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리언 반스의 아주 사적인 미술 산책
줄리언 반스 지음, 공진호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예술분야는 그중에서도 특히 고전음악 즉 클래식과 미술은 왠지 모르게 어렵게 느껴진다.

그래서 현실에서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가깝게 접할 수 있음에도 쉽게 가까이할 수 없다고 느끼는 건 나만의 생각은 아닐 터인데 그러면서도 그런 예술의 중요성은 이미 인지하고 있는 터라 자신은 몰라도 자식만큼은 클래식에 혹은 그림에 좀 더 친숙해지고 재능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어릴 적부터 그렇게들 피아노 학원이며 그림 학원에 보내는 지도 모르겠다.

이 책은 그런 사람들의 마음에 좀 더 쉽게 접근해서 그림에 대한 친밀감을 형성하고 그림을 좀 더 알기 쉽게 하기 위해 전문 미술인이나 평론가가 아닌 우리에게도 친숙한 작가를 내세웠다는 점에서 좀 더 새로운 시도라고 할 수도 있겠다.

이제까지의 미술에 대한 책 혹은 화가에 대한 미술책은 대부분 멋진 그림 혹은 유명한 그림을 전면에 내세우고 나머지 지면을 할애해서 작품에 대한 소개나 혹은 작풍에 관한 이야기 아니면 화가에 대한 일화를 뒤에 배치해 모든 포커스를 그림에 맞추었다면 이 책은 작품에만 포커스를 맞추었다기보다 미술 전반의 흐름에다 작가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흘러가는 대로 주제를 바꿔가며 마치 하나의 실타래에서 흘러나오듯이 써 내려갔다는 느낌이다.

그래서 어떤 편에선 작품에 대한 이야기보다 화가에 대한 당시 평론가나 동료들의 평가에 더 초점을 맞추고 이에 따른 화가의 작품을 곁가지로 설명해 놓은 것도 있고 어떤 편에선 당시 시대적 사건을 배경으로 어떻게 그림이 그려졌는지에 대한 비교 고찰의 이야기도 있는데 작가의 관점으로 써서인지 하나의 주제가 아니라는 점에선 단조로움을 피했고 전문적인 평론가의 입장으로 쓰지 않아서 조금은 다른 관점에서의 접근이 가능했던 것이 이 책의 장점이 아닐까 싶다.

그렇다고 해서 쉽거나 수박 겉핥기 식의 이야기는 아닌 것이 저자인 줄리언 반스가 미술에 대한 관심이 높고 이에 대해 많이 공부하고 쓴 글 이리는 걸 깨달을 수 있을 정도로 적당히 전문적이고 적당히 대중적인 접근 방식을 택한 듯하다.

 

 

 
 

당시 아주 큰 사건 중 하나를 그림으로 표현한 제리코의 메두사 호의 뗏목은 마치 한편의 재난 소설을 보는 듯 처절하고 치열한 생존자들의 투쟁을 생생하게 글로 표현해 엄청난 몰입감을 줬다.

그리고 이 재난을 그림으로 표현한 제리코의 그림에 대한 설명을 뒤에다 배치하는 전략적인 방법은 독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기에 충분한 영리한 전략이 아닌가 생각한다.

단순히 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그쳤다면 그냥 그러려니 하고 넘어갔을 것을 마치 소설처럼 생동감 있는 묘사를 통해 당시 상황을 머릿속으로 상상하게 하고 그다음 그림을 배치해서 다시 한 번 더 그림에 집중하게 한 다음 그림을 조각내어 그림에 담겨있는 뜻을 저자의 시선으로 이야기하는 방식을 통해 그림을 그림으로 보는 것도 좋지만 이런 식으로 그림에 담겨 있는 뜻을 헤아리거나 의미를 찾아보는 것도 미술을 좀 더 재밌게 감상할 수 있는 방법임을 일깨워줬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에게도 친숙한 세잔이나 마네의 그림에 대한 당시의 평가나 우리가 작품으로만 알고 있었던 화가의 철학이나 사상 같은 것뿐 아니라 당시의 시대에 그들이 어떤 대접을 받았는지에 대한 설명도 흥미롭다.

세잔이 동료 화가들로부터 대단한 대접을 받는다는 것도 흥미로웠고 아름다운 발레리나를 주요 모티브로 그렸던 드가에 대한 평가는 좀 놀랐던 부분이기도 하다.

사실 이 책에 소개된 작품을 포함해 화가들 역시 아는 사람보다 모르는 사람이 태반이었다는 걸 보면 그동안 얼마나 예술과는 거리가 멀었는지 알 수 있었다.

그래서 저자의 의도대로 어떤 색안경이나 편견을 가지지 않고 그림에 대한 그의 설명을 들을 수 있었는데 어떤 부분은 이해를 그리고 또 어떤 부분은 설명만으로는 쉽게 이해가 가지 않기도 했지만 이것 또한 색다른 경험이었다.

아무리 쉽고 이해하기 쉬운 말로 설명해도 다소 딱딱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 마냥 쉽게 읽히지는 않았지만 그림을 볼 때 전체적으로 그림을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림 하나하나에 등장하는 등장인물이나 소품 혹은 단순한 손짓 발짓에도 작가가 어떤 의도를 그린 것에 대해 조금 더 세심하게 관찰하는 것도 미술작품을 즐길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