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 보이스 키싱
데이비드 리바이선 지음, 김태령 옮김 / 책이있는마을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연인이 키스를 한다.
그것도 많은 지켜보는 사람들 앞에서뿐만 아니라 카메라도 이들을 지켜보고 기록하고 있다.
이들은 키스 오래 하기 기네스 신기록 경신 즉 빅 키스에 도전하는 커플이다.
이렇게만 보면 좀 색다른 이벤트 중인가 싶은데 이들이 특별한 이유는 따로 있다.
이들은 남자 대 남자 이른바 게이 커플이다.
게다가 이 두 사람 중 적어도 한 사람은 이미 마음이 예전과는 조금 변화되고 있는 시점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이 두 사람은 왜 이런 일을 하는 걸까?
이 두 사람 해리와 크레이그를 지켜보는 사람들 중에는 호의적인 시선도 있고 응원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비난하고 야유하고 눈살을 찌푸리는 사람도 많다.
그런 것들을 감수하고 이 두 사람이 빅 키스를 하게 된 이유 중 하나는 게이라는 이유로 많은 사람들에게 폭행당한 타리크가 있고 이 둘을 촬영하는 사람 중에 타리크가 있다.
단순히 키스를 하면서 서로 입술을 떼지 않고 오래 참는 게 뭐 힘들까 싶은데 이 두 사람이 참아야 하는 시간은 72시간이다. 그동안 잠도 잘 수 없고 숨쉬기도 불편한데다 물을 마시지 못하는 괴로움까지 견뎌내야 하는 알고 보면 고되고 힘든 일이다. 게다가 악의적인 욕설과 폭행도 견뎌내야 한다.
빅 키스를 하는 도중에 이 둘만이 아닌 다른 게이들의 이야기도 담고 있는 투 보이스 키싱은 사실 진입장벽이 좀 있다.
남자 대 남자라는 소재도 쉽지 않은데 여기에다 나오는 사람들을 누군가가 지켜보고 그들이 느끼는 감정이나 혼란에 자신이 먼저 지나오며 느꼈던 감정을 풀어놓기도 하고 공감하기도 하는 누군가의 시선이 있고 이 시선이 이야기 중간중간에 튀어나오는 형식이라 다소 어수선하다는 느낌이 들면서 몰입에 방해가 되었다.
해리와 크레이그 커플은 조금씩 관계가 달라지는 커플이지만 에이버리와 라이언은 서로를 발견한 후 막 시작하는 연인들의 풋풋함과 설렘이 가득하다.
그들이 서로를 처음 본 순간의 모습은 여느 커플들과 다르지 않을 뿐 아니라 첫눈에 알아보고 서로에게 다가가 말을 거는 모습은 보통의 커플들과 다르지 않음을 보여준다.
이렇게 책 속에서는 여러 커플들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그들도 우리와 다르지 않음을 알려주고 있다.
단지 남녀가 아니라는 것만 다를 뿐...
피터와 닐은 부모들도 조금씩 서로를 인정하고 그들이 커플이며 게이라는 걸 인정하게 된 커플인데 그 두 사람의 관계를 인정하기 위해 노력하는 가족들의 모습은 인상적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현실적으로 가장 와닿는 아이는 쿠퍼인데 어느새 자신의 성 정체성에 대해 깨닫게 되면서 스스로를 인정하기 싫어하고 부끄럽게 생각하며 주변으로부터 자신을 차단해 벽을 만들어 외톨이가 되지만 특히 부모와의 관계는 악화일로일 뿐 아니라 가장 먼저 보듬어 줘야 할 부모로부터 외면당하는 아픔을 겪고 있어 안타깝게 한다.
하지만 쿠퍼의 부모가 느끼는 혼란과 분노 그리고 인정하고 싶지 않은 마음 역시 이해하기에 그들을 욕할 수도 없다.
남의 일일 땐 그들을 이해할 수도 인정하기도 쉽지만 막상 내 자식이 이렇다면 그럴 수도 있다고 쉽게 인정하기가 쉽지 않을 뿐 아니라 주변의 시선을 의식하면 그들이 느끼는 감정을 누가 욕할 수 있을까?
이 책은 이렇게 단순히 한 게이 커플의 기네스 기록 경신 도전의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사회에 엄연히 존재하는 또 다른 성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그들이 느끼는 혼란과 좌절 그리고 그들 가족이 느끼는 감정을 커플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들려주는 투 보이스 키싱은 많은 사람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그들 역시 여느 평범한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서로 사랑할 뿐이라는 걸 보여줌으로써 조금씩 그들을 바라보는 시선이 변화되기를 기도하고 있다.
조금씩 변화되어가고 있지만 여전히 그들을 바라보는 시선은 차갑고 경직되어 있는데 요즘 들어 부쩍 이 들을 소재로 한 영화나 소설이 자주 등장하고 있고 그런 것들을 통해 그들도 우리와 다르지 않음을 알려주고 있다.
단숨에 무슨 변화가 있지는 않겠지만 그들을 이해하는 사람들이 차츰차츰 조금씩 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 역시 한 번쯤 읽어보라고 말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