영어에 익숙해 지금 아이들에게 요구되는 영어공부와는 거리가 있고 그런 환경이 있는 곳으로 보내기엔 들어가는 사교육비의 부담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사교육비의 많은 부분이 영어가 차지하고 있는 걸 보면 이런 현실을 알 수 있다.

그런 부모들의 고민과 부담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아는 저자가 제시하는 엄마표 영어는 그래서 좀 더 신뢰가 갔다.

15년 차 현직 교사이자 12년 차 EBS 영어강사인데다 국내 최대의 영어 교재 제작 모임인 혼공 스쿨의 대표라는 스펙도 대단하지만 책을 읽어보면 조목조목 짚는 부분이 아이를 키우면서 느꼈던 부족한 부분이나 몰랐던 부분을 하나하나 짚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아이 교육에 관심을 가진 부모들에게 상당히 도움을 준다.

엄마표 영어를 시작하려면 일단 부모가 먼저 확신을 가지고 방향성을 제시해야 하는데 중심을 잡는 게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처음에는 안 그렇다가도 이웃집의 누구가 혹은 친구의 아이가 어디서 어떻게 영어 공부를 한다는 말을 듣거나 하면 우리 애도 그래야만 할 것 같이 조바심이 들고 우리애만 뒤처지는 건 아닐까 하는 불안감이 들어 아이의 성향이나 관심과는 상관없이 영어 학원이나 영어 유치원 같은 곳엘 보내놓고는 안심하는 것도 사실인데 이런 식으로 학원에만 우리애의 공부를 맡겨놓고 보면 나중에 후회하는 경우가 많다. 학원은 우리애의 영어를 책임져 주지 않는다는 걸 뒤늦게 깨달았을 때의 그 후회와 속상함이란... 겪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다.

그런데 저자는 무엇보다도 부모가 우선 영어 교육철학을 분명히 한 후 아이가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관심이 있는 분야를 영어와 연결하면 좋다고 하는 데 이미 이런 경험을 한 부모로써 공감이 갔다.

우리 주변에 흔하게 접근할 수 있는 유튜브 콘텐츠 등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는데 그러고 보면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좋은 교재와 콘텐츠가 사방에 널린 요즘은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얼마든지 혼자 공부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여기에다 아이에게 맞는 적당한 학원을 찾아 서포트해준다면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이 될 것인데 영어 학원을 보내는 것도 타이밍이 있다는 중요한 정보를 왜 진작 몰랐을까 읽으면서 아쉬웠다.

책의 파트 2에서는 초등학교 입학에서 저학년까지의 영어 공부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는데 취학 전에는 여유를 가지고 먼저 소리 노출을 통해 자연스럽게 영어에 노출되는 환경을 1~2학년에는 간단한 파닉스로 읽기를 시작하라는 조언을 해주고 있다.

그리고는 조금씩 쓰기를 해서 영어 일기로 확장하고 입시에 중요한 영문법을 배우는 데에는 초등학교 5학년이 가장 최적기라고 한다.

이런 식으로 중학교에서의 영어 공부 방법과 내신을 공략하는 방법 그리고 고등학교에서 수능을 위한 입시 영어의 공부법까지 전부를 총망라하고 있는데 단계별 조목조목 설명하고 있어 진짜 엄마표 영어를 실천하고자 하는 사람에겐 너무나 귀중한 정보였다.

막연히 아이가 영어를 잘했으면 하는 부모의 바람을 구체적인 방법을 통한 공부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 엄마표 영어를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참 좋은 지침서하고 느꼈다.

우리에는 이미 대입을 앞두고 있어 실행할 수 없어 아쉽지만 어린 자녀를 두고 있는 사람들에겐 상당히 좋은 지침서가 될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