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지 감자껍질파이 북클럽
메리 앤 섀퍼.애니 배로스 지음, 신선해 옮김 / 이덴슬리벨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금은 낯선 제목의 이 책은 너무나 사랑스러운 내용들로 가득하다.
서간문 즉 편지로만 이뤄진 책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는 키다리 아저씨만큼 사랑스럽고 달콤하기도 한 이 책은 오래전 읽고 기억에 남았던 책인데 이번에 영화개봉을 앞두고 새롭게 복간되었다.
좋은 책은 언제 읽어도 좋은 법
10년 가까이 흘러 읽었지만 다시 읽어도 그 새로움과 사랑스러움을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에는 사랑스러운 등장인물이 다수 등장하지만 가장 큰 역을 맡고 있는 사람은 현재를 살고 있는 줄리엣과 단 한 번도 실지로 등장하지 않지만 등장인물들 속에서 가장 큰 중심을 맡고 있는 엘리자베스라 할 수 있겠다.
2차대전 중 채널제도의 이곳 건지 섬에 독일군이 밀어닥치고 곧 다른 곳으로 이동하리라 생각했던 독일군이 전쟁이 끝날 때까지 5년간 섬을 지배하면서 그곳에서 살아가는 건지 사람들의 일상을 그리고 있는 이 책은 전쟁 중이라는 특성상 어둡고 슬픈 비극적인 이야기로 가득할 것이라는 예상을 벗어날 뿐 아니라 그렇게 힘든 상황에서도 유머와 인간성을 잃지 않는 모습이 사랑스럽게 그려져있다.
가축이며 농장물을 착취당하고 있던 때 독일군 몰래 돼지고기 파티를 열던 사람들이 집으로 돌아가다 독일군의 검문에 걸리고 이때 위기를 탈출하기 위해 독서클럽 회원이라 둘러말하면서 이 북클럽이 탄생했다.
탄생부터 유머러스한 북클럽은 평소 책이라곤 읽지 않던 사람들도 어쩔 수 없이 책을 읽게 되면서 점점 책에 흥미를 갖게 되고 전쟁이 끝난 후 우여곡절 끝에 줄리엣이 내놓은 헌책 중 몇 권이 건지 섬으로 흘러가면서 그들의 인연은 시작된다.
이곳 섬에서 돼지를 치며 온갖 마을의 궂은일을 도맡아 하는 도시 애덤스는 찰스 램에 빠져있고 줄리엣의 책 중 찰스 램의 책이 그의 손에 흘러 들어간 것부터 범상치 않은 인연인데 전쟁 끝이라 물자가 제한되어 있어 책을 구하기는 더더욱 힘든 상황인데도 그녀가 책을 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이렇게 특이한 이름의 북클럽이 전쟁 중에 만들어진 사연을 도시와 북클럽 사람들이 소개하면서 인연은 이어간다.
서로 오가는 편지 속에 담긴 애정도 그렇고 힘든 일을 겪은 사람 같지 않게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손을 내밀 수 있는 따뜻한 마음씨도 그렇고 당장 먹을 것이 없어 굶주림에 힘든 상황에서도 누군가를 도울 수 있는 용기를 가질 수 있는 데에는 그들 자체가 따뜻한 심성의 사람이기도 한 덕분이지만 그들이 그런 마음을 먹을 수 있게 한 데에는 엘리자베스라는 여인의 용기와 굳은 심성이 한몫을 한 덕분이다.
그들 모두의 마음과 의지를 모으는 구심적 역할을 한 사람이 바로 사랑스럽고 용감한 엘리자베스라는 여인이고 그래서 단 한 번도 실제적으로 그녀가 나오지 않지만 모두의 추억과 이야기 속에는 그녀가 등장하는데 마치 그들 곁에 지금 있는 것 같이 생동적으로 느껴질 뿐 아니라 그들의 삶 속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전쟁 속에서도 피어나는 따뜻한 인간미와 유머 그리고 자신이 위험할지라도 누군가를 위해 손을 내밀 수 있는 용기를 보여주는 건지 감자껍질파이 북클럽
이렇게 소개하니 다소 어둡거나 딱딱하다 생각할지 몰라도 나오는 사람들 모두 순박하고 사랑스럽다.
부끄럼 많은 도시와 적극적인 줄리엣이 서로 마음에 두면서도 고백하지 못하고 엉뚱한 짓을 할 땐 답답 학기도 하고 적군과 사랑에 빠져 겁도 없이 홀로 아이를 낳는 엘리자베스의 무모하리만큼 강한 사랑을 보는 것도 흥미롭다.
너무 마음에 드는 책은 감상평을 쓰기가 왜 이렇게 힘든지...
곁에 두고 오래 보고 싶은 책이 자 누군가에게 망설임 없이 추천하고 싶은 사랑스러운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