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틸다의 비밀 편지
스텐 나돌니 지음, 이지윤 옮김 / 북폴리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0세가 넘은 할아버지가 갓 태어난 손녀에게 편지를 쓰고 그 편지를 손녀가 성인이 되어서 받아볼 수 있도록 믿을만한 사람들에게 부탁하면서 시작하는 마틸다의 비밀 편지는 할아버지의 나이가 범상치 않게 많은 것부터 평범하지 않지만 무엇보다 남다른 건 그 할아버지가 마법사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 많은 자식과 손주들은 놔두고 이제 갓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아기에게 편지를 남길 결심을 한 것은 첫눈에 그를 사로잡은 손녀이기도 하지만 그 손녀에게서 자신과 같은 마법사의 재능을 보았기 때문이기도 하다.
하지만 편지 내용은 자신과 같이 마법사임을 기뻐하면서도 손녀에게 자신이 터득한 마법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 언급은 피하고 있다.
이 편지가 다른 사람 손에 넘어갈 경우 손녀에게 해를 가할 수 있는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인데 그가 이토록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이는 데는 이유가 있다.
세계대전이 한창일 때 사랑하는 아내 엠마와 자식들과 2년간이나 떨어져 지내야 했는데 그건 자신이 마법사임을 아는 또 다른 마법사이자 평생의 적이었던 슈나이데바인의 눈을 피하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슈나이데바인과의 악연은 처음엔 서로 마법사임을 알아보고 친구관계로 시작했지만 곧 서로에게서 뭔가 맞지 않는 걸 깨닫고 서로를 싫어하다 종내에는 서로에게 평생의 적으로 끝나게 되는데 서로의 성향과 모든 것이 안 맞는 데다 결정적으로 엠마를 그의 눈앞에서 가로챈 게 가장 결정적이지 않나 생각하다.
이렇게 세상에서 남다른 재능을 타고난 마법사라 해도 그 재능을 무조건 좋은 일로 만 쓰는 것이 아니어서 마법을 이용해 어려운 전쟁 속에서도 누군가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사람이 있는 가 하면 슈나이데바인처럼 정치에 개입해서 적극적으로 그들과 함께 사람들의 자유를 억압하고 탄압하는 마법사도 있는 걸 보면 마법을 할 수 있다는 것만 다를 뿐 그들도 우리 보통 사람과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인지 할아버지 파흐로크는 자신이 뛰어난 마법사임에도 불구하고 그 재능을 허투루 쓰지 않았을 뿐 아니라 세상은 마법으로 모든 걸 해결할 수 없다는 걸 손녀에게 전하고 싶어 한다.
이외에도 12통의 편지 모두에는 그가 살아오면서 겪은 일들과 그때 당시 배운 마법기술에 대해 이야기를 해놓았는데 마법기술은 그의 삶을 조금 부드럽고 편안하게 해주었을지 모르지만 모든 삶이 그러하듯 그 역시 타고난 재능에다 끊임없는 새로운 것에 대한 궁금증을 공부하고 노력하는 노력파였고 그래서 쉽게 얻은 행운은 쉽게 잃을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세상은 노력 없이 요행으로 살아선 안된다는 교훈을 깊게 각인하고 손녀에게도 전하고 싶어 한다.
전쟁이 극한으로 치달을 때도 배고픔으로 힘든 날을 보냈을 때도 그와 아내는 삶에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을 뿐 아니라 자신이 가진 재능으로 주변을 보살필 줄 아닌 따듯한 마음씨를 가지고 있었고 그런 그의 삶에 대한 태도는 본받을만하다고 생각한다.
역사의 격변하는 큰 흐름 속에서 살아온 영향인지 현실을 직시하는 능력이 탁월했던 파흐르크가 세상의 큰 흐름 속에 등장하는 정치가와 그들의 구호 그리고 정치적인 견해를 바라보는 시선은 냉철하면서도 곧다. 그건 오랜 세월을 살아온 그리고 그런 모든 것들을 겪어본 사람만이 알 수 있는 삶의 통찰에서 나온 게 아니었을까?
사랑하는 손녀가 삶을 즐기고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며 그저 자신이 가진 재능은 약간의 윤활유로서만 사용하기를 바라는 파흐르크의 마음은 여느 할아버지와 다를 바 없다.
마치 손녀에게 자신이 살아온 삶을 이야기하듯 풀어놓은 마틸다의 비밀 편지는 이렇게 훈훈함 속에 끝나는듯하다 자신이 마법사가 아니라는 파흐르크의 부정으로 분위기를 급반전한다.
끝까지 독자의 시선을 잡은 책이 아니었나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