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고 싶지만 죽고 싶지 않아
오키타 밧카 지음, 민경욱 옮김 / 비채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에서부터 강렬한 삶이 의지를 나타내고 있는 이 책은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한 웹툰이다.
웹툰의 형식을 빌리긴 했지만 내용의 무게는 가볍지 않다. 그
렇다고 지나치게 무거운 것도 아니어서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그녀가 겪었던 일이 더욱더 무겁게 느껴지게 한다.
조금은 다르게 태어난 니트로는 요즘 말로 치면 아스퍼거증후군의 발달장애를 가진 아이였지만 당시에는 이런 병명조차 낯설었던 때라 그냥 좀 모자라고 학습이 지진한 아이로 취급되어 친구들에게 무시당하고 심지어 선생들조차 그 아이를 무시하거나 심한 경우 자신의 감정 받이로 취급하기도 했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니트로는 자신이 부당한 대우를 받아도 아이들에게 따돌림을 당해도 혹은 선생님으로부터 심한 폭행을 당해도 자신이 왜 그런 짓을 당하는지를 몰랐고 자신이 모르는 일이니 부모에게 알리거나 주변에 도움을 청할 수도 없었다.
그런 점을 악용하는 담임의 행태는 분노와 공분을 불러일으키지만 가만 생각해보면 우리 주변에도 이렇게 남과 조금 다른 아이나 사람에 대해 우리는 모른 척 외면하거나 그 사람을 꺼려 할 경우가 대부분인데 우리의 이런 태도는 웹툰 속에 나오는 담임의 폭력과는 다르지만 근본적으론 다르지 않음을 알기에 화를 내면서도 일면으로는 뜨끔한 면이 없지 않았다.
니트로는 자기만의 세계가 있어 다른 사람과의 감정 교류가 힘들고 자신의 마음을 표현할 수 없어 더욱 고립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아이는 지능이 없는 게 아니기에 왜 선생님이 자신을 때리고 괴롭히는지를 알 수 없어하며 매일매일 고통 속에 살면서도 학교를 빠진다는 생각은 할 수 없어 끝내는 선생님의 어떤 질문에도 답을 하지 않고 입을 닫는 걸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한다.


그리고 그런 니트로에겐 더욱 더 가혹한 폭행이 이어지고...그런 지옥같은 날을 보내는 니트로에게 아무도 도움의 손길을 보내거나 관심을 주는 사람조차 없다는 걸 보면서 그 애가 얼마나 외롭고 무서웠을지를 생각하면 속에서 울컥하는 마음이 들 정도로 마음이 아팠다.
그래서 매일매일 죽음을 생각하면서도 진짜는 죽고 싶지않다는 니트로의 마음이 절실히 느껴졌다.
아마도 이 내용을 글로 썼더라면 좀 더 무거웠을 것을 웹툰이라는 장르의 특성상 조금은 가볍게 표현된듯하고 그런 점이 더 반향을 일으키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매일매일 죽고 싶을 정도로 괴롭고 심지어 조금만 삐긋했으면 그냥 실행해버렸을 위기를 끝까지 버텨내 끝내는 원하는 일을 찾아 자신의 길을 걷게 되는 저자를 보면서 많은 사람들이 용기와 위로를 얻었을 것 같다.
남과 조금만 달라도 색안경을 끼고 보는 각박해진 세상에 남과 좀 달라도 그건 다른 거지 틀린 것이 아니라는 걸 새삼 일깨워주는 책이 아니었나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