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의 귀를 너에게
마루야마 마사키 지음, 최은지 옮김 / 황금가지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가장 싫어하는 말 중 하나가 바로 어릴 때의 트라우마로 인한 성격장애라는 말이다.

물론 실제로 인격을 한창 형성해갈 시기에 말할 수 없이 큰 상처를 받았거나 충격을 받아 그게 흔적처럼 남은 경우가 있겠지만 어떤 사람들에겐 무슨 일이 잘못되었을 때 빠져나가기 위한 구실로 밖에 느껴지지 않는다.

그들에겐 무슨 일이든 부모가 어릴 때 상처를 줘서 혹은 부모가 충분히 애정을 주지 않아서 자신이 이렇게 밖에 될 수 없었다는 핑계를 대는 데 그런 반항은 청소년기에서 벗어날 때같이 벗고 나와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게 내 생각이다.

그런데 부모의 애정으로 아이들의 발달장애를 개선하고 예방할 수 있다는 주장을 하면서 사람들에게 올바른 육아법에 대해 말하고 심지어는 이를 법으로 제정하려고 정치권이 움직인다면?

얼핏 들으면 어떻게 하면 아이들을 올바르게 키울 수 있는지 그 가이드라인을 가르쳐주는 걸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각 가정마다의 사정이나 특수성은 고려하지 않은 채 가정교육까지 국가가 참견하고 규범으로 정해놓는다고 생각하면 무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농인들 사이에서 태어났지만 정상적인 청력을 가진 코다라 일컬어지는 아라이가 수화로 청인과 농인 사이에서 많은 문제를 해결하고 재판에서 농인의 입이 되어 활약을 펼쳤던 데프 보이스의 후속작인 용의 귀를 너에게 에서는 농인의 이야기는 물론 발달장애아의 문제도 다루고 있다.

정육학을 육아의 기본으로 하는 것을 법안으로 제정하기 위한 수순이 은밀하게 벌어지는 가운데 농인들의 쉼터였던 해마의 집 문제가 끼어들게 되면서 코다인 아라이 역시 바른 교육을 한다는 정육학과 이를 만든 남자 가지 히데히코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다.

가지가 이사장으로 있는 교육 제단에서 해마의 집 농인들을 받아들이겠다는 제안은 얼핏 보면 감사할 일이지만 들여다보면 수화가 아닌 청각을 강화하는 훈련이나 혹은 입모양을 보고 말을 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는 농인들 누구도 원하지 않는 교육방침인데다 여기에는 듣지 못해도 말을 할 수 있고 이는 교육을 통해서 이룰 수 있다는 인식이 밑바탕에 깔려 있는 것이기에 반발을 사기에 충분했다.

그렇게 유명세를 떨치는 가지를 엉뚱한 장소에서 목격한 사람이 있다.

그 사람은 초등학생이자 함묵증을 가지고 있는 발달장애아 에이치이고 에이치의 증언에 따르면 집 앞에서 벌어진 살인사건의 현장에서 죽은 남자와 말다툼을 벌인 사람이 바로 그 유명한 가지 히데히코라는 것인데 발달장애를 가지고 있는 에이치의 증언을 완전하게 신뢰할 수 없는 데다 죽은 사람과 가지 이사장과는 어떤 연관관계도 없어 보여 더욱 신빙성이 떨어진다.

아라이를 통해 배운 수화로 조금씩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게 된 에이치지만 겁이 나거나 두려운 상황이 오면 말을 하지 못하는 건 물론이고 몸에 마비 증상까지 오는 심각한 상태인 에이치가 과연 용기를 내 한 발짝 걸어 나올 수 있을지...

농인들의 이야기나 발달장애아에 대해 너무나 모르는 것이 많았다는 걸 새삼 깨닫게 해주는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가 얼마나 무심히 혹은 편견을 가지고 그들을 바라보고 선을 긋고 살았는지를 알게 되었다.

말을 못 하거나 귀가 안 들리거나 혹은 행동이 약간 느려도 그건 병의 증세일 뿐이지 그들의 지능에 문제가 있거나 하는 건 아닌데도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지능에 문제가 있는 바보 취급을 하고 있는 건 아닌지 되짚어보게 한다.

특히 인상적인 건 농인을 뜻하는 농이 용의 귀를 뜻하는 한자어를 쓴다는 것이었는데 에이치가 수화를 통해 자신도 용의 귀를 가졌으니 용기를 낼 수 있다고 말하는 부분이 그래서 더욱 감동으로 다가왔다.

한편으로 정상적인 청력을 가지고 태어났지만 농인의 세계도 청인의 세계에도 완전히 속하지 못하고 있는 아라이를 통해 코다들이 가지는 혼란과 깊은 외로움도 조금은 이해가 되었다.

이런저런 부분에서 깊은 감동과 울림을 주는 용의 귀를 너에게는 데프 보이스만큼이나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은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