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등록자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77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비채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텔에서 여대생이 살해당하는 사건이 발생하고 사건 현장에서 체모가 발견된다.
거기에서 DNA를 찾을 순 있지만 대조군이 없으면 이런 건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걸 잘 아는 현직 형사 아사마는 그걸 가지고 모처로 가라는 상부의 지시에 짜증이 난다.
그리고 그곳에서 만난 인물인 가구라라는 인물은 DNA만 있으면 어떤 범죄자도 찾아낼 수 있고 검거율을 자신하며 현장의 경찰들을 단지 DNA로 밝혀지는 데이터를 따라 범인만 검거하면 되는 쓸모없는 인간 취급을 해 처음부터 아사마와 반목한다.
하지만 얼마 안가 밝혀지는 내용은 생각도 못 한 것까지 범인에 대한 것이 밝혀지고 심지어는 용의자의 얼굴까지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정확도가 99%에 가까울 정도다.
이제 전 국민의 데이터 화가 정당성을 띠고 각처에서 DNA 정보를 등록하고 제공하는 것이 바로 범죄를 낮추는 일이자 국가를 위한 의무임을 강조하면서 홍보에 열을 내는 사람들
어느새 범인을 잡는 데 있어 모든 것의 우선은 DNA를 채집해서 범인을 특정 짓는 것뿐이고 이제 형사들은 스스로 범인을 잡으려는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고 있던 차... 그 DNA 데이터로도 용의자를 찾아낼 수 없는 살인사건이 발생한다.
연이어 특급호텔의 VIP 룸에 있던 천재 수학자이자 이런 DNA 수사시스템을 개발한 다테시나 사키를 비롯해 남매 모두 살해당하는 사건이 발생하지만 경찰과 과정연 모두 이 모든걸 극비로 한 채 비밀리에 수사를 진행하다 용의자를 찾아내는 데 그는 너무나 의외인 인물 가구라 하였다.
가구라 역시 살해된 사키의 몸에서 자신의 DNA가 나왔다는 걸 알지만 자신의 무죄는 알아도 이를 증명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완전히 자신이 한 짓이 아니라고 장담할 수 없다.
좁혀오는 수사망에 일단 달아나는 가구라
이렇게 보면 오래전에 인상적으로 봤던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가 생각나는 부분이다.
자신이 범인이 아닌 걸 알지만 이를 증명할 수 있는 방법도 없고 자신이 그토록 깊게 믿었던 테크놀리지 시스템에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걸 인정하기도 쉽지 않은...
여기에서도 가구라 역시 시스템에 오류가 있다는 쪽보다 자신의 또 다른 자아의 짓이 아닐까 스스로를 의심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야기 전체를 아우르는 주제인 국가에 의한 개인의 사생할 정보의 채집은 정당한 것일까?
국가는 누구를 위해서 이런 시스템을 만든 건가?
얼핏 들으면 범죄 예방과 작은 단서로도 쉽게 범인을 잡을 수 있다는 점은 장점으로 여겨지지만 이는 모든 국민을 잠재적인 범죄자로 보는 것 그 이상도 아니다.
국민의 개인적인 정보를 담보로 해야만 국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건 아니라고 생각하기에 무조건적으로 개인의 DNA를 비롯해 개인의 민감한 사항까지 국가가 관리하는 건 행정 편의주의적인 발상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히가시노 게이고가 국민에 대한 모든 정보를 국가가 관리한다면 이런 일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걸 보여준 게 아닐까
아무리 모든 걸 시스템화했고 개인 정보를 조심히 취급한다고 해도 결국에 시스템을 작동하는 것도 거기에 데이터를 입력하는 것도 인간이 하는 것이기에 충분히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을 뿐 아니라 특정 목적을 가지고 의도적인 조작 역시 가능한데 그렇다면 이는 개인적 수준의 재앙이 아니라 국가적인 재앙이 될 수도 있음을 경고하고 있다.
게이고의 책답게 가독성도 좋고 사회적인 문제를 소재로 하면서도 너무 무겁게 다루지 않아 끝까지 독자들의 흥미를 잃지 않게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