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는 조사관
송시우 지음 / 시공사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 시절에는 그저 범인을 잡는데만 급급해서 그 과정에 힘없고 빽이 없거나 아니면 돌봐줄 가족이 없는 사람들이 억울한 일을 당하는 게 있었다면 요즘은 조금씩 달라져 범인에게도 인권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악질범이자 인간으로 용서가 되지 않는 죄를 지은 죄인에게도 일반 사람과 비슷한 수준의 권리를 보장해준다는 게 국민들로부터 공분을 살 정도로 변화되고 있다.

그런 인식의 변화를 이끌어 온 조직이 바로 국가인권위원회이고 이 책 달리는 조사관의 직업이 인권위원회를 모티브로 살짝 바꾼 인권증진위원회 조사관들이다.

누구의 지휘도 받지 않는 독립된 조사관들이지만 수사를 할 수도 조사대상의 유무죄를 판가름할 수도 없는 그저 수사 과정에서 국가권력으로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았거나 인권을 침해한 사실이 있는지의 유무만을 판단할 자격이 있다.

그렇지만 인권침해를 받았는지 아닌지를 판가름하기 위해선 당연하게 수사 과정에 대해서도 알아야 하고 수사 과정을 조사하다 보면 생각지도 못한 의외의 결과나 증거와 맞닥트리게 될 때가 있는데 이럴 경우 조사관 역시 사람인지라 사법기관이 하는 일과 그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딜레마에 빠질 수 있다.

그런 극명한 경우의 에피소드를 그린 게 승냥이의 딜레마

늦은 밤에 일어난 살인사건의 피의자로 구치소에 있다 자신은 범인이 아니라는 글을 남기고 자살한 남자

그 남자가 죽고 난 뒤에야 뒤늦게 그 남자의 무죄를 증명해줄 증인이 나타나고 사건은 인권증진위원회의 손에 들어왔다.

용의자 두 명의 자백이 있었던 사건인 만큼 수사 과정에서 어떤 가혹행위가 있었던 건 아닌지 그 과정에 인권침해가 있었는지 없었는지의 유무를 밝혀내는 과정에서 알게 된 사실은 죽은 용의자가 명백한 누명을 쓴 피해자라는 것이지만 그를 수사했던 경찰들은 그가 자백하는 과정에서 강압적인 어떤 수단도 동원하지 않았고 오로지 스스로 범죄사실을 자백했다는 이유를 들어 그의 무죄를 믿으려 하지 않는다.

그가 지능이 다소 떨어지는 사람이라 경찰이 폭력이나 어떤 강제수단을 취하지 않았음에도 충분히 분위기로 그리고 적당히 구슬림으로 그 스스로 자백을 한 것처럼 만들 수 있었고 보호자나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의 동석 없는 자백은 명백히 인권침해의 요소가 있지만 조사관들은 여기서 한발 더 나가 그들이 여전히 유죄라고 믿는 경찰관에 대응해 그와 그의 동료가 무죄라는 걸 증명하고자 하면서 조사관들과 경찰들이 대립한다.

이에 처음부터 죽은 피해자의 죄의 유무를 따지는 건 법에서 따지고 자신들은 수사 과정에 인권침해가 있었는지 유무만 밝히면 된다는 원칙주의자 윤서와 다른 조사관들 사이에서 분열이 생기게 되고 사건이 마무리된 후 인권증진위원회의 임무와 역할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볼 기회가 된다.

이외에도 각 에피소드에서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한 번쯤 겪어봤음 직한 일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곳에서 벌어지는 인권문제를 다루고 있는데 직장 내 성희롱부터 살인사건까지 폭넓은 소재로 흥미롭게 그려내고 있다.

다소 딱딱할 수 있는 문제를 재미있고 개성 넘치는 조사관 캐릭터를 내세워 그 개성에 맞게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이 지루할 틈 없이 그리고 가볍지 않게 그려져있어 인상적이었다.

TV 드라마로도 방영되고 있는데 소재나 캐릭터들의 강한 개성이 드라마적으로도 매력적인 요소가 많아 괜찮은 선택일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