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 현장은 구름 위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히가시노 게이고의 조금은 가벼운 단편소설 살인 현장은 구름 위는 말 그대로 살인사건이 벌어지는 현장이 구름 위를 뜻하는 게 아니고 구름 위를 날아다니는 비행기의 승객과 그 안에서 근무하는 스튜어디스가 살인사건과 연관이 있다는 뜻이다.

때론 비행기의 탑승객이 피의자가 되기도 하고 피해자가 되기도 하지만 모든 사건은 다 비행기의 탑승객이라는 공통점이 있는 이번 단편은 두 콤비의 활약이 돋보인다.

서로 대조적인 타입의 A 코와 B 코로 불리는 두 여성은 얼굴 생김새부터 학력 그리고 입사 성적을 비롯해 성격까지 모든 것이 서로 대조되는 타입으로 탁월한 성적과 미모를 자랑하는 A 코에 반해 B 코는 입사 성적도 턱걸이지만 무엇보다 스튜어디스 하면 떠올리는 이미지에 안 맞는 외모의 소유자

그럼에도 둘이 콤비가 된 것은 자의반 타의 반이기는 하나 이내 두 사람이 의기투합해서 서로를 보완해주는 그야말로 명콤비로서 사건 현장마다 목을 들이밀며 사건 해결에 빛나는 공을 세운다.

살인사건이 벌어진 것도 있지만 단순한 해프닝이나 사건성이 없는 소동으로 번지는 이야기도 있는데 그 강약을 조절함에 있어 탁월함을 보인다.

첫 번째 단편은 일단 살인사건으로 시작한다.

비행을 마치고 항공사 직원들이 자주 가는 바에 들러 가볍게 피로를 풀고 술을 한잔하던 A 코와 B 코를 포함한 기장, 부기장은 그곳에서 우연히 그날 비행기의 탑승객과 만나게 되어 합석해서 가볍게 한잔하고 돌아오지만 그들을 기다리는 건 승객 부인의 싸늘한 시체였고 당연하게 그들은 모두 참고인 진술을 받게 된다.

배우자가 죽으면 가장 먼저 용의선상에 오르는 게 남은 사람이지만 우연히 합석하는 바람에 그의 알리바이를 증명해주게 된 A 코와 B 코

그들이 아는 한 그 손님은 바에서 자리를 뜬 적이 없고 죽은 아내를 마지막으로 본 목격자 중 한 사람이 B 코라는 이중의 철벽 알리바이가 있지만 그럼에도 가장 강력한 용의자는 남편일 수밖에 없는 것이 부자인 아내가 죽으면 가장 득을 보는 사람도 남편이고 호텔방의 특성상 외부에서의 침입은 불가능하다는 걸 봐서 외부인의 소행이라 보기 어렵다.

과연 두 콤비는 자신들이 포함된 알리바이를 깰 수 있을지 그가 짐작대로 범인이 맞는다면 어떤 트릭을 쓴 건지를 풀어보는 것도 책을 즐기는 한 방법이 될듯하다.

비행기 안에 누군가 아기를 놓고 내린 사건을 다룬 분실물에 주의하세요는 살인사건이 나오거나 하지 않지만 범인이 자신도 갓난아기를 키우면서 이런 식으로 위기를 모면하려 했다는 데서 그 죄질이 특히 나쁘다.

주인공이 분노하며 반드시 범인을 잡겠다는 의지를 세운 게 이해가 가는 부분이다.

중매 속의 신데렐라는 탑승객과 멋진 사랑에 빠져보고 싶다는 B 코의 욕망을 충족시켜줄 멋진 남성이 나타나지만 어딘지 이상한 그의 행동과 태도에 대한 비밀을 드러나면서 단순한 에피소드가 된다.

잘생기고 멋지고 거기다 부자이기도 한 남성과의 결혼을 꿈꾸는 건 모든 여성의 로망이라는 전제가 깔린 소재라 다소 씁쓸하기는 했다.

젊은 여자와 중년의 남자가 한 객실에서 사망한 미스터리를 다룬 길동무 미스터리는 동반자살로 봤던 처음 의견과 달리 조사하면 할수록 두 사람이 생면부지의 관계이며 같은 비행기에 탑승한 우연에다 같은 호텔에 묵게 되었다 사건에 휘말린 것 외엔 접점이 없다.

그렇다면 두 사람은 왜 같은 객실에서 한 사람은 손목을 긋고 다른 사람은 가슴이 찔린 채 죽은 건지... 이 미스터리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 발로 뛰는 주인공의 활약이 빛났던 작품

이렇게 사건들 대부분이 어렵거나 복잡한 트릭이 숨겨져있다기 보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건 사고에 작은 미스터리 한 조각을 숨겨두고 그 조각을 찾아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의 즐거움에 초점을 맞춘 작품이다 보니 무거운 소재로 읽는 사람의 머리를 복잡하게 하거나 깊이 생각해야 하는 부담감 없이 읽기에 좋은 책이었다.

특히 모든 면에서 타의 모범이 되는 여자 A 코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문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관심을 가지고 보는 타입인 B 코의 케미가 돋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