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젊은 부자들 - 구독자 0명에서 억대 연봉을 달성한 23인의 성공 비결
김도윤 지음 / 다산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야말로 대세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지하철을 타도 사방 어디에서든 꼭 몇몇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유튜브를 시청하고 있는 모습은 이제 흔한 풍경이 되었을 정도로 열풍이다.

이름이 알려진 연예인조차도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방송에 나와 자신의 채널을 홍보하는 모습을 자주 보곤 하는데 이런 열풍의 이유에는 돈이 된다는 이유가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싶다.

얼마 전 어린 유튜버가 수십억 대 빌딩을 매입했다는 기사가 나오면서 말로만 들었던 유튜버의 수입에 대한 정보가 화제가 될 정도로 요즘 유튜브에 대한 관심은 높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방송을 만들고 그걸로 돈을 벌수 있다니... 참으로 꿈같은 일이 아닐까 싶은데 그래서인지 언제부턴가 초등학생들 중 상당수가 장래희망이 유튜버가 되는 거라고 하는 걸 보면 지금의 이 관심이 단순히 한때의 유행으로 끝날 것 같지 않다.

나 역시도 좋아하는 채널이 몇 개 있어 구독하고 있는 중인데 유튜브를 들여다보면 콘텐츠도 참으로 다양해서 없는 게 없을 정도로 다양한 채널이 있다.

그러다 보니 당연하게도 조회 수나 구독자 수를 올리기 위해 각자가 나름의 방법을 연구하지만 아직까지는 좀 더 쉽게 사람들의 시선을 끌기 위해서 자극적이거나 선정적인 문구나 장면들을 전면으로 내세우는 경우가 많은데 이 부분은 차츰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자 역시 유튜브로 돈을 그것도 제법 큰돈을 벌 수 있다는 것에 반신반의하는 마음을 가졌지만 본인 스스로가 채널을 만들고 직접 운영해 본 결과를 바탕으로 이 글을 써서인지 확실히 좀 더 피부에 와닿는 조언들이 많았다.

그가 여러 명의 유튜버를 만나보고 그들이 어떤 식으로 채널을 유지하고 확장해나갔는지에 대한 글을 유튜브를 운영하는 방법 사이사이에 경험담과 조언을 섞어 방향을 제시하고 있어 유튜브 채널에 관심이 있고 앞으로 해보고 싶은 사람에겐 엄청 귀중한 정보를 주고 있다.

누구나 만들 수 있지만 누구나 그걸로 수입을 창출하기는 쉽지 않은 게 벌써 수많은 유튜버들이 도전을 하고 있고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채널이 생겨나고 있다. 그들 모두 잠재적으로 동업자이면서 경쟁자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그런 그들과 다른 콘텐츠의 개발이 중요하지만 여기에 재밌어야 한다는 건 가장 우선 명제이기도 하다.

그러기 위해선 일단 자신이 잘하는 걸 즐기면서 해야 하고 꾸준히 영상을 업로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구독자 수가 늘지 않는다고 일희일비한다면 어느샌가 초조해지고 좌절감에 쉽게 포기할 수도 있는데 단숨에 시선을 잡는 것도 좋지만 그러기 쉽지 않다는 걸 인정하고 길게 보면서 꾸준히 영상의 수를 늘리는 게 일단 초보 유튜버가 가져야 할 마음가짐이다.

새롭게 사람들이 관심 가질만한 콘텐츠를 개발해서 기획하는 것이 우선이고 영상이나 음악, 편집 등은 좋으면 물론 좋겠지만 그게 우선은 아니라는 점... 그래서 유튜브를 시작하겠다고 마음먹었으면 비싼 영상기기부터 사거나 장비를 구입하기보다 차츰 알아가면서 하나씩 산다는 생각을 가지고 일단 지금 가지고 있는 휴대폰을 가지고 시작해볼 것을 권하고 있다.

어느 날 갑자기 유튜브 열풍이 불더니 그걸로 수억 대를 벌어들이는 사람들이 등장하면서 그들에 대한 관심과 유튜브에 대한 궁금증이 폭발하는데 어디서나 엄청난 돈을 버는 사람은 있기 마련이고 그들을 들여다보면 보통 사람들과는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고 그만큼 노력과 열정을 쏟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것 이를테면 라면이나 음식을 많이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이거나 게임을 설명하고 해설하는 등 얼핏 보면 장난처럼 놀면서 엄청난 돈을 벌어들인다고 쉽게 생각하고 누구나 채널을 개설하면 그들처럼 금방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그들과의 인터뷰를 보면 그들 역시 치열하게 생각하고 늘 뭔가 새로운 것을 도전하면서 어떻게 하면 구독자 수를 늘리고 많은 사람들이 시청하게 할까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어떤 주제를 어떤 시간대에 올리면 트래픽 수가 증가하는지 몇 분의 영상이 가장 적절한지 그리고 왜 구독자 수 증가에 실패했는지를 파악하고 개선방향까지 수없이 실패를 거듭하면서도 도전하는 그들을 보면서 그 사람들이 왜 부자가 될 수 있었는지를 알 수 있었다.

저자의 말처럼 언젠가는 이 유튜브도 끝날 때가 있겠지만 당분간 이 열풍이 식을 기미는 안 보인다.

즉, 아직도 새롭게 도전한 수 있는 영역도 많은 만큼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열정을 가지고 도전해볼 만하다.

단, 지금 하는 일이 있다면 그 일을 그만두고 올인하기보다 일단 시작하되 병행하는 쪽으로 할 것을... 어느 정도 채널을 통해 안정적인 수입이 반년 이상 들어오고 확신이 생겼다면 그때 올인을 고려하라고 저자는 당부하고 있다.

유튜브 채널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읽으면 아주 좋은 가이드가 될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