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고양이 1~2 세트- 전2권 고양이 시리즈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늘 새로운 책이 출간될 때마다 독자들에게 지적 즐거움과 책 읽는 즐거움을 안겨주는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우리나라가 가장 사랑하는 작가 중 한 사람이다.
그래서 그의 신간은 늘 관심을 받는데 이번에도 주인공을 인간이 아닌 고양이를 내세워 고양이의 눈에 비치는 인간세계를 보여주며 우리가 몰랐던 혹은 알면서도 모른 척 외면했던 것들을 고양이의 눈으로 혹은 입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인간에 의해 USB 장치를 머리에 내장하고 있어 인간이 아는 거의 모든 지식에 접근할 수 있는 샴고양이 피타고라스
그리고 늘 주변과의 소통에 관심이 많고 특히 종이 다른 것들과도 소통이 가능하다 믿어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는 자의식 강한 암고양이 바스테트
이렇게 두 고양이가 주가 되어 이야기를 이끌어가고 있는데 이제껏 작가가 가장 잘하는 방식인 일종의 멘토와 그에게 많은 걸 듣고 배우는 제자가 서로 질문하고 답을 하면서 이 세상의 원리와 온 우주의 법칙에 관한 이야기를 멘토 피타고라스와 제자 격인 바스테트가 이어받고 있는 형식이다.
그래서 익숙한 전개에 따른 식상함은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장기인 가독성은 좋은 편이다.
온 사방에서 시위와 폭력이 난무하는 파리에 살고 있는 고양이 바스테트가 우연히 옆집에 사는 피타고라스를 만나 그와 이야기하면서 그가 이제껏 만났던 그 어떤 고양이와 다를 뿐 아니라 세상의 모든 것을 다 아는 박식한 고양이임을 깨닫게 되고 자신의 내면 깊숙이 숨겨져있던 알고 싶다는 지식 욕구를 일깨우면서 어제와 달라지게 된다.
주인이 주는 먹이와 평안함에 안주하고자 하는 보통의 고양이로서의 욕구와 늘 다른 종들과의 소통을 갈망하던 두 가지의 욕구를 가지고 있던 바스테트에게 피타고라스와의 만남은 그만큼 운명적이었다.
자신이 낳은 새끼들을 키우기 힘들다는 이유로 냉정하게 버리는 인간에 대한 원망이 쌓일 즈음 인간들 사이에서 전쟁이 벌어지고 바스테트와 피타고라스 역시 위험에 직면하면서 바스테트는 자신도 몰랐던 야생의 본능이 되살아남을 느낀다.
그리고 어느새 주변을 초토화시키며 모두를 위협하는 쥐 떼들로부터 스스로를 구하고자 하는 바스테트와 피타고라스는 각자 잘하는 것으로 이 위기를 벗어나고자 하지만 이조차도 두려움에 쉽게 동조하려 하지 않는 동족들 때문에 쉽지 않다.
마치 뭔가를 하려고 해도 반대에 의한 반대를 하며 대안을 제시하기 보다 뭔가를 시도해보려는 사람들의 발목을 잡아대는 사람들의 모습과 닮은듯한 고양이들의 모습을 보면서 씁쓸함을 느끼게 한다.
하지만 오랜 전쟁으로 더 이상 먹을 것을 구하기도 힘들고 쥐 떼들로 인해 목숨마저 위협받는 상황에 처하자 특단의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는데 그게 바로 쥐 떼가 접근하기 어려워 자신들만의 세상을 만들 수 있는 섬으로의 도피
이제 쥐 떼들과의 전면전을 펴면서 자신들이 살 수 있는 곳으로 가기 위해선 인간을 비롯한 다른 동물들과의 연합작전이 필요하고 이를 성공하기 위해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피타고라스와 다른 동물과의 소통이 가능한 바스테트 그리고 인간이면서 동물과의 소통이 가능한 영혼을 가진 샤먼 파트리샤의 협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책 전체에 흐르는 관념이나 사상, 철학적인 게 왠지 익숙하게 느껴지는 건 동양적인 사상이 많이 함유되어서인 건지도 모르겠지만 그가 무슨 말을 하고픈 지는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었다.
예를 들자면 바스테트가 깨닫게 된 육체가 죽어도 영혼은 새로운 육체로 다시 태어날 수 있다는즉, 죽어도 죽는 것이 아니라서 더 이상 죽음이 두렵지 않다는 점이나 자신이 오래전 이집트의 여신인 바스테트의 환생이라 여기는 점 그리고 피타고라스와의 결합 후 느낀 극강의 정점에서 깨달은 것 나는 유일무이하다. 내가 믿는 것이 곧 나다라는 것처럼 우리에게 익숙한 관념이 많이 등장하고 있어 친숙하게 느껴졌다.
엄청난 수의 쥐 떼와 동물연합의 피 튀기는 전쟁이 흥미롭게 그려져있고 이 싸움에 동참한 인간들이 어른이 아닌 보육원의 아이들이라는 점은 흥미롭다.
아마도 미래는 고집과 아집으로 똘똘 뭉친 기성세대가 아닌 새로운 걸 받아들이는 데 어려움이 없고 벽이 없는 젊은 세대에 의해 바뀔 것이라는 걸 이야기하고 싶은 건 아닐지...
신선함은 떨어지고 작가의 특기인 철학적인 깊이 있는 사고를 요하는 묵직함도 다소 가벼워졌지만 방대한 지식을 토대로 탄탄하게 풀어내는 힘은 여전했다.
하지만 어느정도 예상가능한 전개나 기존의 작품과 비슷한 포맷등은 개인적으로 아쉬움으로 남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