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한 변화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83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권일영 옮김 / 비채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날 느닷없는 사고로 뇌 이식을 한 후 모든 것이 달라지기 시작한 남자 나루세

그는 스스로 자신이 아닌 것처럼 느껴지지만 그를 치료한 의사는 아무 이상이 없을 뿐 아니라 그가 오랫동안 병원에 입원한 영향이라 말하며 그의 의견을 묵살한다.

그럼에도 나루세는 왠지 본능적으로 그 의사를 믿지 못한 채 스스로 자신에게 이식된 뇌를 제공한 도너에게 관심을 가지고 그를 조사하다 그가 사고 전 자신과 비슷한 성향의 내성적이고 소극적인 남자였다는 걸 알게 되면서 더욱 혼란스러워한다.

그렇다면 지금 현재의 자신은 왜 이렇게 달라졌을까?

스스로의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나루세지만 그가 최초의 뇌 이식에 성공한 케이스라는 게 오히려 진실을 찾는데 발목을 잡는다.

그를 수술했던 대학 외과팀 도겐 박사는 나루세에게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걸 믿으려 하지 않을 뿐 아니라 그의 변화를 부정함으로써 자신들의 실패에 눈을 감으려 하면서 진실을 은폐하려 하고 누구도 피해 당사자인 나루세에게 진실을 말해주지 않는다.

하지만 수술 후 너무나 달라진 그의 모습은 직장 동료부터 시작해 모두가 그를 피하게 했고 심지어는 자신의 곁에서 간호를 하던 연인 메구미마저 겁을 먹게 할 정도로 호전적이고 난폭해졌다.

평소의 그라면 절대로 있을 수 없는 모습을 보이는 자신의 모습에 불안감과 함께 분명 뭔가 잘못되었음에도 진실을 은폐하려는 도겐 박사팀에 분노하며 나루세는 진실을 찾아 헤맨다.

타인의 장기를 이식한 사람이 그 장기 기증자의 기억과 현실에서 벌어지는 차이를 이해하지 못해 불안해하다 사건에 휘말리고 기증자의 기억으로 사건을 해결한다는 이런 설정은 공포영화 같은 데서 가끔 봤던 기억이 있다.

장기의 일부에도 그전 사람의 기억이 세포 하나하나에 깊이 새겨져 있어 그 기억의 세포가 현재의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설정을 보면서 어떻게 이런 게 가능할까 하는 의문이 든 적이 있다.

특히 이식된 심장이 자신이 살아있었을 때의 연인을 보고 두근거린다거나 각막이식으로 받은 눈이 이식받은 사람은 생전 처음 보는 곳을 기억한다든지 하는 걸 보면서 영화이기에 가능한 게 아닐까 생각했는데 그렇다면 그 사람의 기억이나 이성적인 판단을 하는 뇌를 이식한다면 이식받은 사람은 이식한 사람의 영향을 어떤 식으로든 받지 않을까?

그렇다면 만약 누군가의 뇌를 이식받는다면 나는 온전한 나인 걸까 아니면 예전의 내가 아닌 새로운 나인 걸까?

나의 뇌에 또 다른 누군가의 뇌가 이식되면서 이중 자아를 가지게 된다면 누가 뇌의 주인인 건지...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복잡해진다.

그럼에도 어느새 사람의 장기이식이 일반화된 지금, 미지의 영역인 뇌 이식을 했을 때 일어날 수도 있는 가상의 이야기를 게이고답게 아주 흥미롭게 풀어내고 있다.

나루세라는 남자가 뇌 이식을 할 수밖에 없는 사정에 그가 어린 소녀를 구하기 위해 뛰어들었다 당한 불운한 사고의 피해자의 모습을 넣고 최초의 뇌 이식에 성공해 모두의 주목을 받으면서 부활에 성공한 행운아가 되었다 다시 자신의 심성을 잃어버린 채 스스로 누군지를 찾아 헤매는 비극적인 인물로 그렸는데 그가 어쩌다 베푼 선행의 결과로 이런 비극을 맞았다는 부조리 때문인지 그의 비극이 더 안타깝게 와닿는다.

그나저나 이 작품이 일본에서 자그만치 100쇄를 찍었다는 사실에 놀랐다.

역시 히가시노 게이고의 대중성은 양국 모두의 공통점인듯...탁월한 이야기꾼으로서의 면모를 다시 보여준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