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소 그랑 오텔
고시가야 오사무 지음, 정선옥 옮김 / ㈜소미미디어 / 2019년 6월
평점 :
절판


여름도 다 지나간 10월의 보소반도

평범해 보이지만 들여다보면 조금도 평범하지 않은 3명의 손님이 보소 그랑 오텔에 묵는다.

윗대부터 계속해서 대를 이어 숙박업을 하는 이곳은 음식을 만드는 아버지와 손님을 접대하는 엄마 그리고 방과 후 틈틈이 부모의 일손을 돕는 고등학생 딸... 이렇게 셋이서 운영하는 가족 같은 분위기를 풍기는 호텔이다.

이야기는 각자 따로 온 손님 3명... 어딘지 우울한 얼굴빛을 가진 여자 사토와 호기롭게 고급 식재료를 주문한 중년의 명랑한 남자 스가누마 그리고 커다란 카메라 가방을 메고 온 청년 다나카와 이 들을 궁금증을 가지고 관찰하는 이 호텔의 딸 나쓰미의 시점으로 전개된다.

나쓰미의 눈에 비친 손님 중 가장 요주의 인물은 당연하게도 혼자 여행을 온 사토인데 그녀의 침울한 표정과 우울한 낯빛은 마치 뭔가를 포기한 것처럼 보였고 그래서 더더욱 그녀 곁에서 오지랖을 부리며 온갖 질문을 해대면서 관찰하지만 정작 당사자는 자살을 생각조차 하지 않고 있을 뿐 아니라 오히려 이상하리만큼 자신의 곁에서 친근한 척 말을 걸어오는 나쓰미를 여자에게 관심이 있는 레즈비언이라 착각하며 꺼리는 태도를 보인다.

나쓰미와 그 가족의 걱정은 상대를 잘 못 고른듯하다.

겉으로 보기에는 아무런 걱정도 없고 즐거우며 거침없는 성격인 스가누마야말로 여기에서 인생의 종지부를 찍겠다는 결심으로 혼자 묵고 있는 것인데 누구의 눈에도 그는 걱정 따윈 없는 유쾌한 중년 남자로만 비칠 뿐이라는 게 아이러니하다.

다나카 역시 프로 사진가인척했지만 사실은 별다른 직업 없이 아르바이트로 연명하며 좋아하는 것에 몰두하는 오타쿠였지만 아르바이트비를 모아 이곳으로 온 데에는 나름의 목적이 있다.

어쩌면 철 지난 휴양지에 온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평범한 일은 아닐지도 모르겠다.

각자의 사연과 고민을 안고 온 세 사람이지만 조용하고 고즈넉한 곳에서 휴식을 취하며 그곳에서 난 음식으로 맛있는 식사를 하면서 이야기는 조용하게 흘러가는 듯하다 드디어 자살을 목적으로 이곳에 온 스가누마가 행동 개시를 하기 위한 일련의 소동이 벌어지면서 모두가 가지고 있던 비밀이 드러난다.

책을 읽으면서 호텔 이름을 왜 이렇게 지은 건지 이상하다 생각했는데 이 호텔이 보소 그랑 오텔이 된 사연이 공개되면서 이야기는 클라이맥스를 장식한다.

특히 조금은 어리숙한듯한 세 사람의 손님과 야무지면서도 엉뚱한 소녀 나쓰미의 케미를 상당히 재밌게 잘 표현한듯하다.

여기에 말주변은 없지만 신선한 재료로 정성을 다해 음식을 장만하는 요리사 아빠와 명랑하면서도 조금은 소심한 엄마에 절대 미모를 자랑하는 사촌 등 나오는 인물들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려냈다.

거창한 사건이 벌어지는 것도 엄청난 비밀을 숨기고 있는 것도 아니지만 세 사람 모두는 인간관계에 지치고 마음에 상처를 입거나 뭘 해도 되지 않는 대서 오는 자신감의 상실로 인해 이곳으로... 휴가철 사람이 다 떠나고 없는 한 적 안 이곳에 온 건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그 들이 이곳에서 다시 삶을 살아갈 희망과 용기를 얻게 되는 과정이 과장하듯 부풀려지게 표현되지 않아서 더 좋았다.

정성이 들어간 따듯한 음식, 누군가의 관심, 혹은 따뜻한 말 한마디로도 사람은 새롭게 살아갈 용기를 낼 수도 있음을 보여주는 이 책은 그렇다고 엄청난 감동을 주거나 감정을 울리는 그런 무거운 소설이 아닌... 가볍고 유쾌하면서도 가슴이 따듯해지는 소설이 아니었나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