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스토리
리처드 파워스 지음, 김지원 옮김 / 은행나무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의 역사를 볼 때 인류가 등장한 것은 불과 몇 만년 되지 않은 그야말로 짧은 시간에 불과함에도 우리는 마치 지구의 모든 것이 우리 것이라는 착각을 한다.

그래서 아낄 줄 모르고 마구 자연을 훼손하고 낭비하며 그게 또 인간의 편리를 위해서 당연한 것이라 생각하지만 가만 보면 인류가 지구에 등장하기 전부터 이 지구상에 이미 존재하고 있었던 생명체가 있었을 뿐 아니라 앞으로 인류가 혹시 멸망할지라도 생명을 이어갈 존재가 있는 걸 보면 조금 높은 지능을 가졌다는 이유로 지구의 주인인 양 행세하는 인류가 얼마나 오만한 착각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이 책 오버 스토리는 인류보다 오랫동안 지구 위에서 존재했던 나무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아니 나무 이야기뿐만이 아닌 나무와 인간이 공존할 길은 없는지에 대해 생각해볼 화두를 던지고 있다.

각각의 사연으로 나무와의 인연이 있는 9명의 사람들이 나온다.

그들은 각자 서로 어떤 연결도 없이 나름의 사연이 있는데 어떤 이는 조부로부터 수백 장의 같은 나무의 사진을 물려받고 자신 역시 묵묵히 사진을 찍는가 하면 다른 이는 순간적으로 죽었다 다시 살아났으며 또 다른 이는 나무 위로 떨어지는 바람에 목숨을 건진 이도 있고 어린 나이에 나무들이 서로 의사소통을 한다는 걸 알게 된 사람도 있다.

이렇게 각자 서로의 존재를 몰랐던 이들이 각자의 인생을 살아가다 우연한 기회에 각기 다른 방식으로 나무의 부름을 받게 되면서 서로 만나게 되고 얼마 남지 않은 원시림을 구한다는 하나의 목적으로 뭉치게 된다.

하지만 좋은 목적으로 모여든 그들의 저항은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다른 사람들과 격렬한 마찰을 빚게 되고 결국은 사고로 이어지면서 그들의 행위는 지탄을 받게 된다.

지구 곳곳에서 현재도 벌어지는 개발과 보존에 대한 찬반양론에 대한 의견 대립이 여기에서도 어김없이 벌어지는데 서로 한치도 양보할 틈이 없는 이런 대결구도는 필연적으로 폭력이 등장할 수밖에 없고 그 폭력은 또 다른 폭력으로 이어지기 마련... 결국은 누군가의 희생이 뒤따르면서 안타까운 결말을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숲의 보존을 위해 모였던 이들이 목적을 이루지 못하고 무너질 때 안타까움을 느끼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 속에 소개되었던 신기한 나무나 한 번도 들어보지 못했던 나무 이야기는 마치 옛날이야기를 듣는 듯 신기했고 나무의 신비로움이 나를 사로잡았다.

이 책은 전체를 관통하는 이야기를 풀어가기 위해 미국 나무의 역사를 뿌리로 두고 있는데 거대한 미국땅을 휩쓴 각종 나무의 전염병 이야기도 그렇지만 잘 몰랐던 각종 나무 이야기로도 충분히 흥미로웠다.

작가가 이 한 권을 책을 쓰기 위해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였다는 걸 알 수 있을 정도로 나무에 대한 정보가 방대했지만 그래서인지 쉽게 읽히지 않아 가독성이 좀 떨어지는 건 아쉬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